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로고가 처음이라면? 꼭 알아야 할 10가지 로고 디자인 Tip
2023-11-29

로고를 만드는 과정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로고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기회이기에 절대 생략해서는 안 되는 브랜딩 과정입니다. 브랜드 로고 디자인 제작이 처음인 분, 브랜드 로고를 새롭게 제작해야 하는 분. 모두가 로고 디자인 제작 과정을 잘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로고 디자인 10가지 Tip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반드시 알아야 하는 로고 디자인 10가지 Tip
1. 작업 내용 이해하기
로고 디자인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디자인 작업 내용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우리 브랜드가 이 로고로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을 계획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예산 내에서 가능한 디자인 옵션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종이에 로고 스케치하기
종이에 로고를 스케치하는 것은 로고 모양을 개발하고 생각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스케치는 완벽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디지털로 작업하는 것보다 빠를 때가 많습니다. 스케치로 로고를 시각화하면 다른 사람과 빠르게 의견을 공유할 수 있고 로고에서 수정해야 하는 부분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출처 : Dribble)
3. 로고에 브랜드 이야기 담기
로고 디자인 제작은 사람들에게 브랜드 이야기를 알릴 기회입니다. 따라서 로고에 브랜드 이야기를 담을 때는 브랜드를 정의하는 키워드를 잘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배송 업체 '페덱스'는 로고에 화살표를 담아 '빠르고 신뢰성 있는 배송'을 나타냅니다.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베스킨라빈스' 로고 'BR'에서 분홍색 영역 '31'은 한 달을 뜻합니다. 이는 '1년 365일 내내 맛있고 베스킨라빈스에서 새로운 아이스크림을 제공하겠다'는 이야기를 담습니다. 세계적인 프랑스 자전거 경기 '투르 드 프랑스'는 로고에 자전거 타는 사람을 담아 브랜드 정체성을 전달합니다.

(출처 : 순서대로 페덱스, 베스킨라빈스, 투르 드 프랑스)
4. 흑백 버전의 로고로 시작하기
로고 색상은 흑백으로 먼저 시작하고, 이후에 색상으로 제작하세요. 색상으로 로고 디자인을 하면 오히려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데 방해를 받을 수 있지만 흑백 로고로 시작하면 로고 모양과 주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느 순간 로고가 흑백으로 되는 순간이 생깁니다. 따라서 흑백으로 시작하는 것이 안 좋을 이유는 없습니다. 흑백 버전의 로고가 만족스럽고 편안해진 다음에 색상을 넣은 버전을 시도해 보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출처 : 순서대로 Cross the Lime, ERosner)
5. 한눈에 이해가 되도록 간단하게 제작하기
로고는 한눈에 쉽게 이해가 되도록 간단하게 제작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간단한 로고는 다양하고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로고에 음영 공간을 넣는 것은 로고를 간결하게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계의 유명한 브랜드인 애플, 샤넬, 스포티파이의 로고를 보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6. 전략을 세워 로고 글자•모양 선택하기
로고는 기억하기 쉽고 고유해야 합니다. 복잡한 곡선과 글자가 필요 없습니다. 로고를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 전략을 세워 글자와 모양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룰루레몬', '나이키', '펩시', '트위터'는 글자 없이도 로고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한편 '소니', '구글', '빅토리아 시크릿'과 같은 브랜드는 모양 없이도 로고가 성공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내셔널 지오그래픽', '마이크로소프트', '포드' 브랜드는 단어와 모양의 조화를 보여 주었습니다. 글자와 모양에 대한 정답은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명하게 생각하여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순서대로 룰루레몬, 소니, 내셔널지오그래픽)
7. 다양한 크기의 로고 제작하기
로고는 확대•축소가 가능해야 합니다. 여러 크기와 장소에서 잘 보여야 하며 다양하게 활용되어야 합니다. 다양하게 활용될 로고를 만들고자 한다면 로고가 큰 곳과 작은 곳에 있을 때를 상상해 보세요. 예를 들어, 대형 광고판과 명함에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디자인•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로고의 활용도를 명확하게 보기 위해 프린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로고를 다양한 크기로 출력하여 어떻게 변환되는지 확인하세요. 여러 크기의 로고 실물 버전을 보면 로고가 여러 환경에서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 하는지에 대한 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8. 가로•세로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조 로고 제작하기
가로•세로 공간에서 로고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기본 로고와 보조 로고를 제작하세요. 기본 로고는 완전하고 복잡한 로고이며, 보조 로고는 기본 로고의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제작할 때, 일반적으로 기본 로고는 가로 방향이 더 길고, 보조 로고는 세로 방향이 더 길다는 것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9. 비슷한 로고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기
로고 디자인 제작 과정에서 고유성•독창성•소유권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고유성은 브랜드 포지셔닝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고유성•독창성•소유권의 중요도는 '에어비앤비', '페이팔' 사건에서 알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가 2014년에 새로운 로고를 가져왔는데 그 로고는 기존 스타트업 '오토메이션애니웨어' 로고와 유사했습니다. 또한 2017년에 '판도라'가 가져온 새로운 로고는 '페이팔' 로고와 유사했습니다. 따라서 '페이팔'이 '판도라'에게 소송 제기한 상황이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통해 알 수 있듯이 구글 검색을 통해 기존에 유사한 형태의 로고가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은 중요합니다.

(출처 : 순서대로 에어비앤비, Automation Anywhere)
10. 시간 흐름에 맞춰 로고 변화하기
브랜드가 시간 흐름에 따라 발전하듯이 로고에 변화를 줘도 괜찮습니다. 많은 유명 브랜드 로고도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했습니다. 예시로, '파이어폭스', '인스타그램', '이케아', '맥도날드', '스타벅스'는 현대 흐름에 맞춰 새롭게 로고 디자인을 제작했습니다. 이처럼 특징을 유지하며 로고 디자인을 새롭게 제작하면 기존 팔로워도 떠나지 않을 겁니다.

(출처 : 파이어폭스)
로고 디자인 제작을 처음 해보는 분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예시와 함께 노하우를 알려 드렸습니다. 로고 디자인이 처음인 분, 새로운 로고를 제작해야 하는 분이 막막한 마음보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로고 디자인 제작을 시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널리 알려지는 로고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원문 : 10 logo design tips to boost your brand pres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