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계약서 법률 검토 4가지 고려사항
크몽 지식창고
2023-06-25
사기범죄가 넘쳐나는 요즘, 인정만으로는 타인을 쉽게 믿을 수 없는 현실에 처해있습니다. 사업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본격적인 실행 전에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법인은 물론 개인사업자도 업무나 거래 전에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혹시 모를 분쟁에서 손실을 피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사업자 계약서 검토 중요
대기업은 자체 법무팀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따라 계약을 작성할 때 충분한 법적 검토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문제는 개인사업자입니다. 불리한 조항이 있거나 혹은 불공정한 계약임에도 불구하고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고 그대로 계약을 할 위험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런 불공정계약은 이후 막대한 손해를 가져올 수 있기에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잘못된 계약서 손실 사례
계약서에 빠진 부분이 있거나 불공정한 부분이 있는 경우 제대로 보수를 받지 못하거나 혹은 보수 이상으로 피해보상을 해주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면밀한 검토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2. 개인사업자 계약서 고려사항
1) 기한 명확하게 표기
계약의 시작일과 종료일을 확인하고, 시간이 더 필요한 경우 수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보수의 액수와 지급기한 명확하게
얼마의 금액을 언제 지급할 것인지, 누가 지급을 해주는 것인지 명확하게 기재되었나 확인해야 합니다.
3) 중요 단어나 문구 누락 확인
법적인 효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단어나 문구 등이 누락되는 경우 추후 문제가 생겼다고 하더라도 권리를 주장하기 어려워질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애매한 표현은 없는지 명확하게 조건을 걸어두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불공정한 내용이 없는지 검토
계약서는 교묘하게 일방적으로 유리하게끔 작성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불공정한 내역은 없는지 확인해야 손해를 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5) 계약 당사자의 정보 및 날인
계약서는 양방이 모두 동의하고 날인까지 해야 법적 효력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법적 효력을 내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모두 들어가 있는지, 날인이 되었는지 마지막까지 꼼꼼히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요약
3. 개인사업자 계약서는 변호사와!
문장 하나, 단어 하나로도 소소한 문제가 생겨날 수 있는 만큼 불공정한 부분은 없는지, 필요한 사항이 누락되지 않았는지 검토가 필요합니다.
개인이 살펴볼 경우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이나 불리한 조항이 있어도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기에 사전에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법률 문제, 반드시 변호사와 해결하세요.
크몽 1:1 실시간 변호사 상담
이 콘텐츠는 23년 6월 외부 전문가에 의해 작성/검수되었습니다.
글에 등장하는 인물, 단체, 지역, 제품 등은 실제와 무관하며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법적 조치를 취하기 전 참고 용도로만 사용하시고, 자세한 상황은 전문가와 함께 의논하시어 해결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