크몽로그

프리랜서 Tip

파이썬 자동화 프로그램, 이렇게 개발해 보세요

2024-03-22

썸네일

안녕하세요. 공대생이자 크몽에서 프리랜서 개발자로 활동하고 있는 Glacier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으로 자동화 프로그램 개발하는 방법으로 찾아왔습니다! 오늘은 제가 활발하게 판매하고 있는 파이썬의 모든 것, 설명이 가능하면 바로 개발해 드립니다 서비스를 운영하는 데에 필요한 메인 기술인 '파이썬 자동화 개발'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뤄보려고 해요.

 

요즘 업무 자동화,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이 주요 이슈로 떠오르면서 이 분야들에서 파이썬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 기술들을 파이썬으로 구현하게 되는 데는 많은 이유가 있는데요, 한번 같이 알아봅시다.


🐵목차

  • 자동화 프로그램, 왜 하필 파이썬일까?
  • 파이썬을 배우면 뭘 할 수 있을까?
  • 파이썬으로 자동화 프로그램 개발하는 방법

자동화 프로그램, 왜 하필 파이썬일까?


우선 파이썬은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문법을 가지고 있어요. 자동화 스크립트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작성할 수 있어야 하고 여러 번 수정되고 업데이트가 되어야 하는데, 파이썬의 간결한 문법은 이러한 변경을 더 쉽게 만듭니다.


또한, 풍부한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를 가지고 있어요. 파이썬은 웹 스크래핑, 데이터 분석, 파일 처리 등 다양한 자동화 작업을 지원하는 방대한 표준 라이브러리와 외부 라이브러리를 제공해요. 예를 들어, requests와 BeautifulSoup은 웹 스크래핑을, pandas와 numpy는 데이터 처리를, selenium은 웹 브라우저의 자동화를 도와줍니다. 이런 다양한 라이브러리들은 파이썬을 매우 유용한 자동화 도구로 만들어줘요.


그리고 파이썬은 크로스 플랫폼 언어입니다. 즉, Windows, MacOS, Linux 등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실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파이썬으로 작성한 코드를 삼성 노트북, 맥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등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작동시킬 수 있어요.


파이썬은 고수준 언어이며, 다른 저수준 언어에 비해 개발 속도가 빨라요. 개발자가 짧은 시간 내에 자동화 스크립트를 개발하고 테스트할 수 있게 해주고 생산성이 극대화 된다는 것이죠. 이 외에도 파이썬의 장점은 무궁무진해요.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지 않은 저도 초심자일 때 파이썬을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을 정도로 문법이 어렵지 않아요.

파이썬 프로그램 로고 이미지

파이썬을 배우면 뭘 할 수 있을까?


파이썬을 활용하면, 정말 상상하시는 것보다 많은 것을 할 수 있어요. 몇 개의 예를 들어드릴게요.


  • 웹 개발: Flask나 Django 같은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웹페이지를 빠르게 개발할 수 있어요. 어렵게만 생각했던 웹페이지 개발을 파이썬으로 간단하게 만들어 볼 수 있어요.

 

  •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Pandas, NumPy, Matplotlib, Seaborn 등의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할 수 있어요. 아마 파이썬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하게 되신다면 바로 Pandas와 같은 라이브러리들로 작업을 하게 될 거예요.

 

  •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Scikit-learn, TensorFlow, PyTorch 등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하고 훈련시킬 수 있어요. 요새 AI가 많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라이브러리들을 활용하면 커맨드 몇줄만으로 대용량 데이터를 학습시키고 원하는 모델을 만들어서 인공지능 서비스를 구현해볼 수 있어요.

 

  • 자동화 스크립트: 파이썬을 사용하여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어요. Openpyxl이나 Pandas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반복적인 엑셀 작업이나 데이터 정렬 작업 등을 1초 만에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고요, Selenium이라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클릭/스크롤 하는 모든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어요.

 

  • 게임 개발: Pygame과 같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파이썬으로 간단한 게임을 만들 수 있어요. 게임 개발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파이썬으로 간단한 플래시 게임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렇게 파이썬은 무궁무진한 활용성을 가지고 있어요. 거의 불가능이란 없는 언어라고 볼 수 있어요.

파이썬으로 만든 게임 (출처: https://youtu.be/-e_5sOsKqrU?si=BjJT2iM9y6Iq05Dk)

(*파이썬으로 만든 게임ㅣ출처)



파이썬으로 자동화 프로그램 개발하는 방법

 

위와 같이 파이썬을 활용하면 원하는 자동화를 모두 구현해 볼 수 있는데요, 그 방법은 독자분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우선 독자분께서 코딩을 처음 접한다면,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워 보시는 것이 중요해요. 인프런이나 유튜브를 통한 파이썬 기초 강의 수강을 권장해 드립니다. 강의를 선택할 때는 변수, 조건문, 반복문, 함수와 같은 프로그래밍 기본 개념부터 시작하여 파일 입출력, 예외 처리 등을 다루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파이썬을 다뤄보셨다면, 자동화를 위한 목적에 맞는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를 탐색하고 테스트 프로젝트로 시작해 보세요. 예를 들어 파일 관리 자동화를 원한다면 os와 shutil 라이브러리를, 웹 자동화를 원한다면 selenium이나 requests 라이브러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혹은 엑셀 작업을 자동화하고 싶으시다면 openpyxl이나 pandas라이브러리에 대해서 찾아보세요.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하나씩 배우면서 작은 기능부터 하나씩 추가해 가며 원하는 자동화 스크립트를 구축해 나가시고, 문제가 발생하면 Stack Overflow나 GitHub 등의 커뮤니티에서 해결책을 찾고, 필요하다면 자신만의 솔루션을 만들어 공유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Chat GPT Image Generator가 상상해서 그린 파이썬 엑셀 자동화 코드

(*Chat GPT Image Generator가 그린 파이썬 엑셀 자동화 코드)

이렇게 오늘은 파이썬이라는 언어와, 자동화 개발을 시작하는 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뤄보았는데요. 저도 파이썬 웹페이지 자동화 강의를 하나 운영하고 있습니다. 셀레니움을 활용해서 인스타그램 좋아요를 자동으로 눌러보는 내용인데요, 셀레니움의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서 라이트하게 다뤄보고 있으니 관심있으시면 수강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프리랜서 히어로 심볼

Glacier

프리랜서 히어로(크몽 블로그 필진)


안드로이드 앱 개발 & Python 프로그램 개발자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 파이썬 자동화 프로그램 외주 개발

300회 이상 작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소개

프리랜서 개발자를 위한 아티클 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