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뺑소니 처벌 위기라면?
크몽 지식창고
2023-06-07
음주운전 중 교통사고를 일으키고 도주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음주 후 교통사고를 일으킨 경우에는 위험운전치사상보다 훨씬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되기에 절대 도주하지 말고 빠르게 피해자 구제 후 스스로 신고를 하는 것이 법리적으로 현명한 판단입니다.
1. 음주 뺑소니, 처벌 수위는?
피해자의 상태에 따라 처벌이 달라지게되며, 부상을 입은 상황이라면 최소 1년 이상의 징역 혹은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일 사망으로 이어진 경우라면 최소 5년의 징역형이 내려지며, 피해자 유기 등의 행위가 있었다면 더욱 무거운 처벌이 적용됩니다.
2. 교통사고 도주 초범 처벌은?
초범이라는 것은 전과가 없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감안이 되어 약간의 감형이 이루어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초범이라는 것이 일부 참작될 수 있으나, 양형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정상참작이 될만한 추가적인 사유를 호소하여 양형을 줄여나가는 대응이 필요합니다.
사례
요약
3. 선처받으려면 변호사와 함께
법원에서 음주교통사고 도주는 죄질이 나쁜 범죄로 판단하기에 선처를 받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다양한 참작사유를 만들어야 이와 같은 사유들이 활용되어 양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야 하는데요. 조사를 받을 때부터 대응을 시작하고 사유를 마련해두어야 하기에 초기에 변호사를 찾아가서 대응요령부터 참작사유까지 다양하게 찾아보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법률 문제, 반드시 변호사와 해결하세요.
크몽 1:1 실시간 변호사 상담
이 콘텐츠는 23년 6월 외부 전문가에 의해 작성/검수되었습니다.
글에 등장하는 인물, 단체, 지역, 제품 등은 실제와 무관하며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법적 조치를 취하기 전 참고 용도로만 사용하시고, 자세한 상황은 전문가와 함께 의논하시어 해결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