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 출원, 등록 절차부터 방법까지 모든 것
크몽 지식창고
2023-06-12
어떤 브랜드가 특정 회사에 인수 되었다는 뉴스를 보신적이 있나요? 브랜드 인수는 곧 상표권 이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속이나 양도, 인수 등을 통한 상표권 이전은 단순히 계약을 하는 것만으로는 성립하지 않으며 새로이 상표권 등록을 마쳐야 법적인 효력을 갖게 됩니다.
1. 상표권 이전이란?
상표권 이전은 재산권과 같이 내용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상표권자만 변경되는 것입니다. 상표는 하나의 재산이며, 상표권은 재산권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이전에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나 출처의 오인이나 혼동 방지라는 상표법의 목적에 맞추어서는 상표권 이전에 일정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2. 상표권 이전의 절차는?
상표권이전은 아래와 같이 분류될 수 있습니다.
3. 상표권 이전 발생 경우
상표권 이전 시 제3자 명의 사례
4. 상표권 양도, 제한 사항 위반
만일 상표권이전 과정에서 위반사항이 있는 경우 상표등록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다행인 점은 취소가 되어도 해도 재 출원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다만 시간과 비용에 있어서 많은 낭비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그 과정에서 다른 출원자에게 권리를 뺏길 위험도 발생합니다. 현재의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을 해본 후 제한사항에 위반되는 일이 없게끔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요약
상표권이전 절차는 법적인 기준에 부합해 진행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적법한 이전처리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이전이 6개월 이상 걸리는 만큼, 절차상에 실수가 없도록 꼼꼼히 따져야 하는데요, 상표권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법적 문제가 생기는 것을 사전에 막고 수월하게 내 권리를 지킬 수 있습니다.
법률 문제, 반드시 변호사와 해결하세요.
크몽 1:1 실시간 변호사 상담
이 콘텐츠는 23년 6월 외부 전문가에 의해 작성/검수되었습니다.
글에 등장하는 인물, 단체, 지역, 제품 등은 실제와 무관하며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법적 조치를 취하기 전 참고 용도로만 사용하시고, 자세한 상황은 전문가와 함께 의논하시어 해결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