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비즈니스 Tip

정부지원사업을 위한 외주 개발사를 찾으세요? (전문가 인터뷰)

2023-09-19

정부지원사업을 위한 외주 개발사를 찾으세요? (전문가 인터뷰)

🔍 만나볼 전문가는 누구인가요?

  • 전문가: 위플래닛
  • 서비스 분야: IT/프로그래밍, 기획, 디자인, 운영 지원 등
  • 대표 프로젝트:

✔︎ OPenPal, 외국인 친구 만들기 앱

✔︎ Sircle, 프라이빗 메신저

✔︎ 양재동코드랩, 온/오프라인 프로그래밍 교육 서비스

✔︎ 바이바로, 중고 커머스 서비스

✔︎ PetP, 운동 커뮤니티&커머스 서비스


Q. 안녕하세요, 전문가님. 가볍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스타트업 전문 개발사 위플래닛을 운영하고 있는 조덕기입니다. 신규 서비스 개발이 필요한 예비창업자, 스타트업을 포함하여 중견기업, 대기업까지 다양한 의뢰인분들의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통 컨셉 수립부터, 서비스 기획과 디자인, 개발 후 런칭까지 서비스 개발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위플래닛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중고 커머스 서비스, 바이바로



Q. 하나의 프로덕트가 런칭되기까지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군요?

네, 맞습니다. 비중이 가장 큰 개발팀을 중심으로 기획팀, 디자인팀, QA팀, 운영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획부터 개발, 출시 및 운영 지원까지 모두 가능한 구조라고 볼 수 있어요.


연간 10여 개의 신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특히 커머스(오픈마켓, 중고거래, 렌탈, 입찰 및 견적비교, 해외직구 등)와 중개 플랫폼 프로젝트 경험이 많습니다. 그 외에 채팅(챗봇), O2O(중개), 건강(산책) 등의 주제를 자주 다루고 있습니다.


Q. 전문가님과 진행하게 된다면 대략적인 프로젝트 사이클이 어떻게 되나요?

우선 ‘개발 용역 계약’을 통해 컨셉 확정, 화면 기획, 디자인, 개발을 진행한 후 전문적인 QA과정을 통해 서비스 런칭을 합니다. 이후에는 ‘연장 개발’ 또는 ‘유지보수’의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 과정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기능을 보완하고, 고객사 및 운영 담당자의 피드백을 반영해 고도화합니다.


프로젝트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2주 단위로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해요. 충분한 기간의 고도화가 진행된 시점에 (클라이언트 내부 개발팀이 준비되고, 내부팀으로의 업무 이관을 원하시는 경우) 전체 프로젝트를 이관합니다. 이 과정은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2~3년 이상 진행되기도 합니다.



위플래닛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프라이빗 메신저, Sircle



Q. 정부지원사업 프로젝트도 진행한 적이 있으신가요? 혹시 기억에 남는 사례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다수의 정부지원사업을 진행하였고, 현재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사의 대표님께서는 작년 여름 크몽에서 진행한 ‘정부지원사업 선정 기업을 위한 강연’에 참석해 저와 처음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후 저희와 함께 기획-디자인-개발 모든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 가장 강조했던 것은 ‘기능정의서’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이 정리한 기능정의서가 중요하다는 것을 여러번 설명 드렸고, 고객사 또한 잘 따라와 주셨어요.


Q. 정부지원사업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추가로 어떤 점을 유의해 진행해야 하나요?

정부 지원사업은 기간과 예산, 개발 목표가 정해져있다는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래 내용을 잘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정부지원사업에 지원하시기 전에 정해진 예산과 기간안에 개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우선 검토하셔야 합니다.
  2. 기능을 확장하지 않고 개발 목표에 집중하여 정해진 기간보다 빠르게 서비스를 런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위 과정에서 프로젝트 방향이 변경되거나, 개발사가 도중에 바뀌지 않도록 세밀하게 관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 고객 맞춤 아웃소싱 서비스, 크몽 엔터프라이즈



Q. 크몽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외주를 진행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나에게 맞는 좋은 개발사를 만나는 것은 사업의 리스크를 줄이는 첫 번째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눈에 보이는 비용과 개발 기간의 차이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믿고 함께할 수 있는 개발팀을 찾으셔야 합니다. 특히, 내 생각을 완전히 정리한 후에 개발사에게 ‘개발을 의뢰’하는 방식이 아니라, 신규 서비스를 준비하시는 초기 단계부터 많은 개발사를 만나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크몽 엔터프라이즈에는 검증된 전문가들이 많아 나에게 맞는 전문가를 추천 받고, 직접 만나 상담을 받아보기에 용이합니다. 


또한 크몽 매니저님들을 통해 프로젝트 개발을 의뢰하는 목적이나 이전에 진행했던 경험, 우려하거나 기대하는 점 등을 사전에 공유할 수 있어 개발사와 의뢰인의 기대치를 맞추는 것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크몽 엔터프라이즈는 OOO이다.]를 말씀해주세요.🙂

크몽 엔터프라이즈는 ‘좋은 커뮤니케이션 파트너’입니다. 제가 저희 회사를 소개하듯, 크몽 엔터프라이즈의 메니저님들도 저희 회사를 고객사에게 정확히 설명해주시고, 또 고객사의 고민과 현재의 상황을 명확하게 저희와 공유해주시고 계십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이슈들을 사전에 확인하고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프로젝트 진행의 리스크를 크게 줄여주시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크몽 엔터프라이즈와 함께 성장하면 좋겠습니다.

크몽 엔터프라이즈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