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전자책
서비스 메인 이미지
상세이미지-0상세이미지-1상세이미지-2상세이미지-3상세이미지-4상세이미지-5상세이미지-6상세이미지-7상세이미지-8
목차

목차



[총론]

domi의학의 개요

domi진단[음양과 기혈]

domi진단[얼굴형]

domi진단[c,h형]

domi 도표

domi의 큰얼굴 작은얼굴

동의보감에서 병을 진찰하는 법

동의보감 1장인 신형편

실열울,허한설

작은얼굴 큰얼굴의 백신

체용론과 육경

domi와 전후 표리

전후

domi도표와 사암침

domi도표

domi와 척추

domi와 두개골

domi로 보는 삼초는 횡격막이다

삼초domi의 호흡재활

domi로 보는 심포는 감성이다

비소장domi의 화설

domi와 미토콘드리아



[각론]

폐domi

방광 domi

심 domi

담 domi

포 domi

위 domi

비 domi

소장 domi

간 domi

대장 domi

신 domi

삼초 domi

서비스 설명


 

1.domi론의 개요

 

지산의 형상의학은 태산과 같아 그 수련과정이 참으로 길고도 험난했고 이제마의 사상의학과 사암도인의 사암침법은 첨단제품을 개발해 놓았는데 그 사용설명서를 해독하기가 참으로 난해한 모양새다.

허준의 동의보감, 지산의 형상의학, 이제마의 사상의학, 사암도인의 사암침법을 서로 응용하는 임상과정에서 domi론이 탄생하게 되었다.

또한 전통의학의 용어를 보면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같은 용어라도 그 시대의 언어와 후대의 언어를 사용하는 의미의 차이점과 자연과학에 입각한 전통의학의 특성상 보는 관점에 따른 용어의 해석이 달라지는 불편함을 해소하는 관점에서 domi, 큰 얼굴, 작은 얼굴, 작은 얼굴c, 큰 얼굴h라는 용어를 이용하게 되었다.

 

 

2.domi 와 정기신혈

 

우리 인체는 정기신혈과 육장육부와 신형과 육경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정기신혈과 육장육부와 신형과 육경은 얼굴에 모두 발현되어 나타난다. 육장육부는 얼굴에 이목구비의 대소, 고저, 정편, 강유와 정기신혈의 편차에 따른 얼굴모양과 방향성, 두개골인 접형골 측두골 후두골 관골과 하악골의 크기로 나타난다.

오장육부는 유전이므로 불변의 법칙이다.

domi론 또한 유전이므로 불변의 법칙이다.

정기신혈은 태양(하늘)과 지구(땅)의 에너지가 합성된 음식물을 섭취해 우리 인체가 이용하는데 최적화시킨 진액이다.

 

우리는 오장육부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전통의서에는 육부, 육부로 되어 있다

육장에는 폐 심 심포 비 간 신

육부에는 방광 담 위 소장 대장 삼초가 있다

인체는 12개의 장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2개의 장부는 편차를 가지고 태어나고, 사람은 저마다 12개의 장부 중에서 우성(dominanc)인자가 있는데 전통의학에서는 이것을 --체, --인, --형, --과, --류, 또는 크다, 또는 발달했다라고 표현했으며 글쓴이는 이모든 용어를 domi라고 명명 했다.

인체에는 12장부가 있어 12domi 로 구분하였다.

 

폐가 우성이면 폐domi

심이 우성이면 심domi

심포가 우성이면 심포domi

비가 우성이면 비domi

간이 우성이면 간domi

신이 우성이면 신domi

방광이 우성이면 방광domi

담이 우성이면 담domi

위가 우성이면 위domi

소장이 우성이면소장domi

대장이 우성이면 대장domi

삼초가 우성이면 삼초domi 라고 한다.

 

폐 심 심포 비 간 신domi 는 눈 코 귀 입이 크고

방광 담 위 소장 대장 삼초domi는 눈 코 귀 입이 작다.

 

폐domi는 이목구비가 크고 접형골이 발달하였다. 이목구비중 특히 귀와 코가 크고 정기신혈중에서는 기가 발달하므로 얼굴모양은 사각형 또는 육각형으로 그 각은 부드럽다. y축 방향은 후상방 x축은 어깨와 목덜미 z축은 가장 표면부분으로 즉 피부가 된다.

 

방광domi는 이목구비는 작고 면이 발달하면서 접형골이 발달하여 태양형의 특징을 가진다.

방광domi는 정기신혈중 기가 특히 발달해서 얼굴모양은 사각형 또는 육각형으로 그각은 부드러우면서 태양형의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태양형은 눈꼬리가 올라가고 코끝도 올라가 비공이 잘 보인다. 눈썹이 진한 사람도 태양형으로 본다.


 

심domi는 이목구비가 크면서 측두골(태양혈부위)이 발달하여 특히 눈이 크고 정기신혈중 신(神)이 발달하여 얼굴모양은 역삼각형이 되고 방향 즉 y축은 전 상방, x축은 가슴이고, z축은 겉에서 3번째인 맥이 된다.

 

담domi는 측두골이 발달하고 이목구비는 작고 면이 발달했다.

정기신혈중 신이 발달하여 얼굴모양은 역삼각형이 되고 방향 즉 y축은 전 상방 x축은 가슴이고 z축은 겉에서 3번째인 맥이 된다. 담 domi는 정기신혈중 신(神)이 특히 발달했다.

 

심포domi는 이목구비가 큰데 오장육부의 종자인 이목구비가 함몰되어 있고 정기신혈이 모두 위축되어 방향은 오목형 이다. z축은 위축되어 있다.

위domi는 이목구비가 작은데 정기신혈이 모두 팽창되어 방향은 볼록하다. z축은 팽창되어 있다.

 


비domi는 이목구비가 크고 특히 입이 발달 했다.

비domi는 습이 발달하므로 그 형상이 아래턱 부분이 발달한 둥근형

비domi는 습은 화성화위한다.

 

※ 정(精)

精을 어떤 경우는 습(비토의 후천지본)으로 보고 어떤 경우는 水(신수의 선천지본)으로 보는데

 

精을 습(비토의 후천지본)으로 볼때는 비소장domi가 되는 경우로 이때의 정(精)은 습의 작용이 나타나 얼굴은 둥글고 부드럽게 나타난다. “영추음양25인”에 토형인은 원면(圓面)이라 했으니 토형인은 비소장domi를 의미하고 정(精)은 습의 작용이 나타나며 얼굴은 둥글고 부드럽다.

둥글고 부드러운 것은 변화가 잘된다

이때으;습은

 

精을 水(신수는 선천지본)으로 보는 경우는 “영추음양25인”에 수형인(水刑人)은 면불평(面不平) 광이(廣頤)라 했는데 이때의 수형인은 신삼초domi가 되는 경우로 수형인(水刑人)은 하악골과 관골이 발달하여 얼굴의 면이 편평치 않고 울퉁불퉁하며 뼈가 크게 보인다. 얼굴에 각이 나타난다.

 

domi론에서 정(精)은 水(신수는 선천지본)로 본다

.

습은 비 소장domi로 본다.

소장 domi는

이목구비는 작다.

얼굴은 둥글면서 부드럽다(토형인).

임상에서 보이는 소장 domi는 원통형 또는 물방울형으로 코가 약하다. 인중이 길거나 짧다.

눈과 코는 약하고 입이 포인트가 되어 인중이 길거나 짧게 된다.

 

간domi는 이목구비가 크고 특히 눈과 코가 발달하고, 정기신혈중 혈이 발달하여 얼굴모양은 상하가 균등한 원통형(볼이 발달)이 되며, y축 방향은 전 하방이며, x축은 하복부이고, z축은 겉에서 안으로 4번째인 근(筋)이 된다.

 

대장domi는 이목구비가 작고 면이 발달했다.

간대장domi는 정기신혈중 혈이 특히 발달했다.

얼굴모양은 원통형으로 볼과 뺨이 발달했다. y축 방향은 전 하방 이다.

x축은 하복부이고 z축은 겉에서 안으로 4번째인 근(筋)이 된다.

 

신(腎)domi는 이목구비가 크고 특히 입과 귀가 발달하고 관골이 크며 얼굴모양은 네모 또는 육각형이다.

정기신혈중 정이 발달하여 얼굴모양은 아래 부분이(하악이 발달)하고 울퉁불퉁하며 관골이 발달하고 사각턱인 네모형이다. y축 방향은 후 하방 이다. x축은 허리이고, z축은 겉에서 5번째인 가장 깊숙한 골(뼈)이 된다.

 

삼초domi는 이목구비가 작고 면이 발달했다.

삼초 domi는 정기신혈중 특히 정이 발달해 네모형 또는 육각형이다.

삼초domi는 관골과 하악골이 발달하여 얼굴이 울퉁불퉁한 입체적 얼굴이 되어 턱이 각이지고 얼굴은 네모지게 보인다.

 

 

3.큰 얼굴 작은 얼굴

 

(1)큰 얼굴 작은 얼굴은 음앙과 기혈이다.

 

각각 하나의 domi에는

 

큰 얼굴형

작은 얼굴형

작은 얼굴c형

큰 얼굴h형이 있다

 

팔강은 전통의학에서 병증을 분석하고 진단하는데 가장 보편적이고 널리 쓰이는 방법으로 음양 표리 한열 허실을 말하며

domi의학은 전통의학의 너무나 어렵고 애매했던 팔강을

큰 얼굴형

작은 얼굴형

작은 얼굴c형

큰 얼굴h형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환자의 얼굴을 보는 동시에 팔강이 진단되고 동시에 약 처방과 사암침의 처방이 나온다.

 

(2)작은 얼굴, 큰 얼굴의 특징

 

사람의 얼굴을 크게 2가지로 분류한다면 큰 얼굴을 가진 사람과 작은 얼굴을 가진 사람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크다”라는 뜻은 가로 세로의 비율로 봐서 세로 즉 상하가 긴 얼굴이고 작은 얼굴은 가로세로의 비율이 세로 즉 상하가 짧은 얼굴이며 보기에 얼굴이 작아 보인다,

 

세로가 긴 것을 주역에서는 하도(河圖)라고하며, 하도(河圖)는 하늘의 법칙을 뜻하며, 전통의서에는 이것을 상하, 음양, 경락, 운행, 운동, 복부, 상생(목화토금수), 혈기, 위기(衛氣), 수화(水火), 운행, 소비, 오장육부에서 만든 영양분을 전신에 순환 시키는 이론, 오장과 육부의 氣, 풍한서습조화, 천기, 공변의 법칙, 남자라고 표현했다.

위에 나열한 용어를 시대에 따라서, 표현하고자 하는 학문에 따라서, 저자에 따라서 각각 다르게 표현하다보니 지금에 와서는 너무나 생소하고 아리송하여 전문가도 이해하기가 어려운 용어가 되어 버렸다. 이 어려운 용어 모두를 “큰 얼굴”이라고 명명 한다. 즉 큰 얼굴은 세로(상하)가 긴 얼굴이다.

 

“작다”라고 하는 것은 작은 얼굴로 가로세로의 비율이 세로 즉 상하가 짧은 얼굴이며 보기에 얼굴이 작아 보인다

가로가 긴 것을 주역에서는 洛書(낙서)라고 하며, 洛書(낙서)는 땅의 법칙을 뜻하는 것으로 전통의서에서는 이것을 좌우, 기혈, 오장육부, 피육맥근골, 조직, 가슴, 생산, 오장육부에서 진액을 생산 하는 것, 상극, 영기(榮氣), 금수(金水), 여자로 표현 하는데 domi론에서는 이 모든 용어를 “작은 얼굴”이라고 명명 한다.

 

큰 얼굴은 상하 즉 y축이며 운행(운동)이다.

음양은 상에서 하로 하에서 상으로 생리와 병리가 나타나므로 상에서 하로 하에서 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전통의학의 핵심진단과 치료법이다.

상부는 가장 윗부분을 하부는 가장 아래 부분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가장 상부에 위치한 폐와 가장 아래에 위치한 방광으로 즉 폐 방광은 상하가 되고 음양이라고도 표현하며 운행이라고도 이야기 하며 경락 하복 상생 풍한서습조화 공변 남자도표 라고 이야기 하는 것이다.

 

작은 얼굴을 좌우 즉 x축이며 조직이다.

기혈은 좌에서 우로 우에서 좌로 생리와 병리가 나타나므로 좌에서 우로 우에서 좌로 진단하고 치료 하는 전통의학의 핵심진단과 치료법이다.

페domi의 큰 얼굴은 방광이 되며

폐domi의 작은 얼굴은 삼초가 된다.

 

큰 얼굴은 대부분 기운이 허하거나 寒(기능저하)하거고 설(새어나가서) 해져서 질병이 발생(대부분 남자와 노인의 생리 병리 현상) 하고

 

작은 얼굴은 대부분 병사가 실하거나 열하거나 울(울체)되어 질병이 발생(여자나 어린이의 생리 병리 현상) 한다.

 

작은 얼굴은 대부분 실열울 한데 특이하게도 한(냉)한 상태를 작은 얼굴c(전후)라고 한다. 전후는 강유이며 산증이 많다.

 

그런데 큰 얼굴은 대부분 허한설한데 특이하게도 열(熱)하게 되는 경우를 큰 얼굴h(표리)라고 명명했는데, 그 이유는 표리는 음양에서 오기 때문이다.

 

3.태양과 지구

 

인체는 소우주 즉 대우주의 축소판이다.

인체는 태양에너지와 지구에너지의 집합체이며 태양과 지구의 운동 모양 생성과 소멸작용이 똑같은 복사본이다.

태양에너지와 지구에너지가 융합되면 풍 열 습 조 한이 나타나는데

 

풍(風)은 하늘에서는 승(升)하고 땅에서는 생(生)하고

열(熱)은 하늘에서는 부(浮)하고 땅에서는 장(長)하고

습(濕)은 하늘에서는 화성(化成)하고 땅에서는 화생(化生)하고

조(燥)는 하늘에서는 강(降)하고 땅에서는 수(收)하고

한(寒)은 하늘에서는 침(沈)하고 땅에서는 장(藏)한다

 

즉 하늘(인체에서는 하복부로 오장육부의 기의 운행을 지칭함)에서는 풍한습이 부침승강으로 화성(운행, 운동)하고

땅(인체에서는 가슴이며 오장육부 그 자체를 지칭함)에서는 풍한습이 생장수장으로 화생(유형화)되어 나타난다.

하늘의 운행(하도)은 운동만 느낄 수 있고 형체는 숨어 있고

땅의 생산(낙서)은 형태는 볼 수 있으나 운행은 숨어 있다.

그래서 기능(운동)을 관찰(진찰)하여 그 모양을 알 수 있어야 하고 모양(형)을 관찰(진단)하고 그 기능을 알 수 있어야 한다.

포위 비소장은 하늘에서는 풍한습이 부침승강(심폐간신)으로 운행(운동)하고 땅에서는 풍한습이 생장수장(간심폐신)으로 유형화되어 나타날 때 부침승강작용으로 생장수장이 정상적으로 일어나도록 동반자의 역할을 하는 또 하나의 안정장치를 말함이다.

 

domi로 보는 삼초는 횡격막이다

1 삼초를 찿아서

전통의학에서 삼초는 육부에 당당히 해당되지만 이제까지 참으로 규명하기 어려운 장기이기도 하다.

그러면 domi론으로 보는 삼초는 어떠한 장기 일까?

삼초는 상하즉 음양으로 운행될 때는 신장의 허한증으로 발현되고, 삼초의 좌우즉 조직에서는 폐의 실열울증으로 발현되고, 삼초의 전후는 비한증으로, 삼초의 표리는 심포의 열증으로 발현된다.

삼초를 좌우(장기자체의 조직으로 보는 전통의학의 진찰법)로 살펴보면 삼초의 좌우는 폐가 된다.

이는 삼초를 조직으로 보면 폐조직과 같은 기능을 하게 된다는 뜻으로 해석 가능하다.

폐는 호흡과 기를 주관하는데 어떤 기전으로 삼초가 폐와 같이 호흡과 기를 주관하게 될까?

먼저 domi론의 “domi와 척추”편으로 삼초의 위치를 추적해 보면 신장의 상하는 삼초가 된다.

신장은 방광경의 신유혈(요추 1,2)이 위치하는 곳이 신장이고 신장의 음양(상하)은 삼초가 되므로 척추에서 요추 1,2,3(신유)은 신장이고 신장(요추1,2,3)의 상하가 되는 경추3.4,5가 삼초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경추3.4.5의 작용이 삼초의 작용이라고 볼 수 있다. 경추3.4.5는 횡격신경이며, 경추 3,4,5의 횡격신경은 횡격막을 지배하고, 횡격막은 호흡근으로 후천적 호흡의 핵심이 된다.

이로써 횡격막의 작용이 삼초의 작용이므로 삼초는 횡격막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삼초의 좌우는 호흡이 실 열 울의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며 이는 폐가 실 열 울이 되어 나타나는 호흡장애증상과 동일하게 나타난다.

삼초의 좌우는 횡격막조직이 실열울하는 상태이며 이는 곧바로 폐조직이 실 열 울의 상태로 동조화 되어 나타난다.

이것으로 domi론에서 보는 삼초의 좌우(조직, 장부, 기혈)는 폐가 되는 기전이 증명 되었다.

이렇게 볼 때 전통한의학이 너무나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4차원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게 되었다.

횡격막은 domi론에서 참으로 고맙고 감사한 장기이며 좌우의 이론을 풀어내는 열쇠가 되었다.

학문의 이론은 처음에는 순수한 뇌를 가지신 분들의 열정으로 이론이 세워지고 이 가설 같은 이론(진실 되고 확실한 이론이지만 가운데가 생략되어 보통 사람들이 볼 때는 어려운 가설로 느껴짐)이 현실화 되는 것을 본다는 것은 참으로 행복한 일이다.

 

2,횡격막과 삼초

(1)횡격막과 호흡

심장과 횡격막은 움직이지 않으면 죽음으로 갈수 있는 유일한 근육이다. 횡격막은 후천적 호흡에 장애를 주는 대표적인 근육으로 흡기시 횡격막이 수축하면서 횡격막이 아래로 내려가고 복강을 아랫방향으로 갈비뼈를 바깥쪽으로 밀어 흉강을 확장하여 흉강안의 압력이 낮아져 공기가 폐 안으로 들어온다. 흉곽이 확장되면서 복강을 밀어내므로 폐포의 내압이 낮아지고 복강의 압력은 높아져 치골이 벌어지면서 골반의 개폐가 이루어진다.

폐가 기허(氣虛)하여 허 한 설해지면 폐기허증과 동시에 골반속의 방광이 느슨해져 방광경락병인 두통 경추통 요통 엉치통 하지통 소변단소 소변빈삭증이 나타나고 더 진행되면 치매로 이행된다.

폐가 실열울 해지면 횡격막이 실열울해져 가장먼저 호흡곤란과 객담과 열이 발생하게 된다.


(2)횡격막과 경추 3,4,5번

횡격막을 지배하는 신경을 횡격신경이라하며 횡격신경은 중사각근을 통과하여 나오므로 목 디스크 같은 경추의 통증을 유발하기도하며 또한 중사각근에 문제가 생기면 횡격막의 운동성도 영향을 받게 된다.

횡격막은 횡격신경(경추 3,4,5)으로 지배되는 중요한 호흡근이다. 경추 3,4,5의 횡격신경은 domi론의 신장(요추 1,2,3)의 상하가 되므로 경추 3,4.5의 횡격신경은 삼초가 되는 것이다.

아울러 횡격막이 움직이는 흉추 7-12번-요추 1,2번 레벨의 운동성을 살리는 것이 중요한데 흉추 7-12와 요추1,2를 domi론으로 보면

흉추 T7은 포, 위

흉추 T8은 폐 방광

흉추 T9는 간, 대장

흉추 T10은 심, 담

흉추 T11은 비, 소장

흉주 T12는 포, 위의

요추 1,2는 삼초와 신장의 작용이므로 호흡은 모든 장부에 밀접하게 작용하는 겻을 알 수 있다.

 

요추 1,2.3은 신장이고, 신장의 상하인 경추 3,4,5는 삼초에 해당된다. 경추 3,4,5번은 횡격신경이고, 횡격신경은 호흡근이다. 횡격막이 호흡근이므로 삼초는 횡격막을 의미한다.

 

횡격막은 흉추 7-12-요추1,2의 레벨이므로

상초인 폐 심 심포

중초인 비 위

하초인 간 대장 소장 신 방광 에

호흡근인 횡격막은 12장부 모두에게 호흡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삼초는

상하로는 신장과

좌우로는 폐와

전후로는 비장과

표리로는 심포와 연관성이 있는데

삼초인 횡격막의 증상과 치료는 상하 좌우 전후 표리의 4가지 경우의 수를 살펴서 진단하고 치료하게 된다.


삼초domi큰 얼굴에서는 삼초의 허한설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치료 백신은 신정격이다.

삼초와 신장은 공변이므로 신허증도 함께 나타나게 된다.

 

삼초domi 작은 얼굴에서는 삼초의 실열울 증상인 호흡장애가 나타나게 되고 치료백신은 폐승격이다.

삼초와 폐는 좌우 기혈관계이므로 폐실증도 함께 나타난다.

 

삼초domi 작은얼굴c는 특이하게도 삼초의 냉증이 나타나게 되어 삼초domi 작은얼굴c의 백신은 비열격이 된다,

삼초와 비는 전후관계이므로 비한증도 함께 나타난다.

 

삼초domi큰 얼굴h에서는 특이하게 삼초의 열증이 나타나게 되고, 삼초domi큰 얼굴h의 백신은 심포한격이다.

삼초와 심포는 표리관계이므로 심포열증도 함께 나타난다.

 

(3)횡격막과 복부

흡기시 사각근이 늑골을 들어 올리면 외늑간근이 늑골을 들어 올리고 내늑간근은 아래로 내려 주면서 흉강이 팽창되고 이때 복부는 복직근에 의해 치골은 내려가고 검상돌기는 위로 들리기 때문에 흉강이 벌어지는 움직임을 하게 된다.

횡격막은 방광경의 흉추 7-12와 요추 1,2 레벨에서 운동하고 있으며 나머지 11개의 경락은 모두 횡격막을 관통하면서 흉강과 복강의 상하, 좌우, 전후, 표리에 모두 붙어 있기 때문에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면 복부근막에 제한을 두어 후천적 호흡에 장애를 주는 삼초의 특성으로 상초에서는 천만증이 중초에서는 중만증이 하초에서는 종만증이 나타난다.

 

(4)삼초(횡격막)와 신장

삼초가 실 열 울하면 횡격막이 실 열 울 하게 되어 폐가 실 열울 하는 기전으로 작용하는데,

횡격막이 허 한 설 즉 늘어지고 무기력해지고 힘이 빠지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삼초domi 큰얼굴은 음양, 상하, 운행으로 작용하는데 이때의 삼초인 횡격막은 신장의 경락으로 작용하게 된다.

삼초(횡격막)가 음양으로 작용시 상부에는 심포가 있고 횡격막의 아래에는 신장이 있다.

횡격막은 장요근과 요방형근 부위에 3자모양으로 부착되어 있어 장요근이 손상되면 횡격막의 중심위치도 변화게 된다.

장요근은 위로는 경장근과 승모근에 영향을 주며 아래로는 서혜인대를 통하여 골반의 운동성과 대퇴골의 운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근육이다. 이렇게 장요근은 허리 중심부에 위치하여 횡격막의 운동성에 관여하므로 장요근이 제위치에 있어야 모든 호흡은 물론 내장기의 운동성도 잘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요방형근의 과긴장은 요추1번인 삼초유에서 볼수 있는데 구부정한 자세로 인하여 12번째 흉추와 1번요추에서 가장 많은 압력을 받기 때문이다. 흉추와 요추가 만나는 이 불안정한 관절은 문제를 일으키고 통증을 야기하게 된다.

또한 흉추 12 요추1부위는 횡격막의 하단이 연결되고 급성요통의 원인이 되는 장요근이 연결되어 있다.

구부정하게 앉으면 가슴과 배는 눌리어 깊은 호흡이 힘들고 흉요추 연결부인 흉추 12 요추1번의 위유(포위는 상하관계)부위와 삼초유 부위의 긴장은 초래한다.

 

횡격막과 신장의 해부학적 연관된 구조를 보면 신장은 12흉주에서 제3요추에 걸쳐있는 복막강후연에 위치하며 신장은 장요근, 요방형근, 승모근과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 신장의 2/3는 장요근에 걸쳐져 있으며 장요근을 싼 막에 연결되어 흡기 시 가로막이 내려올 때 장골능까지 오르내림을 반복한다. 그래서 유착이 생기면 신장이 내려가지 못하여 수분 재흡수나 여과기능을 감당하지 못하여 부종이 발생한다. 또한 횡격막의 상하 운동의 탄력을 잃게 되면 신장의 기능이 허해져 신허증상이 나타나 신정격을 사용하게 되는 신장과 삼초의 음양(상하, 경락)증으로 이행하게 된다.

장요근의 운동성은 고관절을 벌리고 무릎관절을 펴서 안정화시킨다.

요방형근은 허리 부위의 안정화를 도모하는 근육으로 호흡할 때 하부늑골에 안정을 준다.

횡격막의 부착부는 척추를 중앙에 두고 안쪽에 장요근이 바깥쪽에는 요방형근이 부착되어 연결되므로 호흡과 직접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횡격막의 호흡이 용이 해져야 후복막에 붙어 있는 신장근막의 운동성이 좋아지고 이로 인해 골반저의 운동성이 좋아지는 것이다

승모근의 상부섬유는 어깨를 거상시키는 근육이다. 승모근을 중심으로 척추앞면에 전척추근막과 폐를 싸는 막과 신장을 싸는 막이 있어 폐가 호흡할 때 이모든 막들이 함께 움직임을 하게 된다. 이때 승모근 상부섬유가 수축하게 되면 전척추근막의 운동성이 떨어져 후복막에 있는 신장을 싼 막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어깨는 흡기시 신장의 운동성에 제한이 있으면 수직으로 올라가게 된다.

어깨가 올라가면 신장은 내려가기 때문에 올라가지 못하는 원인을 찾아야 하는데 이것의 해답은 삼초의 음양(상하로 작동)은 신장이므로 신을 보강하는 신정격을 백신으로 사용한다.

 

 

2,삼초의 4차원적 진찰

domi론에서 삼초를 볼때 상하 좌우 전후 표리의 4차원적으로 진찰을 하게 되는데 domi론에서 삼초의 상하(음양, 경락, 운행)은 신장이고

삼초의 좌우(기혈, 조직, 장부)는 肺(폐)이며 페의 핵심기능은 호흡이다.

삼초의 전후는 비장이며 1

삼초의 표리는 심포에 해당된다.

이것은 우리 인체구조는 사회와

 

 

.

간domi

(1)간의 형상

오행상 목에 속하며, 종자 즉 눈코귀입이 발달했다.

특히 눈과 코가 발달한 부드러운 둥근 원기둥형이다.

눈꼬리가 올라가고 코가 곧고 길며 코에 주름이 있을 수 있으며 냄새를 잘 맡는다.

얼굴색은 푸르다.

둥근 원기둥형 얼굴에 눈과 코가 큰 얼굴형이다.

둥근 원기둥형 얼굴은 갸름하고 긴 얼굴과 짧은 얼굴이 있다.

키가 크고 측면 옆구리가 발달했으며 다리가 발달했다.

엉덩이는 작다.

목소리가 크고 화를 잘 낸다.

 

 

털이 많으며 눈썹이 찐하거나 머리숱이 많으면서 뻣뻣하다.

깨끗한 것 을 좋아 하고 얼굴이 푸르다.

성정은 동작이 민첩하고 잘 달리며 깔끔하면서 성격이 급해 화를 잘 내지만 겁 없이 큰일을 잘하기도 한다

인정이 많고 다정다감하여 자식이나 아랫사람을 매우 아낀다.

이마가 넓으면 풍인이다. 성공 한다.

간 계통으로 병이 잘 오며 간이 근육을 주관하므로 근육질환으로 고생하는 수가 많다.

아랫배가 당기면서 아프거나 옆구리가 결리고 아프며 털이 많아 습열이 쌓여 허리 다리 관절병이 잘 온다

시력이 약해지거나 눈병이 잘 온다.

화를 내면 간이 약해져 간질환이 잘 온다.

간은 갑을목 이므로 3엽 4엽으로 싹이 트는 상이다

당뇨가 없어도 공복이 되면 손이 떨리고 식은땀이 나면서 힘들어 지면 간 기능이 약해져 있는 경우다

피로를 잘 느끼며 특히 늦은 오후에 심하다.

 

(2)간의기능

피를 저장하고 순환하는 피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

동의고전에는 간장혈 간주장혈 간주혈해라고 했다

*방어 해독기능을 한다

동의고전에는 간을 장군지관이라 했다

*정신사유 활동과 관계있다--간주모려

*힘줄과 뼈마디의 운동기능을 주관 한다-간주근

*간의 정기는 눈에 통해있다-간주목

*승발소설 기능을 한다

간기의 승발소설기능이 제대로 되면 온몸의 기혈이 순조롭게 돌아가고 비위의 운화기능과 영양물질을 온몸에 공급하는 작용을 정상적으로 진행되지만 승발소설기능의 장애로 간기능이 울결 되면 화를 잘 내고, 입이 쓰다, 변비가 발생한다.

*손발톱과 관계있다-손발톱마르고 부서지고 무좀이 잘 발생

*간주풍-간은 풍병과 관계가 많다

*풍승생-풍은 오르고 생겨나게 한다-계절은 봄이다

 

*간주소설

 

간은 소통시키고 배설하는 기능을 주관 한다

간의 소설작용은 정서 활동에 영향을 준다

간기가 잘 소통되면 정서 활동이 정상으로 유지되고

간기가 장애되면 화가 나거나 우울해진다

소화기능과 관계있다

비의운화작용 열물배설은 간기의 소설작용을 도움 받아 진행된다.

간기가 울체되면 기혈순환장애가 나타난다.

소설장애가 되면 월경불순이 발생한다.

 

*간주승발(풍승생)

간기는 상승하고 발산하는 특성이 있다

오행에서는 목, 계절에서는 봄에 속하기 때문에 봄에 생기발랄하게 피어나는 초목처럼 간기는 상승하고 발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간주승발이 지나치면 두통 현훈 화를 잘 내고 고혈압 뒷목이 화끈화끈 거리고 풍이 잘 온다

간주승발이 장애되면 가슴이 답답하고, 옆구리가 결리고, 소화불량과 설사 신경질 짜증이 잘나고 하복통 생리불순 대하 치질이 발생

 

(3)간에 속한것들

.간은 시작하는 힘이다

.간은 싹이 트는 상이다

.간은 금의 성질을 띠고 있다 또한 금은 목의 성질을 띠고 있다. 이 둘이 서로 화현되니까 바뀌어서 나온다

.간은 하늘에서는 풍이니 이마가 넓으면 풍인이고 땅에서는 목이니 털이 많다

.天은 풍으로 乘生(승생)하고 땅에서는 木으로 收(수렴)한다

.筋과 脇병은 肝병이다

.목소리가 크면(角) 간이 발달되어 있다

.간이 큰사람은 겁이 없고 큰일을 잘 한다

.간은 춘하추동에서 봄에 속하는데 봄은 靑을 주관하므로 푸른 것은 간이다

.味는 酸味이고 간은 춘 이므로 여름에는 休한다 즉 여름에는 간병이 잘 낫는다. 또한 신 것은 여름에 많이 난다.

그러나 봄의 반대는 가을 이므로 간병환자는 가을을 조심 해야 되고 하루 중 에서는 저녁에 죽는다.

오후 늦게 초저녁에 피로가 심하다.

.志는 怒다

.영화는 손톱에서 나타난다.

.냄새는 누린내이다. 과일은 오얏(자두).곡식은 마, 보리이다

    

  

.. .간은 혼을 저장한다. 혼이 나가면 간이 약해진다

.털이 많으면 간이 발달하므로 간병을 주의(특히 뻣뻣한 털)

.부추는 채소중에서 가장 따뜻한 것으로 허리와 무릎을 따뜻 하게하고 가슴이 저린것을 치료한다.

 

(4)간의 대소 고저

.간의 견고함은 눈을 보고 알 수 있다. 눈이 크고 둥글면 겁이 많다. (즉 간이 희고 물럴물렁 하다).--보간환

.가슴이 좁아지면 간이 눌러져 내려간다는 것으로 이것을 토 끼발 같다고 한다. 간이 내려오면 胃를 누르기 쉬우므로 옆구 리로 사기가 잘 들어온다. 옆구리가 단단하고 잘 생긴 사람은 간이 단단하고 병이 없으며, 옆구리의 평형이 맞지 않든지 모양이 안 좋으면 긴병이 온다.

.발목이 토끼 다리처럼 생기면 간이 아래에 붙어 있어서 소갈병 위장병 옆구리 병이 잘온다

 

.목소리가 크면 간이 발달되어 있다(각)

.간대는 끄는 힘보다 미는 힘이 강하다

.간이 큰사람은 겁이 없고 큰일을 잘한다

.발목이 가늘면 간이 위에 붙은 것이다

.피부살결이 거친 사람은 간이 크다(병이된다)

 

 

(5)간상증--간이 발달된 사람의 행동

.떨어져서 어혈이 생기면 간병이 된다.

--간이 발달되면 운동을 좋아하고 활동이 많아 부상을 잘 당한다

.크게 성난 경우에는 기가 거슬려 올라 내려오지 않아서 옆구리 아래에 몰리면 간이 상한다

.간은 해독 작용을 맡고 있는데 독한 약, 자극성음식, 어혈이 생기면 모두 간으로 가서 간장병이 잘 온다

.가을에 간병이 많고 오후해질녘에 피로가 많이 온다


(6)간병증

.말이 많다

.양쪽 옆구리 아래가 아프며 아랫배가 당기고 화를 잘 낸다

.독신여자는 간이실해서 화를 잘 낸다

.간에 열이 있으면 얼굴색이 푸르고 손톱이 마른다

.간의 외증 은 깨끗한 것 을 좋아하고 얼굴빛이 푸르고 화를 잘 낸다

.간의 내증은 배꼽왼쪽에 동기가 있으며 눌러보면 단단하고 아프다

.간병증은 팔다리를 잘 쓰지 못하고, 오줌이 방울방울 떨어지 며, 대변이 잘나오지 않고, 힘줄이 뒤틀린다

.간병이 온 사람 은 얼큰한 것 을 좋아한다.

얼큰한 것이 조금 들어가면 보하는 기능이 있지만 이것을 좋아한다는 자체가 간이 약해 졌다는 의미다

.쌀밥, 쇠고기, 대추, 개, 아욱 같은 것은 간의 완화제이다

 

(7)간병의 허증과 실증

 

.간은 혈을 저장하는데, 혈에는 혼이 있다

.간기가 허하면 무서워하고, 실하면 성을 낸다

.간기가 실하면 양쪽옆구리 아래가 아프고 아랫배가 당긴다

.간이 허하면 눈이 침침하고 잘 보이지 않고, 귀가 먹고, 무서워하길 잘하고, 누가 잡으려 오는 것같이 느껴 진다

.간은 피를 저장 한다

.사람이 움직이면 피가 여러 경맥으로 돌게 되고, 움직이지 않으면 피가 간으로 들어가는데, 이것은 간이 혈해(血海)이기 때문이다.

 

(8)간병의 시기

.간병은 가을에 힘든데 오래 치료해야하고

.여름에는 잘 낫는다

.간병은 하루 중에는 황혼에 심하다.

 

(9)간화

간기가 몹시 왕성하여 생긴 화.

지나친 스트레스, 간양왕성, 간경에 사열이 몰려서 발생

화는 상승하므로 머리가 어지럽고 얼굴이 붉어지며 눈이 충혈되고 입 안이 쓰고 가슴이 답답하고 수면장애 마음이 조급하고 화가 잘난다. 손발이 뜨겁다.

소변이 누렇고 붉다.

 

(10)간기울결

간기가 몰려서 생긴다.

7정으로 간의 소설기능이 장애되어 나타난다. 옆구리가 그듯하고 뻐근하며 아랫배가 아프다.

우울증이나 화가 잘나고 가슴이 답답하고 한숨을 자주 쉰다.

신물 구역질 설사를 한다.

 

 

 

간 domi의 4가지 유형

간 domi 큰 얼굴형

간 domi 작은 얼굴형

간 domi 작은 얼굴c형

간 domi 큰 얼굴h형

 

.간 domi 큰 얼굴형

1)개요

간 domi 큰 얼굴은 얼굴이 상하로 발달하였다.

간 domi 큰 얼굴형은 음양이다

간 domi 큰 얼굴은 간이 허한설 하다.

간domi 큰 얼굴은 대장과 패밀리가 되므로 간과 대장의 허한설 증상이 나타난다.

간과 血의 허한설 로 생리 병리 가 발생한다.

간 domi 큰 얼굴은 간경락병과 대장경락병이 발생한다.

 

2)족궐음간경락과 경근

 

 

 

3)수양명대장경락과 경근

 

 

 

4)간 domi 큰 얼굴형은 음양이다

*음양은 주역의 하도다.

*음양은 운행이다.

*음양은 상하이며, 상하로 오르고 내린다.

*음양은 남자이며, 남자의 특징은 執綱滿實(집강만실) 이며 이는 쌓아두고 강하고 가득차고 실해야 여자에게 줄 수 있 고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남자의 등은 집강만실의 표상이 다

*음양 은 낮이다, 낮은 생활하면서 에너지를 소비 한다

*음양은 상생이다.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으로 상생한다

*음양은 하늘이다, 하늘은 흩어뜨린다.

*음양 은 오장과 육부의 기다

*음양은 혈기다, 혈기는 흩어 뜨린다

*음양은 경락병 이다

*음양 은 水火 다

*음양은 구궁 이다

*음양은 象 이다

*음양은 공변 이다

*음양은 선천지기 다

*음양은 쌍(눈귀)이다

*음양은 하복에서 풍한습 을 잘 배제해야 되는데

풍한습 을 흩어뜨리지 못해서 병이 발생 한다

*음양은 위기 衛氣(12경맥의 운행) 다

*음양은 남자도표다

*음양은 써먹는 일을 한다

 

 

5)허한설

(1)허증

8강 병증의 하나

기혈이 부족 되거나 장부가 허손되어 기능이 약해진 증

정기가 부족하여 몸의 저항력과 생리적 기능이 약해진 증

얼굴이 창백하고 정신적 육체적 피로가 쉽게 오며

기운이 없어서 말하기 싫어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절로 땀이 나거나 식은땀이 나며

맥이 허하면서 힘없이 뛰는 것이다

부위에 따라 표허증 리허증 구허증으로 나눈다.

 

 

*동의보감 변증문5가지 허증

.맥세(맥의 폭이 가늘어 마치 실을 만지는 감을 주는 맥)

.피한(皮寒:피부가 찹다)

.기소(氣少; 기운이 없다)

.설리전후(泄痢前後: 대변 소변자주)

.음식불입(飮食不入: 식욕이 없다

 

(2).寒증

8강 병증의 하나

한사에 의하여 생긴 병증과 양기부족으로 음기가 지나치게 왕성하여 한증 증상이 나타나는 병증을 말한다.

얼굴이 창백해지고 찬 것을 싫어하고 더운 것을 좋아하며 손발이 차고 갈증은 없으며 배가 차면서 아픈곳을 따뜻하게 하면 덜해지고 대변은 묽고 소변은 맑으며 혀 색깔이 연해지고 백태가 끼고 맥이 침지하다.

 

(3)설

통하게 하거나 빠져 나가는 것

설사

땀이나 소변이 나오는 것

힘줄이 늘어난 것

 

 

10.간 domi 작은 얼굴형

1)개요

간 domi 작은 얼굴은 얼굴이 좌우로 발달하였다.

간 domi 작은 얼굴은 기혈이다

간이 실열울 하다.

간domi 작은 얼굴은 소장과 패밀리가 되므로 간과 소장의 실열울 증상이 나타난다.

간과 소장의 실열울로 생리 병리 가 발생한다.

간domi 작은 얼굴은 간기혈과 소장기혈에 병이 발생한다.

 

4)기혈

*기혈은 주역의 낙서다

*기혈은 조직이다

*기혈은 좌우이며 좌우로 채운다

*기혈은 여자다. 여자는 升散空虛(승산공허)하다, 여자는 받은 정보를 가지고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 창조하기 위해서는 승산공허즉 깨끗이 비워야 한다. 비우지 못해서 너무 많은 정보로 머리가 복잡해지고 스트레스가 가슴에 쌓이고 기를 퍼트리지 못하고 울체되어 소화가 안되고 가슴이 답답해지고 혈이 소통이 안되어 생리가 불순되어 병이 온다.

*기혈은 밤이다. 밤에 잠자는 것은 내일 낮에 사용할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이다. 수면이 부족하든지 깊은잠을 자지 못하고 꿈이 많으면 만들지 못해서 큰 병이 온다.

*기혈은 상극이다. 상극은 금극목 목극토 토극수 수극화 화극금 인데 극이란 만든다, 창조한다, 라는 의미이지 죽이는 개념이 아니다

*기혈은 장부이다

*기혈은 금수이다

*기혈은 팔상이다

*기혈은 形이다

*기혈은 형틀이고 조직이다

*기혈은 單(코입)이다

*기혈은 가슴이다

 

5)실열울

 

(1)실증

8강 병증의 하나

사기가 왕성한증

몸의 기능장애로 기혈이 울결된 것.

수음, 담음, 식적, 충적, 징가, 적취등은 다 실증에 속한다

열이 나고 갈증이 나며, 얼굴이 붉어 진다

번조증 심하면 정신혼미 헛소리

배가 그듯 하면서 아픈데 눌러주면 싫어한다.

대변은 굳어지며 소변은 벌거며 누런 혀이끼가 두떱게 끼며

맥은 실하고 힘이 있다

부위에 따라 표실증과 리실증이 있다.

 

*동의보감 변증문 5가지 실증

.맥성(脈盛: 맥이 실하다)

.피열(皮熱; 피부가 따뜻하다)

.전후불통(前後不通: 대소변이 잘 안나옴)

.민무(悶暓; 가슴이 답답하고 정신이 혼미하다)

.복창(腹脹):

배가 몹시 불러 오르면서 속이 그듯한감이 주증상으로 칠정내상이나 음식내상 6음등으로 간비가 허손하여 기혈이 맺히고 수습이 운화되지 못하여 발생한다.

초기에는 명치와 배가 그듯하고 옆구리가 뻐근하면서 아프며 식욕부진 트림 설사 또는 변비가 생긴다. 초기에는 맺힌 간기를 풀어주면서 비를 보한다.

중기에는 체중감소와 배가 불러오르며 얼굴은 윤기가 없고 옆구리에서 적(종물)이 만져진다.

말기때는 기혈쇠약이 심하고 배가 몹시 창만하여 체중감소가 심하고 배벽에 정맥노창이 뚜렷하고 소변량이 줄고 잇몸 코 대변에 출혈이 보인다.

 

(2)열증

8강 병증의 하나

열사에 의해 생긴 병증과 양기가 왕성하여 나타난다,

얼굴이 붉어지고 열이 나며 번갈이나타남

 

11.간 domi 작은 얼굴c형

1)개요

간 domi 작은 얼굴은 얼굴이 좌우로 발달하였다.

간 domi 작은 얼굴은 기혈이다

간이 寒하다.

간domi 작은 얼굴은 胃와 패밀리가 되므로 간과 위의 寒증상이 나타난다.

간과 위(胃)의 화현지기가 냉해서 생리 병리 가 발생한다.

간domi 작은 얼굴은 간기혈과 위기혈에 병이 발생한다.

 

 

12.간 domi 큰 얼굴h형

 

1)개요

간 domi 큰 얼굴은 얼굴이 상하로 발달하였다.

간 domi 큰 얼굴형 은 음양이다

간 domi 큰 얼굴은 간이 열하다.

간domi 큰 얼굴은 담과 패밀리가 되므로 간과 담의 열 증상이 나타난다.

간과 神의 열로 생리 병리 가 발생한다.

간 domi 큰 얼굴은 간경락병과 담경락병이 발생한다.

 

2)족궐음간경락과 경근

 

인후뒤쪽을 따라 올라가 눈과 안면과 입술에 연계된다.

정수리로 올라 독맥과도 연계된다.

 

3)족소양담경락과 경근13.간 domi의 백신치료

 

 

간domi의 큰 얼굴형은 간이 허한설 하므로 대장정격

 

*대장정격: 삼리(위토) 곡지(대장토) 보

양계(대장화) 양곡(소장화) 사

 

간domi의 작은얼굴은 간이 실열울 하므로 백신은 소장승격

 

*소장승격: 통곡(방광수) 전곡(소장수) 보

삼리(위토) 소해(소장토) 사

 

 

간domi의 작은얼굴c형은 간이 寒하므로 백신 은 위열격

 

*위열격: 양곡(소장화) 해계(위화) 보

협계(담수) 내정(위수) 사

 

 

 

간domi의 큰얼굴h형은 간이 熱하므로 백신은 담한격 이다.

 

*담한격: 이간(대장수) 협계(담수) 보

양곡(소장화) 양보(담화) 사

 

 

14.대장정격

 

간과 대장의 풍승생(봄기운)의 에너지가 약할 때 적용한다.

간 대장의 혈병에 적용한다.

10세까지는 간기가 왕성한 시기다.

궐음은 삼음이 응축된 상태에서 일양이 시생하는 단계를 말 하며 목의 기운즉 간의 기운인 풍승생을 도와주는 처방이 대장정격이며 삼귀룡탕 같은 효과를 발한다.

그러므로 임신부터 10세까지의 품부부족증 허약체 식욕부진만성피로 면역력부족 잔병치례를 하는 어린이에게 간을 활성화 시켜 봄처럼 화창하게 피어나게 하는 처방이다.

영양실조어린이나 허약한 어린이에게 쓸 수 있는 최고의 침 처방이다.

 

갑상선호르몬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은 풍승생하는 간과 대장의 작용을 한다.

인체의 모든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성장 시키는 호르몬으로 체온을 유지하고 대사유지에 관여한다.

갑상샘에서 분비되는 칼시토닌은 뼈와 콩팥에 작용하여 혈중칼슘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칼슘수치가 증가하면 돌이 생기는 것으로 보아 칼시토닌이 높으면 딱딱해지고 칼시토닌이 낮으면 봄의 세싹처럼 부드럽게 하는 작용으로 유추된다.

그러므로 어린이의 성장과 발육에도 반드시 필요하다

갑상선기능이 저하된 여성은 간과 대장의 풍승생 작용이 약해서 임신이 어렵고 생리불순 생리통 생리전증후군 수족냉증 만성피로 피부건조 체중증가 부종 탈모 우울증 건망증 부종 소화불량 변비 설사등 간 대장의 혈병이 발생한다.

 

갑상선기능이 저하되면 인체의 대사가 둔화되면서 에너지 소모가 줄고 체중이 늘어난다.

우울감과 무기력증이 오고 식욕은 떨어진다.

체온이 낮아지고 겨울에는 추위를 견디기 힘들어 한다.

갑상선기능이 항진되면 신경이 예민해서 불안하고 인체대사가 활발해져 에너지소모량이 많아지고 심장과 맥박이 빨라진다. 체중이 감소하고 열이 많아지고 땀이 나고 더위를 참기 힘들어한다.

갑상선 결절이 악화되면 목소리가 쉬고 호흡이 힘들거나 침삼키기가 힘들어진다.


간경락병

*정신적 스트레스(화, 신경질, 짜증)

*육체적과로(운동이나 노동에 의한 관절통, 근육통)

*타박상, 교통사고

*임신, 출산, 수유, 육아로 발생한 질환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사용으로 구시상혈(久視傷血)

*과음, 과식, 불규칙한 식사, 영양 불균형

*골반강내 질환인 생리통, 생리불순, 기미, 입술건조등

*협통(좌간우폐)

*산증: 하복 서혜부 옆구리 요통

*경추1번 2번, 요추 4번 5번.

*간경락병

혈병

 

근육병

대장병

 

15.風

 

(1).풍의 특성

풍은 간에 속하고 간의 기능과 간에 속하는 물류를 보면 풍의 특성을 알수있다.


간의기능을 보면

*피를 저장하고 순환하는 피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

동의고전에는 간장혈 간주장혈 간주혈해라고 했다

*방어 해독기능을 한다

동의고전에는 간을 장군지관이라 했다

*정신사유 활동과 관계있다--간주모려

*힘줄과 뼈마디의 운동기능을 주관 한다-간주근

*간의 정기는 눈에 통해있다-간주

*간의 정기는 눈에 통해있다-간주목

*승발소설 기능을 한다

간기의 승발소설기능이 제대로 되면 온몸의 기혈이 순조롭게 돌아가고 비위의 운화기능과 영양물질을 온몸에 공급하는 작용을 정상적으로 진행되지만 승발소설기능의 장애로 간기능이 울결 되면 화를 잘 내고, 입이 쓰다, 변비가 발생한다.

*손발톱과 관계있다-손발톱마르고 부서지고 무좀이 잘 발생

*간주풍-간은 풍병과 관계가 많다

*풍승생-풍은 오르고 생겨나게 한다-계절은 봄이다

 

*간주소설

간은 소통시키고 배설하는 기능을 주관 한다

간의 소설작용은 정서 활동에 영향을 준다

간기가 잘 소통되면 정서 활동이 정상으로 유지되고

간기가 장애되면 화가 나거나 우울해진다

소화기능과 관계있다

비의운화작용 열물배설은 간기의 소설작용을 도움 받아 진행된다.

간기가 울체되면 기혈순환장애가 나타난다.

소설장애가 되면 월경불순이 발생한다.

 

*간주승발(풍승생)

 

10.대장 domi

 

1.정기신혈중 혈이 발달

 

2.오장육부에서는 대장이 발달

 

3.육경: 양명형, 피부가 건조하고 딱딱하다.

 

4.신형과 진단

(1)형상:

.대장은 육부에 속하므로 이목구비가 작고 면이 발달했다.

.얼굴형은 원기둥형으로 코가 발달 했다.

.대장domi는 둥근 원기둥형 얼굴에 눈 코 귀 입은 작고 대장이 발달 하였다.

.대장domi는 여성스러운 성격으로 매사 꼼꼼하고 성실하며 다소 소심한 기질도 가지고 있으며 아주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므로 일 처리가 깔끔하다.

.봄의 풍승생으로 따뜻한 간의 기운이 부드럽게 상승하면 대장의 혈은 아래에서 지적상으로 쌓아 올라간다.

2022년 10월 1일대장domi는 대장이 발달하여 아랫배가 나오므로 복부지방으로 간의 기능이 저하되어 잘 피로하다.

.눈 코 귀 입이 작은 둥근 원기둥형 얼굴은 긴 원기둥형과 짧은 원기둥형이 있다.

.대장domi는 혈병과 대장질환이 잘 오는데

 

혈허로 빈혈 두통 뒷목 뻣뻣 어께가 무겁고 자주 피로를 느 끼고 감기가 잘 온다.

혈열로 잇몸출혈 토혈 장출혈 치질출혈 생리출혈 부정출혈 뇌출혈등 피가 새는 병이 잘오고

어혈로 추위를 잘 타고, 수족냉증, 혈액순환장애, 말

 

8.대장 domi의 4가지 유형

 

대장 domi큰 얼굴형

대장 domi작은 얼굴형

대장 domi작은 얼굴c형

대장 domi큰 얼굴h형

 

9.대장 domi 큰 얼굴

1)개요

대장 domi 큰 얼굴형은 얼굴이 상하로 발달하였다.

대장 domi큰 얼굴형은 음양이다

대장이 허한설 하다.

대장domi 큰 얼굴은 간과 패밀리가 되므로 대장 허한설 증상과 간의 허한설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대장domi 큰 얼굴은 혈과 간의 생리 병리 문제다.

대장domi 큰 얼굴은 대장경락병과 간경락병이 발생한다.

 

12.대장 domi의 백신

 

대장 domi큰 얼굴형의 백신은 간정격 이다

 

*간정격 : 음곡(신수) 곡천(간수) 보

경거(폐금) 중봉(간금) 사

 

대장 domi작은 얼굴의 백신은 신승격 이다.

 

*신승격: 태백(비토) 태계(신토) 보

대돈(간목) 용천(신목) 사

 

대장 domi작은 얼굴c형의 백신은 심포열격 이다.

 

*심포열격: 행간(간화) 노궁(심화) 보

음곡(신수) 곡택(심수) 사

 

대장 domi큰 얼굴h형의 백신은 폐한격 이다

 

*폐한격: 심해(심수) 척택(폐수) 보

연곡(신화) 어제(폐화) 사

 

 

 

 

 

 

 

 

 

 

 

 

 

 

 

 

 

 

 

 

취소 및 환불 규정
가. 전자책 서비스는 PDF, PPT 등 문서 형태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별도의 컨설팅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단, 전문가가 별도로 컨설팅을 추가 판매하는 경우에는 크몽 기본 환불 규정을 따릅니다. 나. 전자책 서비스는 구매와 동시에 자료가 발송되는 형태로, 구매 이후 콘텐츠 내용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한 환불은 불가합니다. 다. 구매와 동시에 크몽 사이트 내 결제 메시지를 통해 자료가 전달되며, 메시지창을 통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서비스

상품정보고시

제작자
또는 공급자
domi연구소이용조건,
이용기간
상품 상세 참조
최소 시스템 사양,
필수 소프트웨어
상품 상세 참조청약철회 또는
계약해지의 효과
상품 상세 참조
이용조건상품 상세 참조소비자상담전화(크몽 고객센터) 1544-6254
리뷰
5.0
| 11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