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레슨

공예·DIY 레슨

커피로스팅을 이해하기까지의 시간을 단축시켜드립니다.

아웃오브커피 프로필 이미지
아웃오브커피
연락 가능 시간 : 12시 ~ 20시
평균 응답 시간 : 10분 이내세금 계산서 발행 가능
메인 이미지

서비스 설명

커피로스팅을 잘 하려면 처음에 어떤거부터 손대고,

어떤 순서로 맛을 맞춰 나가야 할까요.


예열,온도,화력,배기,시간 이 중에 하나이긴 할텐데

유튜브나 인터넷에서 이런 내용을 보신 적이 있으세요?

날씨에 따라 다르다. 로스터기마다 다르다. 그때그때 다르다. 핑계만 대죠.

예를 들어 예열 온도가 높으면 이런 원리가 적용되서 깔끔한 맛이 나는거고,

전체시간이 길어지면 이런 원리에 의해서 이런 쓴맛이 난다.

원리를 설명해 주면 더 쉽게 받아 들일 수 있지 않을까요?

로스팅의 원리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어야 정확하게 설명이 가능합니다.


쉽게 찾을 수 있는 정보는 그 가치가 적고, 수준이 낮아요.

낮은 수준에서 만족하실거면 시작 안 하시는게 좋습니다. 커피볶는 사람 널렸습니다.


맛있는 커피를 볶고 싶으시면, 직접 맛을 보면서 깨달으셔야 합니다.

맛있는걸 먹어본 경험이 있어야 흉내를 내고 재현할 수 있는거구요.


커피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싶으신 분만 저한테 오시면 됩니다.



서비스 제공절차

같이 커피를 볶고, 같이 맛 보는 실습 위주가 주된 내용이며,

요청하시는 주제에 맞춰서 교육을 준비해 드립니다.


생각해 두신게 없으실 경우

1차 교육은 커피로스팅을 어떻게 셋팅해 나가는지를 보여 드릴 생각입니다.

예열의 의미가 어떤건지. 로스팅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점은 뭘로 잡는지, 열량 조절에 따라 커피맛이 어떻게 다른지 등등을 보여 드릴겁니다.


저는 나쁜 맛이 나오는 경우를 피해간다면은, “커피가 맛있어 진다.”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맞춰서 다양한 로스팅의 맛을 경험하게 해 드립니다.

이래야지 강의종료 후 혼자서도 커피맛을 맞춰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연구와 실험이 뒷받침 되기 때문에 해 드릴 수가 있습니다.


커피 교육은 1차 2차 3차 등으로 한달 단위로 나눠서 교육을 해드립니다.

교육과정이 높아질 수록 금액은 상향됩니다.

2차교육은 1차교육을 받으신 분이 요청하시면 개설해 드립니다.


1.

초급,중급이 아닌 1차 2차로 교육을 나눈 이유입니다.

알고 있는게 많다라고 해서, 가르치는것도 잘 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배우는 사람의 성격과 가르쳐주는 사람의 성격이 맞아야 최대의 효과가 납니다.

잘 가르쳐주는지 나랑 성격이 맞는지 확인해 보시라는 뜻으로

저렴한 금액에 1차 교육을 먼저 받으시는게 합리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수강생의 실력이 높아질수록 더 고급정보를 가르쳐주게 되므로 금액또한 높아지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2.

커피에 대한 깨달음은 한번에 많이 배운다.라고 해서 다 자기꺼가 되는게 아니고 이해하는 시간 또한 사람마다 다르므로 단계별로 나눠서 배우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정보를 소화할 시간이 필요하단 뜻입니다.

한달동안 배웠으면 혼자서 복습하시면서 익숙해지는 노력을 하시고, 고민을 하셔야지만 자기만의 노하우가 되는거지 제가 억지로 주입해 줄 수는 없습니다.

기술이란건 혼자 고민하는 시간이 많이 많이 많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1차교육을 받고 더 배울 준비를 하신 후에 2차교육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3.

커피를 볶다보면은 원하는 맛이 안 나올때도 있고,더 이상 발전이 없어서 벽에 막히게 되고 슬럼프에 빠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사소한거 하나 잘못 생각해서 몇개월씩 허송세월을 보내게 될수도 있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도 옵니다. 손님들의 차가운 반응은 보너스 입니다.

이렇게 막막할 때 술 마신다고 해결될까요?

커피로 힘들때 찾아갈 사람이 있다는 것 만으로도 든든하리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 드릴 수는 없지만, 아마도 대부분의 현상들은 저 또한 겪었을 것 이고 대부분 정답을 찾아 놨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겁니다.


저는 혼자서 모든걸 해결하느라고 수년 날리고 수억 날린 듯 합니다.

벽에 막힌다.라는게 얼마나 고통스러운거인지 알기 때문에 제가 도와드린다.라고 적은 이유입니다.

단, 1차 교육을 받으신 분에 한해서입니다.

어렵다고 느끼는 수학문제는 대부분 공부를 안 해서 모르기 때문에 못 푸는겁니다.

벽에 막힌건지 노력을 안 한건지 저는 알수가 없기 때문에, 본 적 없는 분들까지 무조건적으로 도움을 드리기는 힘듭니다.


4.

너무 세세한 부분이나 어려운 부분은 2차나 3차 교육때 알려드립니다.

예를 들자면은 배기를 건드리는건 저도 쉽지가 않습니다.

배기는 공기의 흐름이고 즉,열의 이동이기 때문에 정해진 공식이 없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검색하셔도 배기에 대한 내용이 거의 없는 이유입니다.

커피 초보일때 배기까지 신경쓰시면 망하기 딱 좋습니다.

제 조언 무시하고 무조건 노하우가 뭐에요? 라고만 물어보는 사람은 수업거부 하겠습니다.

기본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5.

로스팅 수업은 "이엘로스터" 전기 직화 스마트 로스터기를 사용합니다.

요즘은 전기를 열원으로 하는 편한 로스터기가 대세입니다.

배출 쿨링까지 자동으로 해 주는 로스터기를 보통 스마트버전이라고 부릅니다.

전기를 열원으로 쓰면 입력된 온도에 자동으로 화력 조절을 해 주고

0.1도 단위의 온도계를 사용해서 로스팅이 정확하고, 정확하기 때문에 일정한 맛을 내준단 뜻이며 열조절 배기조절 배출과 쿨링까지 자동으로 되므로 생두 투입 이후에는 옆에서 지켜보지 않아도 되므로 엄청 편합니다.


시대가 변했습니다.

드럼을 손으로 돌리면서 고생하는걸 장인정신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을 봤습니다.

스마트폰 못 다루는 어르신들이랑 비슷하다.라고 생각합니다.

최신 기계를 못 다루는걸 전통이라는 단어로 포장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상업용 대형로스터기 30kg 짜리는 대충 1억 넘는데 사람이 일일이 불조절 하는거 아닙니다.

모든 정보가 패널에 수치로 나오고 사람은 모니터링만 하거나 클릭만 해 주면 되는게 대부분입니다. 이런 개념이 수년전부터 소형제품으로도 나오는거지 원래 있던 기술입니다.


저 또한 로스터기가 발전해서 편한 로스팅이 가능하므로 커피교육을 시작한거지. 가스불 압력조절부터 가르쳐야 한다면은 커피교육 같은건 절대 안 했을 겁니다.


글자제한으로 마무리합니다.

커피란 녀석을 더 정확히 알고 싶으시면 저한테 찾아오시면 됩니다.

저랑 있다보면 커피랑 친해집니다.



의뢰인 준비사항

교육공간은 커피냄새에 찌들어 있어서 상쾌한 공기가 아닌점 알려드립니다


수업중에는 동영상촬영 및 사진촬영이 제한되므로 원하는 필기도구를 가져오시면 좋습니다


동영상촬영을 허용하게 되면은 무분별하게 공유되므로 제한합니다.

수업시간에 볶은 커피원두는 전부 가져가실 수 있으므로

사진은 가져가셔서 차분하게 찍으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1.

커피추출에 대해서는 제가 관여하지 않습니다. 로스팅 수업입니다.

추출로 커피맛을 어쩌구 저쩌구 하려는건 로스팅으로 맛조절을 못하는 사람들의 핑계일 뿐입니다. 핸드드립 하는 것도 안 보여드릴 겁니다. 로스팅에만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2.

커피에 대한 상담은 교육기간 중에만 가능하며 질문에 대한 답변은 교육시간에만 해드립니다.


궁금한거 생길때마다 전화하고 톡날리면 정상적인 생활이 어렵습니다.

문의하실 내용이 있으시면 문자를 먼저 보내 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교육기간이 끝난 다음에는 질문을 받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집 형태

개인레슨

분야

요리 / 베이킹 / 식음료

장소

오프라인

마포 서울시 마포구 토정로 260

상세이미지-0상세이미지-1상세이미지-2상세이미지-3상세이미지-4상세이미지-5상세이미지-6상세이미지-7상세이미지-8

가능일

  • ∙ 월요일:12:00~22:00
  • ∙ 화요일:12:00~22:00
  • ∙ 수요일:12:00~22:00
  • ∙ 목요일:12:00~22:00
  • ∙ 금요일:12:00~22:00
  • ∙ 토요일:12:00~22:00
  • ∙ 일요일:12:00~22:00

커리큘럼

  • 1회차

    첫날은 가볍게 인사하고 커피 먹는 시간입니다. 물론 로스팅도 합니다. 교육은 가르쳐주는 사람한테 어느정도 신뢰가 뒷받침 되어야 안정적으로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제 실력은 글을 읽다보시면 어느정도라는 짐작 하실 수 있을테고, 저 또한 뭘 가르쳐 드리는게 좋을지 정하기 위해서 이것저것 물어볼 것 입니다. 처음 만나서 낮선이와 대화 하는 것이 어색할 수도 있기 때문에, 첫날은 지인분과 같이 오시는게 가능합니다. 첫날 동행인은 최대 2명까지 가능하며, 1차 두 번째 수업부터는 1인 수업입니다. 어떤걸 배우고 싶다. 미리 생각하시고 적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커피맛을 보면서 저랑 대화하다보면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커피상식이 잘못 되었다고 생각하시게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즉 제가 생각하는 방향으로 끌려오시게 된단 뜻입니다. 새로운걸 갑자기 접하게 되면은 혼란이 생기게 되고 제대로 된 판단을 못 하기 때문입니다. 미리 뭘 배우고 싶은지 적어오시면 제가 맞춰 드릴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_1번째
  • 2회차

    수업에 사용되는 커피생두는 1kg당 23500원짜리를 주로 사용합니다. 로얄커피코리아의 에티오피아 고티티 스페셜입니다. 제가 가진 생두중에 제일 싼게 1kg당 13500원짜리이고 보통 10가지 이상의 생두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지 비싼 생두를 사용해서 수업하는 이유는 싼 재료는 가진 맛이 단조롭기 때문에 로스팅의 미묘한 차이를 구분하기 힘듭니다. 보통 연습용은 싼거 사용하시던데,, 재료비 아끼는 것도 좋지만 시간도 돈입니다. 음식 만들 때 재료 아끼는 것은 진짜 찌질한 사람들입니다. 재료비가 10배쯤 차이진다그러면 모를까 커피생두 300g기준 싼게 4000원이고 비싼게 7000원입니다. 3천원이 아깝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음식 만들면 안 되는 사람들입니다. 수업중에 볶은 커피원두는 가져가실 수 있으며, 저랑 같이 먹었을때와 혼자 내려서 마셔보시고 느낌이 어떻게 차이지는지 적어오는 숙제를 내 줄 것입니다.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적어버릇 하셔야 실력이 빨리 늘기 때문입니다

    타임라인_2번째
  • 3회차

    2번정도 수업을 들으시면은 제 스타일을 파악하셨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원두를 볶으실 수 있는 환경이시라면 직접 볶은 커피를 가져오셔서 교육 이후에 변화가 있었는지 저랑 같이 확인하시면 좋으실거 같습니다. 여러분 보다는 제가 추출을 하는게 더 정확한 커피맛입니다. 이런식으로 집에서 복습하시고 저한테 평가 받으시고 앞으로 어떻게 로스팅을 고쳐나가야할지 같이 고민하시면 됩니다. 아무것도 안 해 오시면은 주입식 교육이 될텐데,,그러시면 선생님이 참 아는게 많구나. 라는건 느끼시겠지만 개인발전은 아마도 힘들지 싶습니다. 저는 커피로스팅 시작한지가 몇년이 지났기 때문에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잘 모르겠거나 배우고 싶은 부분을 적극적으로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주는 사람을 잘 이용하는것도 능력입니다. 더 퀄리티 높은 정보를 원하시면은 저만 노력해서는 안되고 배우시는 분도 한달동안은 커피만 생각한다 마음 먹으시고 같이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타임라인_3번째
  • 4회차

    커피를 볶습니다. 그리고 커피를 마십니다. 커피로스팅은 진짜 커피볶고 마시는 거의 무한 반복입니다. 어. 이러면은 그냥 혼자 볶아서 먹고 평가하면 되는거 아냐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왠만한 의지로는 적당한 맛에서 타협하게 되고, 좋게 나왔던 맛을 까 먹고 좋은 느낌으로 기억이 왜곡됩니다 주변 지인들한테 커피 줘 봤자. 맛이 없더라도 맛 없다.란 소리 안 합니다. 전문성이 없는 사람의 생각일 뿐인데 친한 사람이 한 말에 현혹됩니다. 발전하고 싶으시면은 전문가한테 잔소리를 들으시면 됩니다. 커피실력도 전문가이지만, 잔소리하는건 더 전문가입니다. 저랑 같이 커피를 볶게 되면은 정확한 추출을 한 커피를 그 자리에서 같이 맛 보면서, 이부분을 이렇게 했기 때문에 이런 커피맛이 나온거다.라고 설명을 드립니다. 설명을 듣고 마시게 되면은 미각이 더 빠르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미각을 먼저 깨어나게 해 놓으면 그 다음부턴 혼자하더라도 더 빠르게 로스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_4번째

가격 정보

STANDARD

1,000,000

DELUXE

2,300,000

PREMIUM

4,600,000

패키지 설명

1차 교육

처음으로 수업을 받는 분들을 위한 기본 교육입니다. 쉬운 기초내용이 아니라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강의입니다.

2차 교육

1차 교육을 마친 분들만 들으실 수 있는 교육과정입니다.

3차 교육

2차 교육을 마친 분들만 들으실 수 있는 교육과정입니다.

준비물 제공 포함

강의실 제공 포함

1회당 레슨시간 (분)

240분

240분

240분

레슨 횟수

4회

4회

4회

작업일

4일

4일

4일

수정 횟수

0회

0회

0회

전문가 정보

avatar

아웃오브커피

연락 가능 시간 : 12시 ~ 20시
평균 응답 시간 : 10분 이내

총 작업개수

-

만족도

-

회원구분

기업회원

세금계산서

발행가능

어쩌다보니 커피랑 몇 년째 친하게 지내는 사람입니다. 더치기구 제작으로 시작했으니 다른 사람들과는 걸어온 길이 다릅니다. 더치락 판매하면서 로스팅 시작했고, 2년정도 로스팅하다가 카페 창업했고 카페 운영 하다가 코로나 터졌는데 분위기가 심상치 않아서 바로 정리하고 로스팅연구 다시 시작한지 2년 조금 넘었습니다. 이제 누군가를 가르쳐주는데 부끄럼 없는 실력이기도 하고, 커피 온라인 판매는 많이 심심해요. 맛있는 커피를 먹는 사람을 보고 싶네요.

취소 및 환불 규정

자주 묻는 질문

교육에 사용되는 커피생두는 어떤거를 사용하시나요?

에티오피아 고티티 스페셜입니다. 로얄커피코리아 수입이고 1kg당 23500원 짜리를 메인으로 사용합니다. 재료가 싼거는 가지고 있는 맛의 적어서 로스팅의 차이를 느끼기가 힘듭니다. 연습도 좋은 재료로 해야 실력이 빨리 늡니다.

교육에 사용하는 로스터기는 뭔가요?

이엘로스터 라고 검색 하시면 나옵니다. 로스터기는 따로 검색해 보시는게 좋기도하고 설명 공간도 없어서 자세히 설명은 안 드렸습니다. 개인 맞춤 제작이라서 안 알려졌을 뿐이지 성능은 직접 보시면 압니다. 옛날 방식으로 시작할건지 새로운 방식으로 시작 할건지는 본인 선택입니다.

고소한 로스팅이 가능할까요?

고소한 로스팅 가능합니다. 2팝이 터지는 풀시티로스팅 전문입니다. 커피볶는 중에 고소한 냄새가 진동하는걸 경험하게 해 드립니다. 다만 어떤 추출인지에 따라서 커피 마실때 고소한 맛의 차이가 생길뿐입니다. 볶을때 고소한 향이 나는건 장담할 수 있지만 마실때까지는 장담 못 합니다. 고소한 맛만 강조하면 쓴맛이 약해서 커피가 싱겁습니다.

신맛 로스팅이 가능할까요? 디카페인도 가능한가요?

풀시티가 훨씬 어렵고, 미디엄과 시티를 지나서가 풀시티입니다. 풀시티로스팅 수업을 배우는 동안 저절로 알게 됩니다. 신맛은 주로 미디엄으로 볶으며 부드러운 신맛,뚜렷한 신맛 2가지로 나눠서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디카페인도 신맛,쓴맛 가능합니다. 일반 워시드 프로파일이 안정화되면 그대로 디카페인을 볶아도 맛있습니다.

내추럴생두 로스팅 가능할까요?

내추럴은 워시드에 비해서 로스팅 진행이 빠르다는 점만 고려하면 워시드 수업만 받아서 내추럴 볶는게 가능합니다. 다만 판매가 워시드 위주로 들어오다보니 내추럴이 상대적으로 약한 편입니다.미디엄로스팅 시티로스팅으로 구분해서 판매하고 있으며 내추럴 커피에서 과일의 향긋함이 나오는 지점이 있는데, 이건 저도 매번 나오기는 어렵습니다.

케냐커피 로스팅도 배울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근데 제가 에티오피아 로스팅이 주력입니다. 케냐는 50년 만의 대가뭄이후로 물부족과 메뚜기 떼.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로는 식량난까지 겹쳐서 커피맛이 별로입니다. 같은 가격이면 에티오피아가 더 맛있습니다. 크기가 큰 콩으로 한약맛 안 나게끔만 해 드릴 수 있습니다. 맛있는 케냐는 생두가 3만원은 넘어야 하는데 가격대비 맛이 안 나옵니다.

에스프레소 추출을 배울수가 있나요?

고온 고압 추출이라는 점만 고민해 보시면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보여드리긴 하겠지만 자세히 설명드리진 않습니다. 가스 안 빠진 원두로 머신 추출하면 힘든거 아시죠. 갓 볶은 커피로 맛 테스트를 정확히 할 수 있어야 로스팅에 도움이 되고 가장 적합한 추출은 핸드드립입니다.

핸드드립 추출도 배울 수가 있나요?

추출에는 별로 관여하고 싶지 않습니다. 특히 핸드드립같은 경우는 보여드리지도 않을 생각입니다. 로스팅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추출해서 맛 비교 해드리는게 정확하지.수업중에 추출까지 욕심내셔서 이것저것 산만하게 배우시면 망하기 딱 좋습니다.

1차 수업만 들어도 커피를 잘 볶을 수 있나요?

불가능합니다. 잘 볶는거의 기준이 뭔지도 애매하고 잠깐 배운다라고 해서 잘 볶는다면 시중커피가 다 맛있었을 겁니다. 불을 다룬다는건 쉬운게 아닙니다. 다만 잘 볶을 수 있게 되기까지의 시간을 단축시켜 드립니다. 한달동안 저랑 같이 노력하신다면 최소한 시중의 한약맛 커피는 벗어나실 수 있게 해 드립니다. 더 잘 볶게 되는거는 수업이후 노력에 따라 다릅니다

원데이 클래스를 개설하실 생각이 있으신가요?

없습니다. 예전에 많이 했었기 때문에 별 관심이 없기도 하고, 이제는 정식으로 배우는 분들 위주로 교육하고 싶습니다. 수업을 하려면 저도 준비하는 시간이 있어야 하는데, 원데이 진행하느라 정식 수업에 피해를 끼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로스팅 학원과 교육 내용이 많이 다른가요?

많이 다릅니다. 기존에 알려진 정보를 가르쳐주는게 학원이라고 한다면은. 여기는 개인맞춤이잖아요 노하우 전수쪽에 더 가깝습니다. 커피 노하우라는게 공식으로 정해져 있는게 아니기때문에, 배우는 분이 노하우를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상품정보고시

리뷰

아직 작성된 리뷰가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