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로그

비즈니스 Tip

스타트업이라면 꼭 확인해야 하는 UI/UX 지표

2024-04-10

스타트업이라면 꼭 확인해야 하는 UI/UX 지표

스타트업의 프로덕트 디자인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특히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에 집중하는 UI/UX 디자인이 중요하죠. 하지만 어떤 디자인이 좋은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 글에서는 스타트업이 UI/UX 디자인을 점검하고 싶을 때 확인해야 하는 지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지표가 스타트업에게 특히 중요한지 알아보고 더 좋은 디자인을 위한 개선점을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Medium에 게재된 기고 글을 번역 및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 이런 내용을 살펴볼 거예요

  • UI/UX 지표가 중요한 이유
  • UI/UX 지표의 4가지 유형
  • 스타트업이 주목해야 하는 UI/UX 지표 10가지

💡 UI/UX 지표가 중요한 이유

시험 문제를 채점할 때 채점 기준이 필요하듯, 프로덕트 디자인을 점검할 때는 UI/UX 지표가 필요합니다. UI/UX 지표는 사용자의 행동, 태도, 선호에 대한 귀중한 인사이트를 주는 수치들입니다. 기존의 UI/UX 디자인이 어떤 점에서 좋거나 아쉬운지, 그리고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알려주죠. 다양한 UI/UX 지표를 꾸준히 추적하면 프로덕트의 강점과 약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파악한 정보를 바탕으로 매력적인 프로덕트 디자인을 완성하고 사용자에게 강력한 가치 제안을 건네보세요.


스타트업이라면 꼭 확인해야 하는 UI/UX 지표

💡 UI/UX 지표의 4가지 유형

UI/UX 디자인 지표는 크게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양적 지표: 프로덕트와 관련된 사용자 행동과 인터랙션을 알려주는 정량적 데이터입니다. 페이지 체류 시간이 대표적입니다.
  • 질적 지표: 질적 지표는 양적 지표와 달리 수치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사용자 인터뷰나 리뷰와 같은 정량적 방식으로 사용자 경험을 포착합니다.
  • 행동 지표: 사용자가 프로덕트와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참여하는지 추적하는 지표입니다. ‘사용자가 무엇을 클릭하는가?’ 혹은 ‘어디까지 스크롤하는가?’ 같은 질문의 답에 해당합니다.
  • 태도 지표: 프로덕트에 대한 사용자의 느낌을 드러내는 지표입니다. 설문조사나 인터뷰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스타트업이 주목해야 하는 UI/UX 지표 10가지

이제 스타트업에게 특히 중요한 UI/UX 지표들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사용자 만족도

모든 프로덕트의 목표는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제품을 개선하고 싶다면 사용자 만족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자 만족도를 확인하는 방법은 5점 척도의 설문조사나 별점 평가입니다. 프로덕트의 다양한 기능, 혹은 고객 여정의 각 단계와 관련해 사용자가 얼마나 만족스러웠는지 묻고 응답을 확인합니다.

스타트업이라면 꼭 확인해야 하는 UI/UX 지표
애플의 사용자 만족도 조사 이미지

2. 목표 달성률

목표 달성률은 간단해 보이지만 강력한 지표입니다.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활용해 목표한 바를 달성했는지 물어보는 것이죠. 고객이 목표했던 활동을 얼마나 완수했는지, 그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는지, 그리고 얼마나 효율적으로 목표를 이뤘는지 확인해 보세요.


3.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참여도’라고 번역할 수 있는 인게이지먼트는 사용자가 프로덕트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를 드러냅니다. 사용자가 한 번 접속할 때 머무르는 시간, 프로덕트와 상호작용하는 정도, 재접속률 등으로 파악합니다.

스타트업이라면 꼭 확인해야 하는 UI/UX 지표
온라인 쇼핑몰의 인게이지먼트 지표 예시 이미지

4. 사용성

사용성은 그야말로 사용자 경험(UX)의 핵심입니다. 프로덕트가 사용하기 쉬울수록 사용성이 높습니다. 프로덕트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가 이용 방법을 얼마나 쉽게 익히는지, 프로덕트를 활용해 원하는 작업을 얼마나 빠르게 해내는지 알아보면 사용성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5. 전환율

전환율은 비즈니스가 의도하는 행동, 이를테면 결제나 가입을 실제로 하는 사용자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웹사이트나 앱에 방문한 사람들 중 아무것도 하지 않고 떠나버리는 사람이 적을수록 전환율은 높아집니다. 보통 전환율이 높다는 건 UI를 잘 구축했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6. 재방문율

재방문율은 말 그대로 첫 방문 이후 프로덕트를 다시 찾는 사용자의 비율입니다. 고객과의 만남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계속해서 이어진다는 것은 좋은 신호죠. 고객이 자사 제품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는 ‘리텐션(Retention)’ 지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스타트업이라면 꼭 확인해야 하는 UI/UX 지표
유저 리텐션 계산 공식

7. 오류율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많이 발생할수록 오류율이 높아집니다. 프로덕트의 오류율이 높다면 사용자가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는 의미이므로 빠르게 개선해야 합니다. 보통 버그를 수정하거나 유저플로우를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8. 로딩 시간

분초를 다투는 시대에 사람들의 참을성은 짧아지고 있습니다. 만약 웹페이지나 앱 화면 로딩이 너무 지연되면 사용자는 기다리지 않고 떠나버립니다. 따라서 프로덕트의 로딩 타임을 꾸준히 추적하고 조금이라도 더 단축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9. 탐색 용이성

프로덕트를 탐색하고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도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용자들이 프로덕트에서 어떤 버튼이나 메뉴를 몇 번이나 클릭했는지 파악하면 프로덕트가 얼마나 ‘친절한지’, 즉 탐색하기 쉬운지 알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를 처음 보는 사람이라도 활용 방법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UI를 구성해보세요.


10.접근성

더 많은 사용자를 위해 고민해야 하는 지표는 접근성입니다. 다양한 사용자들이 프로덕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를 음성으로 전환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도 있고, 영상에 자막이나 스크립트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WCAG(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와 같은 확립된 접근성 표준을 준수하는지 확인하여 접근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라면 꼭 확인해야 하는 UI/UX 지표
WCAG 접근성 가이드라인 (이미지: Sonix)

지금까지 UI/UX 디자인을 위해 스타트업이 확인해야 하는 프로덕트 지표를 알아보았습니다. 적합한 분석 도구를 활용해 지표를 모니터링하면 더 많은 고객의 사랑을 받는 프로덕트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만약 프로덕트 지표 모니터링이 어렵거나, 지표 분석으로 파악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개선하려고 할 때 도움이 필요하다면 크몽 엔터프라이즈의 전문가를 만나보세요. 핵심 지표를 바탕으로 기존 디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상황에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해 드립니다.

💪 기업 외주 고민, 크몽 엔터프라이즈가 해결해 드려요!

  • 검증된 파트너 매칭: 국내 최대 파트너 Pool, 빅데이터 기반 외주 업체 추천
  • 전담 매니저 1:1 밀착 관리: 행정 업무부터 분쟁 관리까지 안심 케어
  • 리드타임 단 6일: 의뢰-외주 업체 추천-계약까지 빠르게 진행
크몽 엔터프라이즈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