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로그

프리랜서 Tip

비전공자, 초보자도 가능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은?

2024-02-19

썸네일

안녕하세요. 공대생이자 크몽에서 프리랜서 개발자로 활동하고 있는 Glacier입니다. 오늘은 대학생 프리랜서로 살아남기, 비전공자, 초보자도 가능한 앱 개발로 찾아왔습니다. 저는 어떻게 백지상태에서 시작해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수백 건이나 할 수 있었을까요? 지금부터 말씀드릴게요.

💡 앱 개발자란? 그 현황? 시장에서의 전망은?


세상에는 수많은 분야의 개발자가 있습니다. 그중 앱 개발자는 무엇을 하는 개발자고 어떤 세부 분야가 있을까요? 앱 개발자는 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개발자로, 크게 Android 개발자, iOS 개발자, 그리고 크로스플랫폼 개발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애플, 안드로이드 로고

- Android 네이티브 개발자란?

Android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전문가입니다. Java 또는 Kotlin 언어를 사용하며, Android Studio와 같은 통합 개발 환경(IDE)을 활용해요.


- iOS 네이티브 개발자는?

Apple의 iOS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전문가입니다. Swift 언어를 사용하며, Xcode IDE를 활용하여 앱을 디자인하고 개발합니다. 특이하게 iOS는 ‘맥북’으로만 개발할 수 있어요.


- 크로스플랫폼(Cross-platform) 개발자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앱을 개발하는 개발자로 흔히 Android, iOS 둘 다 동시에 개발할 수 있는 언어로 개발하는 개발자를 뜻합니다. React Native / Flutter 언어를 사용하면 Android와 iOS를 동시에 개발할 수 있으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크로스 플랫폼 언어로 앱을 개발하더라도 네이티브 개발과 성능 차이가 크지 않아 앞으로가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개발자 설명 사진

실제로 현재의 채용 시장에서는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개발자가 대부분인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 서비스가 웹페이지와 서버를 중심으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모바일 앱은 종종 부수적인 역할을 수행하거나 메인 기능이 아닌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회사 내에서 앱 개발자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게 현실이죠.


그러나, 중요한 점은 모바일 앱이 필요한 서비스의 경우 앱 개발자는 꼭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IT스타트업과 같은 무형의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야의 경우 앱 개발자의 역할이 더욱 부각되죠. 또한, 앱 개발자는 UI 화면을 개발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성향과 서버 응답을 처리하는 백엔드 개발 성향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혼자서 서비스의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제가 해왔던 것과 같이 1인 앱 개발로 프리랜서도 도전해 볼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앱 개발에 흥미가 있는 경우, 도전하여 훌륭한 기업에서 일하거나 프리랜서로서 수요가 높은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명 플랫폼 로고

💡 앱 개발, 첫 의뢰 견적은 어떻게 산정해야 할까요?


크몽에서 앱 개발로 첫 의뢰를 받았을 때, 견적을 어떻게 산정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저는 어떻게 견적을 책정하고 키워왔는지 간단하게 팁을 드릴게요. 우선, 처음 시작할 때는 간단한 작업을 위주로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낮은 견적으로 가장 간단한 작업을 수행해 보면서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을 쌓기 시작해 보세요. 이를 통해 개발 과정과 의뢰인과의 소통 방식을 익히면서 자신의 능력과 페이스를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제 경우에는 첫 작업으로 간단한 UI 수정 작업을 진행했어요. 예상 기간은 2시간 정도였고, 최소한으로 생각했던 견적은 6만 원으로 시작했습니다. 생각보다 낮은 가격에 높은 퀄리티를 제공하였고, 의뢰인이 만족하여 긴 5점짜리 리뷰를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처럼 처음에는 낮은 견적 대비 높은 퀄리티를 내세워서 작업을 진행하다 보면, 좋은 만점 리뷰를 쌓아나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뷰들이 누적되면 의뢰인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전문가로 인식되어 서비스의 가격을 계속해서 올릴 수 있게 되는 거죠. 또한, 의뢰를 받을 때는 프로젝트의 성격, 난이도, 기간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견적을 산정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마다 필요한 기술 스택, 작업량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가격을 제시하는 거죠. 작업량이 굉장히 많은 작업인데도 불구하고 고객을 유치하려고 너무 낮은 가격에 작업을 시작하면 작업 시에 굉장한 스트레스로 다가오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완료 후에도 꾸준한 의뢰인과의 소통을 통해 피드백을 받고, 만약 추가 작업이 발생할 경우 추가 비용을 정당하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 계약한 내용에 존재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지속해서 수정을 요구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결제 전에 미리 작업 범위에 대해서 정확하게 명시해 놓는 게 좋겠죠?

크몽 사이트 내 서비스 카드 목록 예시 사진

💡 앱 개발, 크몽에서 서비스 판매하기 좋은 이유


개인적으로 외주 개발을 시작하시려고 한다면 크몽만큼 크고 직관적인 플랫폼이 없다는 것은 아실 거예요.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를 보유한 수많은 의뢰인분들이 있으시기 때문에 타 플랫폼 대비 개인 프리랜서가 진입하기에 쉽습니다. 게다가 위 사진처럼 여타 분야의 개발자들에 비해 앱 개발자들의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프리랜서로서 앱 개발 분야에서 자리를 잡기 상대적으로 수월하실 거예요. 개발의 정확성과 속도뿐만 아니라 고객 응대 역량도 필요한 프리랜서 시장에서, 크몽과 함께 새로운 커리어를 쌓아가시길 바랄게요.

프리랜서 히어로 심볼

Glacier

프리랜서 히어로(크몽 블로그 필진)


안드로이드 앱 개발 & Python 프로그램 개발자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 파이썬 자동화 프로그램 외주 개발

300회 이상 작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필진 소개 페이지

콘텐츠 더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