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장 각광받고 있는 부업, 전자책 판매입니다. 종이책과 다르게 쉽게 제작이 가능하고, 초기 제작에만 시간을 들이면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취업, 이직, 외국어 공부, 부동산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나만의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으며, 잘 되면 이후 출판, 강의 제안 등의 기회를 얻기도 합니다.
1) 4주 안에 끝내는 전자책 작성법
일단 제작하고 개선하기: 전자책은 반드시 4주 안에 작성을 끝내야 합니다. 팔릴지 안 팔릴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더 잘 쓰고 싶은 혼자만의 생각으로 한 달 이상을 투자하는 것은 시간 낭비에 그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완벽하게 해내려 하지 말고, 판매를 시작한 이후에 부족한 점을 개선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쓸 만한 주제 찾기: 주제를 정할 때는 반드시 사전 조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어떤 주제가 많이 팔리는지, 의외로 잘 팔리는 주제는 무엇인지, 내가 쓸 수 있는 주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체크해 내가 활용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팔리게 기획하기: 주제는 키워드를 정하는 것일 뿐, 그보다 중요한 것은 기획입니다. 전자책 쓰기에 처음 도전하는 분에게 가장 쉽고 단순한 방법은 기존에 잘 팔리는 책의 부족함을 채워줄 수 있는 기획을 택하는 것입니다. 이런 기획은 이미 수요가 검증되었기 때문에 잘 팔릴 가능성이 큽니다.
2) 돈 버는 전자책의 특징 3가지
저자의 시행착오가 담겨있다: 전자책은 저자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했던 다양한 경험과 거기서 얻게 된 인사이트, 결과적으로 그 경험을 통해 얻게 된 노하우의 집약체입니다. 분량을 채우기 위한 정보의 짜깁기가 아니라 저자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담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내용을 채웁니다.
구매 포인트가 명확하다: 처음부터 이 책을 구매해야 할 포인트가 명확하지 않다면 여러분이 얼마나 열심히 썼는지와 상관없이 그 책은 팔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들이 ‘수많은 전자책 중에서 왜 이 책을 구매해야 하는지’에 대해 스스로 자신 있게 답할 수 있는 전자책을 만들어 주세요.
꾸준히 발전하는 책이다: 전자책은 출간 후에도 부족한 점을 꾸준히 보완하고 발전할 수 있는 ‘열린 책’입니다. 큰 수익을 목표로 하되, 일단 당장은 할 수 있는 선에서 점진적으로 시도하고 계속 발전시켜 나가다 보면 어느새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