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의 자유, 명예훼손보다 우선할까?
크몽 지식창고
2023-06-30
온라인 상에서는 익명인 점을 악용해 연예인들에 대한 악의적인 소문을 만들어내거나 악성댓글을 다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행위를 하는 경우 온라인 명예훼손으로 처벌을 받게 될 수 있는데, 자칫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 인터넷 명예훼손 뜻
온라인 명예훼손이란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는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특정 개인이나 단체에 대한 허위 정보, 비방, 모욕 등의 내용을 게시하거나 유포하여 그들의 명예와 사회적 평판을 떨어뜨리는 행위를 포함합니다.
1) 주요 특징
2) 온라인 명예훼손 법적기준
한국에서는 명예훼손에 관한 법률이 엄격하게 적용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정보통신망법)과 형법에 따라 처벌됩니다. 주요 법적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호사에게 온라인 명예훼손죄 상담 받기 ➡️
2. 인터넷 명예훼손 성립요건
인터넷 명예훼손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이 요건들은 법적 기준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3. 인터넷 명예훼손의 특징
1) 허위 사실 유포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경우 더 큰 처벌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만일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경우 7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혹은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게 됩니다.
사실적시의 경우에는 3년 이하 징역이나 3000만 원 이하의 처벌을 받게 되는데, 내용에 따라 처벌의 형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만일 이와 같은 사건에 휘말리게 되었다면 사실적시라는 점을 밝힐 필요가 있습니다.
2) 친고죄가 아닌 온라인 명예훼손
온라인 명예훼손은 꼭 피해자나 피해자의 법정대리인이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제3자가 관여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온라인 상에서의 악성댓글이나 허위사실유포 등은 연예인의 팬들이 증거를 확보하여 소속사로 전달하는 등의 대응을 하여 적발 및 처벌의 위험이 높습니다.
4. 인터넷 명예훼손 사례
1) 고소인 승소 사례
2) 고소인 패소 사례
온라인 명예훼손죄, 변호사와 함께 해야하는 이유
명예훼손은 법리상으로 확실한 결과를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공익 목적이라면 처벌을 받지 않는데 어디까지를 공익으로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렇기에 어떻게 대처하고 변호를 하는가에 따라서 유죄가 될 수도 무죄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볍게 생각한 것이 문제가 되어 처벌을 받게 될 수도 있으며, 혹은 꽤 무거운 사안임에도 무혐의가 나오거나 선처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관점과 상황에 따라 많은 부분이 달라지기에 전문 변호사를 선임하여 돌발상황에 대비하고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서 원하는 방향대로 사건을 이끌어 나가야 합니다.
법률 문제, 반드시 변호사와 해결하세요.
크몽 1:1 실시간 변호사 상담
요약
이 콘텐츠는 23년 6월 외부 전문가에 의해 작성/검수되었습니다.
글에 등장하는 인물, 단체, 지역, 제품 등은 실제와 무관하며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법적 조치를 취하기 전 참고 용도로만 사용하시고, 자세한 상황은 전문가와 함께 의논하시어 해결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