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템플릿

투잡·재테크 자료

자료∙템플릿

성공적인 채권투자를 위한 수익률 계산기

4.8(3)
채권하는회계사 프로필 이미지
채권하는회계사
연락 가능 시간 : 19시 ~ 23시
평균 응답 시간 : 1시간 이내
메인 이미지

최근 받은 리뷰

전체보기
러*****_썸네일
4.7

러*****

저에게는 좀 어렵지만 잘 사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_썸네일
5.0

조*****

너무나 편리한 계산기입니다. 잘 사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내 사항

※ 본 서비스는 전문가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공되며 금융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 본 서비스는 금융·경제·투자 관련 지식과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제공되며, 전문가에게는 서비스 제공 방식/학습 방향성/콘텐츠 내용에 한하여 문의할 수 있습니다.

※ 단, 투자자문업을 등록한 전문가의 서비스에는 투자 상담 및 조언, 컨설팅 등의 옵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본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실제 투자, 운용 시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대한 책임은 의뢰인에게 있으니 신중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가의 금융 투자회사 등록 여부, 유사 투자자문업 신고 여부는 [상품정보고시> 서비스 제공자] 정보를 토대로 ‘금융소비자포털 파인’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설명

1. 소개글


현재 4대 회계법인에 재직 중인 공인회계사(KICPA)로, 채권에 투자 중인 개인 투자자기도 합니다.


채권은 안정적인 수입을 추구할 수 있지만, 개인 투자자에게는 개념이 다소 생소하고 복잡하기도 하여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수 년 간의 회계사 수험 생활, 회계법인에서의 경험, 그리고 개인적인 트레이딩 경험으로 터득한 노하우를 개인 블로그('채권하는 회계사')에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2. 상품 설명


여러 채권 종목을 투자하는 입장에서 HTS, MTS 또는 인터넷에서 공유되는 수익률 계산기는 불편하여 회계법인에서 갈고 닦은 엑셀 실력으로 직접 만들었습니다. 제작까지 약 1년 정도 소요되었으며, 개인적으로 실제 매매에 있어서 1순위로 활용하고 있는 도구입니다.


저는 채권투자를 할 때 만기보유전략을 취하지 않고 매매차익만을 추구합니다.

짧으면 당일, 길면 3개월 정도 보유했다가 매도해버립니다.

높은 수익률(낮은 가격)에 매수하고, 낮은 수익률(높은 가격)에 매도하는 전략이며, 수익률의 높고 낮음은 신용등급, 잔존만기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Credit Spread, Term Spread)


저와 같이 매매차익을 추구하거나 수익률 곡선타기 전략을 따르는 분들에게는 이 계산기 파일이 분명 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 직접 입력해야 하는 사항

- 본인이 속한 소득세율

- 신용등급

- 채권 발행일

- 매수일자 (기본 값: 오늘)

- 만기일 (콜옵션 조건 있는 경우 콜옵션 행사일)

- 세전 표면이율

- 매수일자 Dirty price (시장 매매단가)

- 상환가액 (10,000원)

- 연 이자지급 횟수(1,2,4,12)

- 목표 매도일자

- 목표 매도수익률

- 투자 금액



(2) 자동으로 계산되는 사항

- 첫 이자 지급일

- 가장 최근 이자지급 기일

- 최근 실제 이자지급일 (주말의 경우 다음 평일)

- 차기 이자지급 기일

- 잔존만기

- 수정듀레이션

- 매수일자 Clean price (=Dirty price - 발생이자)

- 수익률 Yield (만기 입력 시 YTM / 콜옵션 행사일 입력 시 YTC)

- 투자 기간

- 매도일자 채권가격 (Clean price / Dirty price)

- 세전/세후 총 표면이자

- 이자 소득세

- 세전/세후 자본이득 (capital gain)

- 금융투자소득세

- 세전/세후 보유수익률(HPR) >> 일반적으로 아는 투자 수익률 (재투자 가정X)

- 일평균 세전/세후 보유수익률

- 연평균 세전/세후 보유수익률

- 세전/세후 총수익

- 추정 세액 (이자 소득세+금융투자소득세)




3. 장점



(1) 채권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더라도 쉽게 활용 가능


본인이 속한 소득세율 구간, 채권 발행정보, 목표 매도시기 등 간단하게 몇 가지 정보만 입력하면 수정듀레이션, Yield값 및 매도일자 채권가격, 세후수익률(HPR), 예상 소득세액 등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가 자동으로 도출 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2) 종목별로 한눈에 수익률 비교


HTS, MTS에도 가상투자 수익, 수익률(HPR) 계산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종목별로 하나하나 입력하고 따로 메모해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현재 시점 YTM 값을 한눈에 보기에도 HTS, MTS는 한계가 있습니다. 당일 거래가 되지 않은 종목은 YTM이 조회가 되지 않거나, 다중필터로 내가 보고 싶은 종목의 수익률을 내림차순 하여 볼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계산기를 만들었으며, 종목에 대한 기본정보를 한번 입력하고, 그 뒤로 매매단가(dirty price)만 업데이트 해주면 자동으로 수익률을 계산해주니, 수익률이 가장 높은 채권부터 조회가 가능하여 편리합니다.



(3) 이자지급주기(frequency)가 한 달(12)인 경우도 계산 가능

엑셀에서 YIELD, MDURATION, ACCRINT, PRICE 등 채권 관련 함수를 이용할 때, frequency는 1,2,4만 입력 가능합니다.


그런데 몇 년 전 부터 표면이자를 매월 지급하는 종목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엑셀함수로는 Yield, 수정듀레이션, 경과이자, clean price 계산이 안되어 예상 HPR도 계산이 안되는데요, 이런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계산기를 통해 도출한 월지급이자 채권 YTM과 삼성증권 홈페이지에 기재되는 YTM을 비교했을 때, 오차는 0.01%p 미만입니다.

(4) 후순위채 콜옵션 수익률(YTC) 계산에 유용

장내에서 거래되는 후순위채의 경우 대부분 발행일로부터 5년 뒤 콜옵션 행사조건이 붙어있습니다. 실제로 웬만하면 콜옵션 행사일자에 맞춰서 발행회사는 차환을 합니다. 따라서 만기수익률(Yield To Maturity)이 아니라, 콜옵션 행사일까지의 수익률(Yield To Call)로 투자 의사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HTS, MTS, 삼성증권 페이지에서는 콜옵션 행사일이 아니라, 만기일을 기준으로만 하여 Yield 값을 표시하기 때문에 실질과 다소 차이가 납니다.

계산기 파일에서는 만기일에 콜옵션 행사일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YTC를 계산해줍니다.

회사(대부분 보험사)에서 발행한 후순위채 중 어느 종목을 매수 해야 할지 결정할 때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신종자본증권도 대부분 5년 콜옵션 조건이 있으니 동일하게 적용 가능할 듯 합니다.

(5) 신속한 의사결정에 유용

간혹 이 종목을 매수 해야 할지, 매도 해야 할지 빨리 결정해야 하는 때가 있습니다. 낮은 매도호가, 높은 매수호가가 떴을 때입니다. 호가를 계산 파일 내 매매단가(dirty price)에 입력하면 매수시점 Yield가 계산되고, 매도일자와 매도시점 목표 Yield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예상 수익률까지 계산되니 신속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6) 동일 등급 내 수익률 비교

신용등급별로 필터링해서 비교할 수 있으니 해당 종목의 수익률이 동일 등급 대비 얼마나 높은지 바로 확인도 가능합니다.


(7) 차기 이자지급일 자동 계산

채권 표면이자 지급일을 자동으로 계산해주므로, 현금흐름 관리에 유용합니다.



(8) 금융투자소득세 반영


아직 도입이 확실하지 않지만 만일을 위하여 금융투자소득세를 반영하였습니다.

(기본값 0%로, 시행되는 경우 22% 또는 27.5% 적용)




4. 활용 예시


생명보험사에서 후순위채 A, B를 발행하였다. 다음 중 어떤 채권을 매수하는 것이 합리적인가? (매수일자 2024.05.18 / 매도시기 2024.12.31 / 매도시점 예상 Yield To Call 6.3%)


A: 2023.06.16 발행/만기일 2033.06.16/콜옵션 행사일 2028.06.16/표면이율 7.28%/매월 이자 지급/현재 매매단가 10,250원/YTM 6.91%


B: 2024.03.15 발행/만기일 2034.03.15/콜옵션 행사일 2029.03.15/표면이율 6.9%/매월 이자 지급/현재 매매단가 10,050원/YTM 6.837%



>> HTS, MTS 계산기는 YTM입력으로 예상수익을 계산할 수는 있으나 YTC로는 힘듦.


>> 인터넷에서 공유되는 계산기로는 매월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수익률, 가격을 계산할 수 없음. (엑셀 YIELD, PRICE 함수는 월 이자지급 채권에 대한 값을 도출 할 수 없음)


>> 얼핏 보면 잔존만기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YTM이 더 큰 A가 유리해 보입니다. 과연?


>> A의 YTC는 6.586%, B의 YTC는 6.791%로 YTM기준으로는 장단기금리가 역전되었지만, YTC기준으로는 정상적인 형태의 수익률 곡선입니다. 또한 표면이자에 대해서만 과세하는 현행 소득세법 상 표면이율이 높은 A는 B에 비해 불리합니다. 듀레이션 역시 B가 더 크므로 금리인하 상황에서는 B의 자본이득이 A에 비해 높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B에 투자하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1억원을 A에 투자한다면 총 4,011,000원의 세후 소득을 얻을 수 있고,

B에 투자한다면 총 5,095,000원의 세후 소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슷하거나 A가 좀 더 유리해보였는데 실상은 B가 100만원 정도 더 큰 수익을 가져다 주는 것입니다.


엑셀로 두 종목을 비교하는 데 5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대단한 수학공식 필요 없이 그저 채권 발행정보만 입력하면 끝입니다.


더 큰 수익을 놓치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5. 주의점



(1) 공휴일


이자지급 기일이 토요일, 일요일인 경우 다음 영업일인 월요일에 이자를 수령하는 것으로 함수를 세팅해놨습니다.


만약 이자를 지급받기로 되어있는 평일이 공휴일이라면 실제로는 이자를 받지 않았으나, 엑셀 상으로는 받은 것으로 나타나게 되어, Yield 부분이 오차가 생깁니다. 우리나라 공휴일은 엑셀 상으로 반영할 수가 없으므로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는 이자지급 기일을 수기로 입력해야 합니다.


(2) 단수차이


예상 수익금이 증권사 HTS, MTS로 계산한 것과 조금씩 차이 날 수 있습니다. 수수료, 세금 효과에 따른 단수 차이 때문인데, 0.01%내외이므로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3) 날짜 입력을 잘못 하는 경우

매도일자가 매수일자 보다 빠르거나, 만기일이 지난 경우에는 오류 표시가 뜨는데, 삭제하거나 수정하면 됩니다.



(4) 매수할 종목을 골라주지는 않습니다


해당 계산기 파일로 종목을 비교분석하여 최선의 투자처를 고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수는 있으나, 특정 종목을 매수하면 된다는 식으로 함수가 짜여있지는 않습니다. 높은 수익률에 매수하여 낮은 수익률에 매도하는 데 도움을 줄 뿐입니다.




6. 추천 대상


- 개별채권(장내/장외)에 투자하고 있거나, 투자할 예정인 모두

- 이론보다는 실전 트레이딩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싶은 분




7. 비추천 대상


- 이론적인 공부를 하고 싶으신 분

>> 재무관리, 회계, 소득세법을 종합적으로 반영하긴 했지만 이론적인 공부는 되지 않습니다.

>> 제 개인블로그('채권하는 회계사') 참고 부탁 드리며, 향후 추가적인 컨텐츠를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개별채권이 아닌 채권 ETF만을 매매하시는 분

>> 채권ETF는 개별채권과 달리 만기가 존재하지 않거나 과세체계가 상이하므로 다소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상업적 용도로 이용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전화 상담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2024.06.11 v2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2024.08.29 v4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그럼, 모두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상세이미지-0상세이미지-1상세이미지-2상세이미지-3

가격 정보

회계사가 만든 채권투자 수익률 계산기

채권에 대해서 잘 몰라도 단순 엑셀 입력만으로도 효율적인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고안했습니다.

전문가 정보

avatar

채권하는회계사

연락 가능 시간 : 19시 ~ 23시
평균 응답 시간 : 1시간 이내

총 작업개수

12건

만족도

98%

회원구분

개인회원

-56기 공인회계사(KICPA) 재무관리 이론과 엑셀Tool을 이용해 채권투자에 있어서 Alpha를 추구합니다.

취소 및 환불 규정

상품정보고시

리뷰

4.8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