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전자책
서비스 메인 이미지
상세이미지-0상세이미지-1상세이미지-2상세이미지-3상세이미지-4상세이미지-5상세이미지-6상세이미지-7상세이미지-8
목차

쌩초보 1주일만에 소설쓰기
-소설쓰기 궁극의 안내서

글 가는 순서

들어가는 글:12p
1일차 나의 이야기 구상하기:13p~19p
1. 구상하기
2. 구상하는 힘
3. 가장 먼저 중심인물을 잡는다
4. 중심인물 형상화에 막힌다면
5. 중심 갈등 상황을 만든다
6. 배경은 흥미롭게
7. 무슨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8. 절정은 꼭 만들어야 할까?
9. 충격적인 결말, 뻔한 결말?


2일차 이야기 공간과 시간 만들기:21p~27p
1. 공간
2. 시간
ㄱ. 이야기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갈 것인지
ㄴ. 단편의 시간적 길이는?
ㄷ. 과거를 드러내는 대표적 방법 액자
ㄹ. 유년의 트라우마는 어떻게 처리하지?


3일차 내가 사랑하는 캐릭터:29p~31p
1. 캐릭터는 핵
2. 캐릭터의 자질
3. 캐릭터와 친해지기


4일차 나의 디테일:33p~38p
1. 디테일
2. 디테일의 거리
ㄱ. 작가와 화자
ㄴ. 작가와 독자
ㄷ. 작품 속의 사건 혹은 인물
3. 이야기의 디테일
ㄱ. 핍진성
ㄴ. 개연성
ㄷ. 밀도
ㄹ. 대사


5일차 나의 문장 만들어내기:40p~43p
1. 서술어
2. 서술어와 목적어의 거리
3. 가능한 담지 않으면 좋을 단어들
4. 지키면 좋은 기본 문장

6일차 나를 읽게 만드는 힘:45p~76p
1. 나의 서사를 흥미롭게 만들기
ㄱ. 서스펜스(Suspense)
ㄴ. 맥거핀
ㄷ. 은유
ㄹ. 메타포
ㅁ. 관념어 추상어는 쓰지 말자
ㅂ. 형태를 갖지 않은 표현 쓰지 않기
ㅅ. 가짜 동사나 가짜 형용사 쓰지 않기

2. 문장의 기본 요소들
ㄱ. 가능한 단문을 구사한다.
ㄴ. 부사는 늘 신경써야 한다
ㄷ. 조사쓰기
ㄹ. 의존명사 ‘것’
ㅁ. 한자쓰기

3. 무엇을 상상하든
ㄱ. 상상력

4. 단편을 매력적이게
ㄱ. 나는 리얼리스트인가 이그지텐셜리스트인가 아니면 댄디스트인가
ㄴ. 우리는 리얼리즘적이던가, 이그지텐셜리즘적이지 않으면 댄디즘적이다
-리얼리즘, 리얼리스트
-이그지텐셜리즘, 이그지텐셜리스트
-댄디즘, 댄디스트
5. 내 소설을 더 소설답게
ㄱ. 열린 결말(여백)
ㄴ. 편견
ㄷ. 의도하지 않음
ㄹ. 욕망은 이루어지지 않아
ㅁ 소설쓰기의 최소한
ㅂ. 드라마와 영화는 훌륭한 조언자
ㅅ. 모든 캐릭터는 중요해
ㅇ. 필사는 작가의 훈련

6. 나의 묘사, 첫문장, 첫문단, 첫페이지
1.설명과 묘사
ㄱ.인물의 설명과 묘사
-인물의 설명
-인물의 묘사
ㄴ. 소설 문장에서의 설명과 묘사
-설명
-묘사

2. ‘첫’에 모든 걸 걸어
ㄱ. 첫 문장
ㄴ. 첫 문단
ㄷ. 첫페이지
ㄹ. 나의 소설은 매력적이다
ㅁ. 작법
ㅂ. 어떤 시작과 동사와 설명들
ㅅ. 인용
ㅇ. 즉물화
ㅈ. 직업
ㅊ. 알고 있었던 것과 지금 보는 것
ㅋ. 과거는 묻고 현재 아픈 걸 말해.
ㅌ. 신체에 대한 표현들
ㅍ. 현대의 주요 소설 모티브

3. 낯설게하기
ㄱ. 디테일을 통한 낯설게하기
ㄴ. 소설에서도 가능한 ‘소외 효과’
ㄷ. 스토리를 통한 낯설게 하기
-몽타주 기법
-콜라쥬 기법
ㄹ.발상의 전환


7일차 소설 쓰기 시작:78p~108p

1. 왜와 어떻게
ㄱ. 왜는 소설의 백스토리
ㄴ. 어떻게는 소설의 디테일

2. 소설 초안 작성하는 3가지 방법
ㄱ. 플롯을 세밀하게
ㄴ. 플롯을 짜지 않는 플롯
ㄷ. 세미 플롯


3. 나의 시점, 당신의 시점
ㄱ. 1인칭 관찰자 시점 혹은 3인칭 시점
ㄴ. 2인칭 시점

4. 마무리 짓기
1. 퇴고는 반드시
ㄱ. 퇴고의 첫번째
ㄴ. 퇴고의 두번째
ㄷ. 퇴고의 세 번째
ㄹ. 퇴고의 마침표

2. 마무리들
ㄱ. 많이 읽혀야
ㄴ. 문체 만들어가기
ㄷ. 결말
ㄹ. 소재 풀어나가기
ㅁ. 한국의 의성어 의태어
ㅂ. 표절
ㅅ. 오토픽션
ㅇ. 스토리텔링 완성하기 위해
ㅈ. 주제(테마)

5. 자의식과 경험
1. 자의식의 세계
ㄱ. 자의식이란?
ㄴ. 자의식의 표본적인 소설들


2. 사소함의 미학
ㄱ. 사소하지만 사소하지 않은 것들
-읽어서 리듬 찾기
ㄴ. 쉬워진 사전 활용
ㄷ. 글쓰기의 고달픔
ㄹ. 산문의 분량을 무시하지 말기
ㅁ 다시 읽고, 다시 쓰기
ㅂ. 카페에서 쓸까, 골방에서 쓸까
ㅅ. 나는 클리셰한가?
ㅇ. 나의 스타일
ㅈ. 재능
ㅊ. 좋은 환경
ㅋ. 소설의 감수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ㅌ. 소설쓰기를 위한 추천 소설
ㅍ. 소설 공모의 마당


글 맺는 말:109p

서비스 설명

1)전문가 소개

전민식

* 2012년 ’제8회 세계문학상‘ 수상

* 연희문학창작촌 2015장편소설창작교실 강의

* 2012.10~2013. 9 경기일보 ‘아침을 열면서’ 칼럼 월 연재.

* 2016. 3~2017. 2 서울신문 ‘신전원일기’ 칼럼 월 연재.

* 다음 7인의 작가전 ‘알 수도 있는 사람’ 2017년 상반기 연재

* 문학 계간지 ‘실천문학’ [빠른 물고기] 연재

* 2020년~현재 서울신문 ‘금요칼럼’ 연재


추계예대 문예창작학과(소설전공) 졸업

상명대학교 문화대학원 소설창작학과 졸업


추계예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소설창작 강의 3년

2019년~현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전문가과정 소설창작 강의


*저서(장편소설)

1. 개를 산책시키는 남자(세계문학상 수상작) - 2012년(세계일보, 은행나무 출판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나눔도서 선정


2. 불의 기억 – 2013년(은행나무 출판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나눔도서 선정


3. 13월 – 2014년(도서출판 미래엔)

-부산국제영화제 북투필름 선정 도서


4. 9일의 묘 – 2015년(위즈덤하우스)

-한국콘텐츠진흥원 선정 도서


5. 알 수도 있는 사람 – 2017년(도서출판 답)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나눔도서 선정


6. 강치 – 2019년(한국경제신문 한경BP)


7. 해정 – 2021년(실천문학)

-출판진흥원 선정 도서


8. 우리는 오피스텔에 산다(2022년 도서출판 아시아)

-세종문학나눔 도서 선정


*석사논문

‘문학의 내면화와 창작기법의 상관관계 연구’


2)서비스 특징

소설쓰기에 있어서 어떻게 시작하면 될 지에 대한 실제적인 훈련 작법서

취소 및 환불 규정
가. 전자책 서비스는 PDF, PPT 등 문서 형태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별도의 컨설팅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단, 전문가가 별도로 컨설팅을 추가 판매하는 경우에는 크몽 기본 환불 규정을 따릅니다. 나. 전자책 서비스는 구매와 동시에 자료가 발송되는 형태로, 구매 이후 콘텐츠 내용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한 환불은 불가합니다. 다. 구매와 동시에 크몽 사이트 내 결제 메시지를 통해 자료가 전달되며, 메시지창을 통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서비스

상품정보고시

제작자
또는 공급자
글고래이용조건,
이용기간
상품 상세 참조
최소 시스템 사양,
필수 소프트웨어
상품 상세 참조청약철회 또는
계약해지의 효과
상품 상세 참조
이용조건상품 상세 참조소비자상담전화(크몽 고객센터) 1544-6254
리뷰
5.0
| 7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