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 엔터프라이즈 인터뷰
1인 여성 기업이 정부지원금으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비결, 고객 인터뷰
2023-09-05
밍글드로우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한국 지역 거주민이 직접 현지 문화를 소개해주는 컨셉의 INSIDE KOREA TRAVEL(인사이드 코리아 트래블)이라는 여행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밍글드로우는 정부지원사업으로 창업을 시작한 여성 1인 기업으로 부족한 인력과 한정된 예산으로 사업을 운영해야 한다는 어려움을 갖고 있었지만, 크몽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믿을 수 있는 매니저, 전문가들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이런 분들은 꼭 읽어보세요!
- 창업 기업, 1인 기업 등 부족한 인력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는 분
- 정부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창업자 및 스타트업
- 정부지원금으로 믿을 수 있는 전문가를 만나고 싶은 분
Q. 가볍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밍글드로우 대표 정가야입니다. 여행 업계의 매력에 빠져 8년 전 여행사 직원, 가이드로 일을 하다 2021년에는 INSIDE KOREA TRAVEL(인사이드 코리아 트래블)이라는 여행사를 차렸습니다.
Q. INSIDE KOREA TRAVEL은 어떤 곳인가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 여행 상품을 기획하는 '인바운드 여행사'입니다. 외국인들에게 서울, 부산, 제주도는 많이 알려졌지만, 그 외 지역들은 정보가 부족해 여행을 가기 쉽지 않습니다. 지역에 대한 여행 정보도 제공하고 외국인들 입장에서 흥미로워할 여행상품을 기획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Q. 홀로 사업을 운영 중인 1인 여성 창업 기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밍글드로우는 정부지원사업인 2021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으로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1인 기업이다 보니 전문적인 영역을 모두 혼자 진행하기에는 한계가 있었고, 영상 제작, 홈페이지 제작, 리서치 등을 맡아 줄 전문 인력을 찾다 보니 크몽 엔터프라이즈를 알게 되었습니다.
수익이 많이 나지 않는 초기 창업 기업이라 정부지원사업을 함에 있어 직원을 고용하기 부담스럽고, 또 현재 육아를 병행하고 있어 사업에 온전히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인데요. 크몽 엔터프라이즈 매니저분들을 통해 여러 프로젝트를 외주로 진행해 고용 시 나가게 될 큰 비용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현재까지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요. (웃음)
Q. 매니저님들이 많은 도움을 주셨군요?
크몽 엔터프라이즈에는 믿음직스러운 매니저님들이 많으셨습니다. 매니저님을 통해 많은 전문가를 소개 받았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저를 위해 준비되어 있는 것 같았어요. 제가 지원사업으로 자금과 기회만 마련해 온다면 얼마든지 사업을 넓힐 수 있다는 확신을 서게 해줬습니다.
특히 창업지원센터의 이재모 팀장님과 많은 대화를 나눴는데 저에게 가장 잘 맞는 전문가를 매치시켜주시기 위해 꼼꼼하게 챙겨봐주셨습니다.
Q. 크몽 엔터프라이즈에서 만난 전문가들은 어떠셨나요?
아주 전문적이었습니다. 우선 작업을 맡기면 제가 요청하지도 않았는데 계획서와 일정을 미리 작성해서 보내주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초보인 제가 봐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의뢰인과 상의를 해서 진행할 거고, 언제쯤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다’는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계획서를 보내주셨습니다.
저는 직장 생활을 하다가 처음 사업을 했기에 주변에 도움을 청할 곳이 많지 않았고, 모르는 부분도 많았는데요. 크몽 엔터프라이즈 전문가분들은 전문성을 갖춘 믿을 수 있는 분들이 많아 프로젝트를 전반적으로 맡기고 마음 편하게 업무를 할 수 있었습니다.
Q. 크몽 엔터프라이즈와 함께한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가장 최근에 영상 제작을 맡긴 적이 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들과 강원도 양구에서 2박3일 동안 여행을 하며 영상 제작을 하는 업무였습니다. 영어로 영상 제작을 해야 했기에 영어가 가능한 전문가님을 섭외했습니다. 해당 전문가님은 기획, 제작, 편집까지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완벽하게 영상 제작을 해주셨습니다. 믿을 수 있는 전문가와 일한 아주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Q. 크몽 엔터프라이즈를 어떤 분들께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저처럼 육아를 병행하며 1인 기업을 유지하려는 사람에게 특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육아는 해야 하고 일을 손에 놓고 싶지 않은 사람에게 크몽 엔터프라이즈는 구세주 같은 곳입니다. 대표인 제가 지원사업으로 자금만 마련해 온다면 크몽에서 전문가를 섭외하여 언제든지 기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함께 일하는 것이 시간적으로, 경제적으로 더 효율적입니다.
Q. 마지막으로 [크몽 엔터프라이즈는 OOO이다.]를 말씀해 주세요. 🙂
크몽 엔터프라이즈는 믿는 구석이다. 내후년부터 육아휴직을 끝내고 제대로 사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휴업을 하지 않고 계속 작게라도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 외부 인력의 도움이 늘 필요합니다. 그럴 때마다 크몽에서 능력 있는 전문가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은 큰 행운인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