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로그

한국 버튜버 시장 전망

플레이브, 이세계아이돌 인기로 알아보는 버츄얼 캐릭터・버튜버 트렌드

2024-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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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레드오션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인기를 끌고 있는 버츄얼 캐릭터. 버츄얼 캐릭터는 서브컬쳐 문화가 급부상하면서 탄탄한 팬덤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흔히 ‘오타쿠 문화’라 불리며 서브컬쳐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이 있던 한국은 일본이나 미국과는 다른 방향으로 서브컬쳐 문화를 흡수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에서는 버츄얼 캐릭터가 하나의 '아이돌 문화'로 정착하게 된 것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 버츄얼 캐릭터는 아이돌로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탄탄한 팬덤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크몽 시우주 전문가의 아티클을 통해 인기있는 버츄얼 캐릭터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지, 미래엔 어떠한 영향력을 끼칠 것인지, 버츄얼 캐릭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인지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목차

  • 인기를 끄는 버츄얼 캐릭터의 특징은?
  • 유행하는 버튜버와 버츄얼 캐릭터 디자인의 특징
  • 버츄얼 캐릭터 디자인 과정과 주요 요소
  • 버츄얼 캐릭터 디자인의 전망
인기 있는 버츄얼 캐릭터 제작 방법

인기를 끄는 버츄얼 캐릭터의 특징은?


버츄얼은 평균적으로 치지직, 아프리카, 유튜브 등의 개인 방송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아바타의 개념입니다. 이러한 버츄얼 아바타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단순히 개인 방송을 위해 사용할 수도 있지만, 자신만의 특성을 입힌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팀으로 만들어서 그룹 아이돌 활동을 하는 것이 현재 한국 버츄얼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팀으로 활동하고 있는 국내 버츄얼 아이돌 몇 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왼쪽: 플레이브ㅣ오른쪽: 이세계 아이돌)
(플레이브ㅣ이세계 아이돌)

1. 이세계 아이돌

유명 인터넷 방송인 우왁굳이 기획한 오디션 콘텐츠를 통해 탄생한 이세계 아이돌은 현재 한국 버츄얼 시장의 압도적인 1위라고 봐도 무방한 6인조 버츄얼 걸그룹입니다. 

2. 플레이브

VLAST 소속 5인조 버츄얼 보이그룹으로 압도적인 3D 버츄얼 아바타 기술력으로 개인방송 및 유튜브 활동에만 치중되어 있던 기존 버츄얼 아이돌보다 현실 아이돌과 같이 음악방송에 출연하며 개인 인터넷 방송보단 아이돌 자체 제작 콘텐츠 활동을 하는 등 본격적인 아이돌 활동을 하는 팀입니다.

3. 스텔라이브

기존 아이돌 팀 형식의 버츄얼 그룹이 아닌 일본에서 유행하는 기업형 버츄얼 유튜버 그룹입니다. 기업형 버츄얼 그룹은 팀 하나에 한정된 멤버로 활동하는 것이 아닌 기수제로 운영하며 현재 3기생까지 나온 상태입니다.

4. RE:REVOLUTION

대한민국 최초의 버츄얼 아이돌 그룹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5인조 버츄얼 아이돌 그룹입니다. 오리지널 곡, 커버 곡 등 음악적인 활동이나 버츄얼 아바타의 세계관 만화 등 버츄얼 그룹이 할 수 있는 활동의 기반을 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스코시즘

5인조 버추얼 밴드 그룹으로 한국 아이돌 풍으로 활동하는 기존 버추얼 그룹들과는 다르게 일본 밴드를 컨셉으로 조금 더 서브컬쳐 마니아층을 저격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유행하는 버튜버와 버츄얼 캐릭터 디자인의 특징


1. 트렌드

1) RP형 : Role Playing의 약자로 캐릭터 디자인에 맞는 컨셉을 연기하는 버츄얼 캐릭터

  • 특징 : 수인이나 자연물, 사물 등 개성적인 컨셉이나 조선시대 인물, 신화 속 인물 등 현실적인 모습보단 판타지적인 설정이 많이 부여됩니다.
  • 방송 성향 : 개인 버츄얼 스트리머나 기업형 버츄얼 유튜버 팀에서 주로 쓰고 있습니다.
  • 시청자 부류 : 버츄얼의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시청자층이 팬층을 이루고 있습니다.

2) 그룹 형 : 유튜버 팀이나 아이돌 팀으로 활동하는 그룹형 버츄얼 캐릭터

  • 특징 : 그룹 안에 세계관을 형성하고 통일된 컨셉으로 그룹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고, 평균적으로 현대적인 아이돌 컨셉인 경우가 많습니다.
  • 방송 성향 : 단체 콘텐츠 영상 촬영이나 커버 곡 오리지널 곡 등 음악적인 활동이 많습니다.
  • 시청자 부류 : 팀으로써의 호흡이나 음악적인 재능을 보는 경우가 많아 기존에 아이돌을 좋아하는 시청자가 주로 팬층을 이루고 있습니다.
RP형 버튜버 햐쿠만텐바라 살로메
RP형 버튜버 햐쿠만텐바라 살로메
그룹형 버튜버 스코시즘
그룹형 버튜버 스코시즘


2. 디자인 특징

1) Live 2D : 평면적인 일러스트에 리깅을 추가하여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아바타  

  • 특징 : 개성적인 그림체, 화려한 색감과 장신구, 섬세한 묘사, 접근성이 좋음
  • 사용 툴 : Clip Studio나 Photoshop 같은 그림 툴과 Live2D Cubism Editor

2) 버츄얼 3D : 블렌더나 마야 C4D 등 3D 제작 툴을 이용하여 제작한 아바타

  • 특징 : 자유로운 아바타 가동, 보다 다양한 쓰임새, 편리함

사용 툴 : Blender, C4D, Maya 혹은 버츄얼 아바타 전용 툴인 Vroid Studio 등



버츄얼 캐릭터 디자인 과정과 주요 요소


버츄얼 캐릭터를 만드는 것은 마치 맞춤복 제작과도 같습니다. 기성복을 찾아 입는 것보다 자신에게 꼭 맞는 옷을 맞춰 입는 것이 훨씬 복잡하고 어려운 것처럼 나에게 맞는 버츄얼을 디자인하기란 신경 쓸 것도 많고 시간도 인력도 많이 들어갑니다. 수정이 쉽지 않은 만큼 한번 만들 때 내 취향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또 어떤 방식으로 제작되는지 자세히 알고 있어야 도움이 됩니다. 버츄얼 캐릭터는 아래와 같이 디자인됩니다.


1. 기획 단계

1) 캐릭터 디자인 상담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신이 사용할 캐릭터의 설정에 따라 디자인은 무궁무진하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캐릭터를 사용할 때 가장 만족감이 좋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과 만들고자 하는 캐릭터에 대한 생각이 명확하고 자세한 것이 좋습니다. 이때 모든 설정은 우선 의뢰인에게 전적으로 맡기는 편입니다. 미리 제작된 캐릭터 이미지나 레퍼런스가 있다면 훨씬 좋습니다.

2) 레퍼런스 사전 조사

상담이 끝났다면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이 시장 조사입니다. 버츄얼 캐릭터의 트렌드는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국내와 해외도 유행을 따르는 캐릭터의 인기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상승곡선이 남다르기 때문에 디자인 상담을 기반으로 캐릭터에게 필요한 의상 디자인, 색감, 헤어스타일, 컨셉 등 다양한 최신 트렌드를 조사하여 의뢰인과 공유해야 합니다.

3) 초안 디자인

디자이너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균 초안을 2~3장 정도를 제공합니다. 디자이너는 이때 시안별로 차이점을 크게 주어 의뢰인이 원하는 바를 확실히 구분할 수 있도록 제시해야 합니다. 시안이 많을수록 좋지만, 너무 다양한 선택지는 오히려 방해될 수 있으므로 명확하게 차이가 느껴지는 시안 2~3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때 디자이너는 차이를 구별하기 쉽도록 러프임에도 평소보다 깔끔하게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우주 작업물 러프 시안 2개
(시우주 작업물 러프 시안)

2. 제작 단계 

1) 일러스트 제작

여러 시안 중 확정된 디자인을 일러스트로 제작합니다. 이때 2D 아바타는 정면 전신으로, 3D의 경우 캐릭터 삼면도를 제작합니다. 2D 아바타는 편의를 위해 파츠 분리를 함께 진행하며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리깅

리깅이란, 본격적으로 움직이는 아바타를 위해 캐릭터의 뼈대를 심어 움직이게 하는 작업입니다. 캐릭터의 특성에 맞는 움직임과 물리엔진을 적용하는 작업으로 캐릭터의 외형에 따라 어울리는 움직임과 물리엔진을 적용하여 움직이게 합니다. 단순히 움직이게 하는 것을 넘어 캐릭터의 개성이 돋보이는 움직임과 물리엔진을 적용해야 하므로 작업에 세심한 디테일을 요구합니다. 

3) 아바타 적용

완성이 끝난 아바타를 착용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카메라, VR 장비 등 설치 및 연동합니다. 얼굴을 인식하는 페이셜의 경우 사람마다 눈, 코, 입 등의 크기와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디자이너의 의도와 실제 사용자가 작동시키는 아바타의 움직임을 맞추며 상세한 설정을 진행합니다.

(시우주 전문가 버츄얼 아바타 캐릭터 포트폴리오)
(시우주 전문가 버츄얼 아바타 캐릭터 포트폴리오)
(시우주 전문가 버츄얼 아바타 캐릭터 포트폴리오)
(시우주 전문가 버츄얼 아바타 캐릭터 포트폴리오)


이처럼 버츄얼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일은 의뢰인의 명확한 취향과 이를 파악하여 표현하는 디자이너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특히 버츄얼 캐릭터 디자인은 일반적인 디자인보다 더 의뢰인의 취향이 중요한 작업입니다. 트렌드를 따라 유행하는 옷을 입는 것도 좋지만 때로는 나만의 개성 있는 패션스타일이 더 중요한 사람도 있는 것처럼 말이죠. 이런 나의 개성을 디자이너에게 잘 전달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버츄얼 캐릭터는 탄생할 수 있습니다. 버츄얼 캐릭터를 디자인하는데 

있어 주요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세계관

캐릭터의 설정, 외형적 특징, 의상 디자인 등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없는 경우도 있지만 캐릭터의 세계관이 탄탄할수록 시청자들이 버츄얼 캐릭터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시에도 광범위한 디자인 범위를 축소 시켜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팀으로 활동할 시 캐릭터 디자인에 통일감을 줄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2. 캐릭터 특징

성별, 외형, 종족, 성격까지 캐릭터를 이루는 다양한 특징이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캐릭터와는 다르게 자신이 캐릭터를 직접 연기해야 하므로 자신의 목소리나 성격 등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반영하여 구성하는 편이 캐릭터의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자신과 어울리는 개성 있는 캐릭터의 특징은 인기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3. 의상, 헤어스타일

외형에 포함되는 요소이기는 하나 대중에게 이 캐릭터를 인식시키기 위해 고정적으로 사용되는 요소들과는 다릅니다. 계절에 따라, 세계관의 변화에 따라 혹은 팬들과의 소통을 통해 주기적으로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소입니다. 캐릭터와 세계관의 특성에 맞춰 어울리는 의상과 헤어스타일도 중요하며 새로운 변화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느낌을 줍니다.

조선시대 사대부를 컨셉으로 실제 역사적인 지식을 토대로 활동 중인 버튜버 향아치
(조선시대 사대부를 컨셉으로 실제 역사적인 지식을 토대로 활동 중인 버튜버 향아치)

개성 있는 좋은 캐릭터 디자인 예시입니다. 무조건 예쁘고 잘생긴 캐릭터보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기반으로 개성 있게 꾸민 캐릭터가 주목받는 좋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버츄얼 방송 홍보 영상
버츄얼 방송 홍보 영상

버츄얼 캐릭터 디자인의 전망


요즘 10대들을 '버츄얼 프렌들리 세대'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날이 갈수록 새로운 세대들은 가상현실과 버튜버(버츄얼 유튜버) 관해 거부감이 줄어들고 호기심을 넘어 선망의 대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버츄얼 캐릭터는 나이와 성별, 외모와 같은 요소에 제약이 없고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이 현재 버츄얼의 인기 요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버츄얼 캐릭터를 필요로 하는 신입 버튜버도, 개성 있는 디자인하는 일러스트레이터도, 아바타를 살아 숨 쉬게 해주는 실력 있는 리거도 더욱 많아질 것입니다.


버츄얼 캐릭터 시장에는 매해 새로운 캐릭터들이 무수히 데뷔했다가 조용히 사라집니다. 개성 있고 경쟁력 있는 캐릭터들은 점점 늘어나고 중복되는 컨셉의 캐릭터는 선발주자에게 밀릴 수밖에 없는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블루오션이라 볼 수 있겠지만 빠르게 과열되어 가고 있는 것이죠. 그 때문에 앞으로 버츄얼 캐릭터는 개인의 부족한 점을 보완해 주며 여러 방면에서 도움을 받기 쉽고, 팬들의 결속 또한 강한 팀 활동이 트렌드일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저를 포함한 거의 모든 제작자가 팀이나 회사 없이 개인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버츄얼 캐릭터를 만들기 원하는 사람들은 컨셉을 구상하고 캐릭터를 만들어줄 디자이너를 구해 이것을 움직여줄 디자이너를 따로 구해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추가로 방송화면 디자인, 오프닝 영상 디자인 등 다양한 제작자를 찾아야 하는 굉장히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죠.

크몽에는 저처럼 디자인 일러스트와 리깅, 방송에 필요한 디자인까지 한 번에 진행하거나 일러스트와 리깅을 작업해 주시는 작가님이 모여있는 ‘방송용 아바타’ 카테고리와 ‘일러스트’ 카테고리가 따로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자신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아바타로 제작하는 작가님을 찾아 크몽에서 여러 작가님을 비교·분석하며 나와 꼭 맞는 작업자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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