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개발자를 위한 노코드 총정리 가이드
크몽 지식창고
2023-08-07
노코드 개발이 많아지는 만큼 다양한 플랫폼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노코드 플랫폼은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할 때 프로젝트의 목적이나 필요한 기능을 반드시 고려해야 하며, 개발 이후 확장성과 유지보수까지 생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콘텐츠를 다 읽으면 알 수 있어요 (3분)
1. 웹플로우(Webflow)
2. 버블(Bubble)
3. 에어테이블(Airtable)
4. 자피어(Zapier)
5. 노션(Notion)
1. 웹플로우(Webflow)
노코드 웹 디자인 및 개발 플랫폼으로, 비전문가도 쉽게 웹사이트를 디자인하고 개발할 수 있으며 특히 반응형 웹사이트 구축에 탁월합니다.
2. 버블(Bubble)
노코드 웹빌더 플랫폼인 버블은 통합 데이터베이스와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쉽게 웹이나 앱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3. 에어테이블(Airtable)
노코드 데이터베이스로 데이터 구조화 및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관리가 용이합니다.
4. 자피어(Zapier)
노코드 자동화 플랫폼인 자피어는 Gmail이나 Slack 같은 앱 서비스들과 연결하여 워크플로우를 자동화할 수 있으며 데이터를 주고받는데 용이합니다.
5. 노션(Notion)
노코드 작업 공간 플랫폼인 노션은 문서 작성이나 프로젝트 관리 등 여러 작업을 진행할 때 사용하기 좋고, 사용자들이 개개인의 작업 환경을 구성하는데 용이합니다.
노코드 개발은? 크몽에서!
노코드 플랫폼 요약
대표적인 노코드 플랫폼에는 ① 웹플로우 ② 버블 ③ 에어테이블 ④ 자피어 ⑤ 노션 등이 있으며, 플랫폼마다 지원하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특성에 맞는 노코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0 ★★★★★
실제 크몽 의뢰인의 후기
어떤 노코드 플랫폼을 선택할지 막막했는데
전문가님께서 기획안 보시고 플랫폼 선정부터
개발까지 모두 도와주셔서 든든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