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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높이 교육이 필요하신 분 (강추)
프로그래밍이 처음이거나, 왕초보이신 분
어려운 용어에 지쳐, 쉽게 접근하며 배우고 싶은 분
따라치는 코딩이 아닌 자기주도적으로 흐름을 읽고 코드를 작성하고 싶으신 분
서비스 내용
Java 기초 + DB 설계 및 SQL + 스프링 + 웹 서비스 구축
** 자세한 사항은 본문 또는 링크의 커리큘럼을 참고해 주세요. **
전문가 소개
수도권 4년제 전공자
주니어 백엔드 개발자
준비물
(오프라인 경우) 개인 노트북
서비스 설명
* 간할적으로 내용이 자꾸 잘려 동일한 내용을 아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 수강생의 따뜻한 후기도 같이 정리해두었습니다.
* 확인 후 [크몽]으로 연락주세요.
https://www.notion.so/DB-1067c7b26f9a804e892bdd4bc1505d46
안녕하세요.
제 수업은 돈 주고 자습한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수강생과 계속 소통하며 이해했는지 확인함으로써 능동적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코딩은 따라 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깨 넘어 배운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니깐요.
다만 순서는 따라치기 전에 먼저 기초를 확실히 잡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간혹 다른 개발자분들이나, 국비 학원 수료하신 분들께 “이건 왜 이렇게 쓰세요?”라고 질문드리면 제대로 답하시는 분을 보기 힘들었습니다.
웹 개발자인데 HTTP를 모르거나, 자바를 하는데 상속과 다형성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메모리 관점에서도 이해력이 부족한 사람을 많이 봤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코딩을 생각해서 작성하는 것이 아닌, 눈으로 보고 손으로 따라치기만 해서 그렇게 됐다고 생각합니다.
즉, “왜”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고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개발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단순히 코드를 따라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능을 구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그 기능이 왜 그렇게 동작하는지 또는 메모리적으로 조금 더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는 없는지, 요구사항이 변경됨에 따라 내가 코드를 유연하게 변경하며 대응할 수 있는지..
사실 회사에서는 단순히 코드를 따라치는 사람을 원하기 보단,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입문자 분들이 많이 착각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언어는 도구일 뿐입니다.
바로 간단한 제어문(if, for, while...)만 공부하고, println()으로 출력해 보고...
"어? 그럼 나 이제 서비스 만들 수 있겠네?" 하는 착각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실제 어떤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문법만 아는 것이 아닌, DB와 웹의 통신 방식, 데이터를 어떻게 송수신하고 관리하는지, 그리고 전체적인 아키텍처까지 알아야 합니다.
어떻게 가르쳐드려야 할까?
저 또한 여러분처럼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더 쉽게 이해하기 쉬울지 정말 많이 고민했었습니다.
지금껏 열댓명 넘게 가르치면서 느꼈던 점은 수강생마다 눈높이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동일하게 설명하더라도 누구는 하나를 알려드려도 열을 흡수하는 사람이 있고, 누구는 하나를 알려드려도 흡수를 제대로 못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즉, 수강생의 눈높이에 맞게 가르쳐야 한다는 게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낯선 개념도 보다 친숙한 예시를 통해서 쉽게 이해하며 학습할 수 있게 설명합니다.
개발은 암기가 주가 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그냥 이렇게 쓰면 된다”는 정말 위험한 행동이고, 이렇게 공부할 경우 다른 케이스를 맞닥뜨릴 경우 해결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코드를 단순히 따라치는 것보다, 어떻게 동작하는지 원리부터 차근차근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쳐드립니다.
이해가 어려운 용어는 예시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드리고 싶은 말씀
제 수업은 이론과 실습의 기초 기반입니다.
개발이 처음이시거나, 어려운 용어를 좀 더 쉽게 접근하며 배우고 싶은 분들이 수강하시기에 좋습니다.
단순히 코드를 따라치는 수업이 아닌 원리부터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기 때문에 제 수업은 무엇보다 복습이 너무 중요합니다.
따라서 매주 과제를 부여해 드리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최대한 도움을 드리려 하지만, 공부는 결국 본인 스스로가 해야 한다는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공부의 스타일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릅니다.
누구는 부딪히면서 하나씩 쌓아가는 사람이 있고, 누구는 기초 기반을 다진 다음에 그 위에 쌓아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 좋다, 나쁘다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제가 생각하기에는 건물을 짓는 것처럼 기초 기반 공사가 잘 되어 있어야, 그 후에 어떤 것을 하더라도 식견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에 수월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 수업은 꼭 필수로 알아야 하는 개념을 우선적으로 생각합니다.
이를 꼭 숙지해주세요.
그럼 커리큘럼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다음 내용은 모든 커리큘럼에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 수강생분께서 이해가 될 때까지 설명을 원하신다면 커리큘럼의 기간은 증가될 수 있습니다.
- 수업 1회당 120분 기준입니다.
- 수업 일정은 조율이 가능합니다.
(예시1) 한 번에 2회차씩 수업 진행
(예시2) 주2회씩 수업 진행
1. Java
1회차)
변수
- 변수의 종류
- 변수의 사용(핸들링)
상수와 리터럴
자료형
- 기본형 (Primitive type)
- 참조형 (Reference type)
- 스택과 힙
타입 캐스팅
- 묵시적 형변환
- 명시적 형변환
스코프
- 스코프란?
- 스코프에 따른 변수 생명주기
** 기본 과제 부여 **
2회차)
연산자
- 대입 연산자
- 산술 연산자
- 비교 연산자
- 논리 연산자
- 삼항 연산자
연산자 우선 순위
증감 연산자
조건문 (if-else / swtich)
- 기본 조건문
- 중첩 조건문
(실습) 조건문을 이용한 구현
** 기본 과제 부여 **
** 실습 과제 부여 **
3회차)
반복문 (for, while)
- 기본 반복문
- 중첩 반복문
(실습) 반복문을 이용한 구현
break와 continue 키워드
메서드
- 메서드란?
- 메서드 정의 및 호출
- 매개변수와 반환값
** 기본 과제 부여 **
** 실습 과제 부여 **
4회차)
자바의 클래스와 객체
- 클래스와 객체란?
- 객체 생성 및 사용
- 생성자
- 소멸자 (GC)
래퍼 클래스 (Wrapper Class)
- 래퍼 클래스란?
- 래퍼 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박싱 / 언박싱 / 오토박싱
** 기본 과제 부여 **
5회차)
접근 제어자
캡슐화
배열
- 1차원 배열
- 다차원 배열
상속
- extends
- 상속에서의 super
- this
메서드 오버로딩 / 오버라이딩
(실습) 상속과 배열을 이용한 구현
** 기본 과제 부여 **
6회차)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
추상화 & 추상 메서드
다형성
업캐스팅 / 다운캐스팅
(실습)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이용한 구현
** 기본 과제 부여 **
7회차)
객체지향과 절차지향
JVM
- JVM이 무엇인지
- 가비지 컬렉터
- 메모리 구조
- 자바 컴파일 과정
자바의 메서드 호출방식
** 기본 과제 부여 **
** 실습 과제 부여 **
8회차)
static
final
- 가변 객체
- 불변 객체
String과 String Pool (문자열 풀)
문자열 연산
- String
- StringBuilder
- StringBuffer
동등성과 동일성
** 기본 과제 부여 **
9회차)
컬렉션 프레임워크 (List, Map, Set, Stack, Queue)
제네릭
공변과 불공변
와일드 카드
- 상한 경계
- 하한 경계
자바가 제공하는 주요 유틸리티
(실습) 예제 프로그램 만들기
** 기본 과제 부여 **
10회차)
파일 입출력
예외 처리 (Exception)
패키지와 모듈화
SOLID 원칙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방법
11회차)
(실습) 제공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콘솔 기반 예제 프로그램 만들기
2. 데이터베이스
1회차)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객체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차이점과 한계
기본키(Primary Key)와 외래키(Foreign Key)
Relation / Tuple / Attribute
제약조건 (Constraint)
** 기본 과제 부여 **
2회차)
제1 정규화
제2 정규화
제3 정규화
데이터베이스 네이밍 규칙
(실습) 이론 기반 정규화 실습
** 기본 과제 부여 **
3회차)
데이터 타입 (MySQL)
DDL
(실습) 제공된 요구사항을 토대로 테이블 설계
** 기본 과제 부여 **
4회차)
DML
DCL
TCL
JOIN
집계함수 / 그룹화
정렬
(실습) DML 실습
** 기본 과제 부여 **
5회차)
트랜잭션
ACID
커밋 / 롤백 / 오토커밋
트랜잭션 격리수준
** 기본 과제 부여 **
6회차)
인덱스 / B-tree
트리거
뷰
프로시저
** 기본 과제 부여 **
7회차)
(실습) 실 서비스 타겟팅 후 데이터베이스 설계해보기
3. 스프링 + 웹 + 웹 서비스 구축
1회차)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
Spring Framework란?
- IoC
- DI
- AOP
- PSA
- POJO
** 기본 과제 부여 **
2회차)
스프링 컨테이너
- BeanFactory
- ApplicationContext
스프링 빈
- 빈이란?
- 빈 생성 및 관리
- 빈 생명주기
- 빈 콜백 메서드
(실습) 스프링 빈 실습
** 기본 과제 부여 **
3회차)
빈 스코프
주요 스코프와 주의할 점
DI 구현 방법
(실습) IoC를 위한 DI 구현 실습
Spring Framework의 목표
** 기본 과제 부여 **
4회차)
MVC 디자인 패턴
Spring MVC
SSR과 REST API
** 기본 과제 부여 **
5회차)
OSI 7 Layer & TCP/IP 4 Layer
TCP/IP란?
- 3way handshake
- 4way handshake
HTTP / HTTPS
(실습) 실 서비스의 HTTP 요청과 응답 메시지 뜯어보기
** 기본 과제 부여 **
6회차)
XML & JSON
On-premise & Cloud
클라이언트와 서버
- 쿠키
- 세션
- 로컬 스토리지
- 세션 스토리지
** 기본 과제 부여 **
7회차)
Spring과 Spring Boot
(실습) Spring Boot 기반 RESTful API 블로그 프로젝트 - 1
- Github 생성 및 연동
- 프로젝트 생성
- 데이터베이스 연동
- 커밋
8회차)
(실습) Spring Boot 기반 RESTful API 블로그 프로젝트 - 2
- 요구사항 분석
- 테이블 설계
- 비즈니스 로직 구현
9회차)
(실습) Spring Boot 기반 RESTful API 블로그 프로젝트 - 3
- HTTP Request를 처리하기 위한 주요 어노테이션
- ResponseEntity
- 비즈니스 로직 구현
10회차)
(실습) Spring Boot 기반 RESTful API 블로그 프로젝트 - 4
- 공통 예외 처리 (Global Exception Hanlder)
- PreparedStatement
- 비즈니스 로직 구현
서비스 제공절차
문의
원하는 학습 방향, 궁금한 점 등을 문의해 주세요.
상담 및 조율
수강생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커리큘럼을 추천해드리며, 학습 일정을 조율합니다.
결제 및 레슨 진행
크몽을 통해 결제를 완료하시면, 조율한 일정을 토대로 레슨을 시작합니다.
의뢰인 준비사항
오프라인 수업 시 개인 노트북을 지참해 주세요.
온라인의 경우 Discord / TeamViewer / GoogleMeet / Zoom 중에 수강생이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모집 형태
장소
상세 주소는 결제 후, 크몽 메시지로 안내드려요.
송파
상세한 진행 장소는 협의를 통해 정해요
커리큘럼
1회차
본문 또는 노션 링크 내용에 자세한 커리큘럼을 확인해 주세요.
2회차
본문 또는 노션 링크 내용에 자세한 커리큘럼을 확인해 주세요.
3회차
본문 또는 노션 링크 내용에 자세한 커리큘럼을 확인해 주세요.
가격 정보
자바 + DB + 스프링 1:1 과외
* 1회 1시간분 가격 * 1:1 과외 * 상시질문 * 실습과제 * 커리큘럼 선택 가능 (노션 참조)
1회당 레슨시간 (분)
60분
레슨 횟수
1회
전문가 정보
총 작업개수
4건만족도
100%회원구분
개인회원Java / Spring 주니어 개발자입니다. 수도권 4년제 소프트웨어공학부를 졸업하였으며,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비유를 통해 쉽게 설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프로그래밍이 어렵고, 낯설게 느끼시는 분들. 그 벽을 허물어드리겠습니다. 단순히 복붙 코드짜기로 가르치는 것이 아닌, 아키텍처 부터 어떤 원리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기본 부터 잡아드리겠습니다. 그 결과 본인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을 수 있는 준비된 개발자가 되어 있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취소 및 환불 규정
가. 레슨 환불기준 원칙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제 18조(교습비 등의 반환 등) - 학원설립, 운영자, 교습자 및 개인과외교습자는 학습자가 수강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또는 학원의 등록말소, 교습소 폐지 등으로 교습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학습자로부터 받은 교습비를 반환하는 등 학습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1. 레슨을 제공할 수 없거나, 레슨 장소를 제공할 수 없게 된 날 : 이미 납부한 레슨비 등을 일할 계산한 금액 환불 2. 레슨기간이 1개월 이내의 경우 - 레슨 시작전 : 이미 납부한 레슨비 전액 환불 - 총 레슨 시간의 1/3 경과전 : 이미 납부한 레슨비의 2/3에 해당액 환불 - 총 레슨 시간의 1/2 경과전 : 이미 납부한 레슨비용의 1/2에 해당액 환불 - 총 레슨시간의 1/2 경과후 : 반환하지 않음 3.레슨 기간이 1개월을 초과하는 경우 - 레슨 시작전 : 이미 납부한 레슨비 전액 환불 - 레슨 시작후 : 반환사유가 발생한 당해 월의 반환 대상 레슨비(레슨비 징수기간이 1개월 이내인 경우에 따라 산출된 수강료를 말한다)와 나머지 월의 레슨비 전액을 합산한 금액 환불 * 총 레슨 시간의 레슨비 징수기간 중의 총레슨시간을 말하며, 반환 금액의 산정은 반환 사유가 발생한 날까지 경과 된 레슨시간을 기준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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