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음료 소비 트렌드
제로 음료로 보는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2024-08-06
제로 음료는 ‘제로 슈가', ‘제로 칼로리' 등 설탕이나 칼로리가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음료를 말합니다. 주로 다이어트나 혈당 관리 등 건강을 고려하는 사람들을 위해 개발된 제품인데요, 인공 감미료를 사용하여 단맛을 내지만, 칼로리와 설탕 함량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설탕 대신 인공 감미료(아스파탐, 수크랄로스, 스테비아 등)를 사용하여 혈당 관리가 필요한 소비자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제로 열풍은 음료 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까지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왜 이런 제로 음료가 열풍일까요? 또한, 제로 음료마다 디자인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오늘은 크몽 디자인 카테고리 ‘브랜드밈' 전문가가 말하는 제로 트렌드와 그 특징, 소비패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빼고 줄일수록 주목받는 제로(Zero) 트렌드
- 제로 음료 패키지 디자인으로 알아보는 특징과 요소
- 제로 음료 인기로 읽어보는 3가지 소비패턴
- 제로 음료 패키지 디자인, 크몽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
빼고 줄일수록 주목받는 제로(Zero) 트렌드
초기에는 다이어트 제품군으로 시작되어, 다양한 식품군으로 확장되고 있는 제로 음료. 요즘 소비자들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단순한 건강 관리를 넘어 입속 즐거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헬시 플레저' 트렌드와 함께 나란히 일상 속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았습니다.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는 '건강'과 '즐거움'이 합쳐진 단어로, '건강을 추구하는 동시에 즐거움을 잃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제로 음료의 인기를 나타내는 중요한 사항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헬시 플레저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제품을 고를 때 즐거움을 무작정 절제하기보다 최대한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서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을 찾아내는데요. 칼로리는 제로로 낮추면서 맛의 품질은 그대로인 제로 음료는 소비자들에게 심리적인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제로 음료 인기로 읽어보는 3가지 소비 패턴
Trend 1. 제로에서 시작하는 건강관리
- 칼로리 제한 : 제로 음료는 칼로리가 거의 없기에 체중 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 설탕 섭취 감소 : 혈당 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건강한 대안으로 선택합니다.
- 단맛 유지 : 설탕을 포함하지 않지만 인공 감미료로 단맛을 유지할 수 있어, 맛을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 *혈당 스파이크 예방 : 당뇨병 환자나 혈당 관리를 위해 설탕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사람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 식사 후에 급격하게 혈당이 상승하는 증상이다. 이는 혈관을 손상시키고 각종 심뇌혈관 질환을 유발하며, 암, 치매 등의 원인이 된다.)
Trend 2. 건강에 진심인 헬시 플레저 등장
- 라이프스타일 및 트렌드 : 최근 헬시플레저 트렌드로 건강 관리에 즐거움을 부여해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를 추구하는 소비자 등장과 맞물려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브랜드 마케팅: 다양한 브랜드들이 제로 음료를 출시하면서 광고와 마케팅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Trend 3. 꾸준한 인기를 끄는 제로
- 다양한 선택지 : 제로 콜라, 제로 사이다 등 다양한 종류의 제로 음료가 있어 똑똑한 소비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인식 :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추구하면서 제로 음료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꾸준한 인기 : 제로 트렌드는 이제는 사라지는 식품 트렌드가 아닌 우리 생활에 자리 잡아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앞으로 제로 슈가, 무알코올을 넘어 제로 스트레스, 제로 웨이스트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로 음료 패키지 디자인으로 알아보는 특징과 요소
‘새로’, 무첨가를 상징하는 ‘화이트'
화이트와 블랙을 사용하여 청량감과 신선함을 강조하고, 내용물이 보이는 투명한 유리병을 사용하여 ‘제로 슈가'임을 깔끔하게 표현한 디자인입니다. 이렇게 투명 병으로 트렌디한 패키지 디자인뿐만 아니라 매력적인 구미호 캐릭터와 흥미로운 세계관, 소주를 활용한 다양한 칵테일 레시피를 통해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호평을 끌어냈습니다.
‘제로’, 명확한 ‘제로' 강조
롯데제과 제로 패키지에 'Zero', '설탕 제로', '당류 제로' 문구를 눈에 띄게 배치하여 소비자가 한눈에 제품의 특성을 알 수 있습니다. 슈가 제로임을 상징하는 캐치프레이즈를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즉각적 인식을 제공한 디자인입니다. 이렇게 패키지 디자인에 제품의 명확한 목적을 담아냄으로써 건강과 맛, 어느 것도 포기하지 않는 까다로운 소비자를 만족시키고 나아가 시장 속에서 안정적으로 자리 잡게 된 대표적 제로 브랜드입니다.
‘카스 라이트 제로 슈가’, 깨끗하고 심플하게
낮은 칼로리를 강조하기 위해 밝고 라이트한 색상을 사용하여 신선하게 표현하고,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으로 심플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입니다. 이렇게 카스 브랜드 로고를 대각선으로 배치하고, 카스 라이트의 브랜드 컬러인 하늘색으로 저칼로리 맥주의 젊고 산뜻한 이미지를 강조하여 가볍고 상쾌한 맛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슈가로로’, 투명하고 프레쉬한 이미지
상큼한 과일 이미지와 컬러를 사용하여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연상시키고, 투명한 플라스틱 소재와 친환경 랩핑 패키지를 사용하여 환경까지 고려한 제품임을 나타내었습니다. 부드러운 곡선 형태의 그립감 좋은 용기 위에 화사하고 생기 넘치는 디자인을 입혀 소비자의 일상 속 운동이나 산책, 나들이 등 언제 어디서나 건강하고 가볍게 즐길 수 있음을 표현한 디자인입니다.
‘코카콜라 제로’, ‘펩시 제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유지
코카콜라의 블랙과 레드, 펩시의 블랙과 블루, 레드 컬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제로 슈가' 문구를 임팩트 있게 강조한 디자인입니다. 헬시 플레저 트렌드 확대로 소비자들의 제로 음료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코카콜라, 펩시 등 제로 음료 시장 선점을 위해 스테디셀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며 리뉴얼 출시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크몽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패키지 디자인 전문가들이 모여 있어서 제품에 따라 원하는 컨셉의 커스텀 디자인 제작이 가능합니다. 우선 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고 원하는 디자인을 제작하는 디자이너를 빠르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 비용이 공개되어 있어서 예산에 맞춰 디자인을 구매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입니다.
크몽은 디자이너와 의뢰인 간의 안전한 결제와 평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서 온라인으로도 원하는 결과물을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편한 크몽을 통해 여러분의 패키지 디자인을 손쉽게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