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계열 취업 총정리 가이드
크몽 지식창고
2023-09-08
근로계약서는 회사와 근로 조건에 대해 합의했다는 내용이자, 부당한 일을 겪었을 때에는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때 모든 항목들을 꼼꼼하게 읽어봐야 하지만 해당 항목이 법과 저촉되는 부분은 없는지 확실히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심지어 잘못된 한 문장이 일으키는 파급력도 매우 클 수 있습니다. 원치 않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근로계약서는 반드시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야 하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이 콘텐츠를 다 읽으면 알 수 있어요 (3분)
1. 근로계약서란?
근로계약서는 근로조건이 포함된 문서로, 회사와 당사자가 해당 근로 조건에 합의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사가 부당행위를 하거나, 직원이 근로 계약 관련 내용을 이행하지 않을 때 근로계약서는 중요한 증명이 될 수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17조에 의거한 바에 따르면, 근로 계약 시 임금, 소정근로시간, 휴일, 연차유급휴가, 근로조건을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
2. 근로계약서, 필수 항목 5가지
3. 근로계약서 구성
1) 문서 제목
문서 상단에 "근로계약서"라는 제목을 명시하고, 작성일과 유효 기간을 기록하세요.
2) 당사자 정보
3) 근로 조건
4) 급여 및 혜택
5) 근로자의 의무
근로자가 준수해야 할 규칙과 정책(근무 태도, 비밀 유지, 출결 등)을 설명합니다.
6) 고용주의 의무
고용주가 제공해야 할 조건과 혜택 (근로자 안전 보장, 근로 환경, 근로자의 권리 등)을 기록합니다.
7) 근로자와 고용주의 서명
8) 전체 계약서 검토
작성된 근로계약서를 양쪽 당사자가 검토하고, 모든 항목이 정확하게 기재되었는지 확인합니다.
9) 문서 보관 및 유지
작성된 근로계약서는 양쪽 당사자가 서명한 복사본이 보존되어야 하며, 필요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보관되어야 합니다.
4. 계약서 작성 시 주의 사항
근로계약서 상담은? 크몽에서!
5.0 ★★★★★
실제 크몽 의뢰인의 후기
사회초년생이라 노무 지식은 전무해서
재계약 전 급하게 알아보다가 이용했는데
정말 큰 도움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