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시 재산분할비율, 어떤 기준으로 이루어질까?
크몽 지식창고
2023-06-14
보통 자녀가 있는 경우 이혼을 하게 되면 부부 중에 한 명이 자녀를 맡아서 양육하게 됩니다. 그리고 남은 한 명은 양육비를 지급하여 경제적으로나마 부모의 의무를 다하게 되는데요.
양육비는 정해진 표준금액이 있기는 하지만 그대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산정됩니다. 오늘은 양육비 산정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2023 최신 양육비 산정 기준
사례
A씨는 고액의 연봉을 받는 직장인이었습니다. A씨는 양육을 하기에는 일이 너무 바빴기에 양육권을 가져오지는 못했고 자녀들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 양육비를 지급하기로 합니다. 문제는 아내 B씨가 기존에 자녀들의 교육비 부담이 높으며 거주하는 지역의 물가가 비싼 편이라는 이유로 과도한 양육비를 요구한 것이었습니다. 표준 산정기준에 거의 2배에 다다르는 양육비를 부담하는 것이 어려워지자, 소송을 통해 적정 양육비가 산정될 수 있도록 합니다.
2. 내가 지급해야 되는 액수
양육비 산정 기준을 기반으로 자녀를 양육하는 데 필요한 양육비 총액을 선정한 후 이것을 전부 비양육자가 부담하도록 하는 것은 아닙니다.
총액에서 부모의 소득비율에 따라서 지급액이 정해지게 되는데요. 수익이 비슷하다면 양육비의 절반만 지급하면 되며 소득이 높거나 혹은 낮은 경우 그에 맞는 지급을 하게 됩니다.
요약
3. 양육비 산정, 변호사와 함께
양육비 산정 기준표가 있다고 해도 그대로 양육비가 정해지는 것은 아니며 내가 양육자인지 혹은 비양육자인지에 따라서 양육비가 높게 책정이 되도록 해야 하는지 혹은 낮게 책정되도록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상황에 따라서 대응방법이 달라져야 하는데요, 해당 과정에서의 변호사 자문은 현실적으로 부담해야 할 양육비 적정 범위 등을 산정하고, 조율하는 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법률 문제, 반드시 변호사와 해결하세요.
크몽 1:1 실시간 변호사 상담
이 콘텐츠는 23년 6월 외부 전문가에 의해 작성/검수되었습니다.
글에 등장하는 인물, 단체, 지역, 제품 등은 실제와 무관하며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법적 조치를 취하기 전 참고 용도로만 사용하시고, 자세한 상황은 전문가와 함께 의논하시어 해결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