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로그

비즈니스 Tip

SNS에서 저절로 바이럴 되는 제품 영상 제작의 노하우

2024-03-28

썸네일

안녕하세요. 크몽에서 제품 영상 전문가로 활동 중인 뉴띵스튜디오 손성찬 PD입니다. 원활한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제품의 디자인과 소구 포인트, 디테일 등을 보여줄 수 있는 상세한 제품 사진이 필요하죠. 하지만 요즘은 일반적인 사진보다는 생동감 있고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제품 영상을 많이 제작하고 있습니다.


제품 영상은 단순히 제품의 외관을 보여주는 것을 넘어 제품의 사용 방법, 특징, 장점 등을 더욱 생생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 시대에서는 소비자가 제품을 실제로 보고 만져보는 것이 어려운 만큼 제품 영상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 영상의 필요성과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목차

  • SNS 채널과 제품별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제품 영상의 특징
  • 제품 영상에서 꼭 잊지 말아야 할 포인트
  • 제품 영상에서 꼭 강조할 점
화장품 제품 영상 예시

SNS 채널과 제품별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제품 영상의 특징


그리고 모두가 알다시피 요즘에는 SNS 플랫폼의 발전과 함께 영상에 대한 수요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인스타그램의 경우 최근 들어 텍스트나 사진보다는 동영상 콘텐츠를 선호하며, 인스타그램의 릴스, 유튜브의 쇼츠, 틱톡의 등장으로 숏폼 컨텐츠 즉, 짧고 간결한 영상 콘텐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고려하여 제품 영상을 제작할 때는 플랫폼의 특성 또한 고려하여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제품 영상의 내용과 방향성은 해당 제품의 특성에 맞게끔 설정되어야 합니다. 각 제품의 특징에 맞게 사용 방법이나 장점을 강조하는 영상, 또는 제품을 활용한 다양한 상황을 보여주는 영상 등 다양한 스타일의 제품 영상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뷰티/코스메틱 제품의 경우에는 제품의 사용법이나 효과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자세히 담은 튜토리얼 스타일의 영상, 제품의 제형을 보여주는 영상, 라인업에 대한 소개 영상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가구나 인테리어 소품 같은 제품의 경우에는 제품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인테리어 촬영이나 무드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는 영상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화장품 제품 영상 예시

제품 영상에서 꼭 잊지 말아야 할 포인트


1. 소구 포인트

뉴띵스튜디오의 경우 이러한 제품 영상을 제작할 때 짧은 시간 안에 어떠한 소구 포인트를 어떻게 담아 넣을 것인가에 대해 가장 많이 고민합니다. 수백 편의 제품 영상 제작해 본 결과 한 영상에 너무 많은 이야기를 담으면 오히려 소비자에게 그 메시지가 잘 전달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장점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담아낼 내용과 덜어낼 내용을 의뢰인과 조율하는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무드등 촬영 기획 시 다양한 기능과, 특허받은 디자인, 플랜테리어 효과 등 담을 수 있는 요소가 많았지만, 한 영상에 모두 녹여내기에는 러닝타임이 길어져 이탈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판단 되어, 클라이언트와 조율하여 하나의 영상에는 인테리어에 녹아드는 영상, 하나는 언박싱 영상으로 제품 구성 소개 등 한 영상에 하나의 소구포인트를 두고 촬영을 하니 클라이언트 만족도와 소비자 피드백도 좋았습니다.

제품 영상 예시

2. 떠오르는 숏폼 영상

이제는 스마트폰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세상인 만큼 우리는 스마트폰과 함께 살아가죠.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세로형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된 릴스, 쇼츠, 틱톡 등 세로형 숏폼 영상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숏폼 영상이 영상 마케팅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가며 제품 영상 또한 세로형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세로형 영상의 장점으로는 세로로 봐야 하는 모든 SNS 플랫폼에 맞게 소비자들이 화면을 가로로 돌리지 않고 편하게 볼 수 있는 편의성이 있겠는데요. 그리고 화면에 꽉 찬 비율로 소비자가 영상에 대한 집중도가 더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세로형의 경우 가로폭이 비교적 좁아 배경과 분위기를 모두 담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가로로 폭이 큰 대형 제품보다는 소형 제품에 적합하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영상 제작 방향을 고려할 때, 클라이언트와 함께 세로형/가로형 제작을 함께 고민하고 해당 스타일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상담과 조율을 통해 제품 영상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의뢰인과의 원활한 협업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제품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제품영상 예시4

3. 명확한 제품의 특성과 목적 등의 분석

저희 뉴띵스튜디오는 제품 영상 제작 시에 ‘기능성’과 ‘영상미’의 두 가지 측면을 중점적으로 구분하여 작업을 하는데요. 이것은 제품의 특성과 목적, 그리고 타겟 시장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먼저, 기능성에 포커스를 둔 영상은 제품의 실제 사용 방법이나 효과를 강조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영상은 제품의 기능성과 효과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디테일한 촬영과 설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 보조제나 주방용품과 같은 제품들은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제품의 사용법이나 효과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튜토리얼 형식의 영상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제품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영상미에 포커스를 둔 영상은 제품의 시각적 매력을 강조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영상은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패션 브랜드나 화장품 회사의 경우 제품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소품이나 조명을 활용하여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영상이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영상은 제품의 미적 요소에 중점을 두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의 감정적인 호응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영상 제작 시 기능성과 영상미를 어떻게 조화시킬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와의 상담을 통해 제품의 주요 특성과 목적을 고려하고, 적합한 영상 제작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품영상 제작 예시

제품 영상에서 꼭 강조할 점


저희가 제작했던 곰팡이제거제, 표백제, 세탁세제 제품을 예로 들겠습니다. 제품의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사용 방법과 효과에 대해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게 맞다고 생각하여 비포&에프터, 튜토리얼, 하우투유즈 스타일의 영상으로 제작했습니다. 반면 뷰티/코스메틱의 하나의 라인업 (스킨, 로션, 앰플, 크림)을 소개하는 영상에서는 그 라인의 분위기를 담고자 하여 히알루론산 라인이라면 물을 사용하는 등 제품 특징을 부각하는 연출을 하기도 하며 무드등, 캔들 같은 영상은 스튜디오를 대관하여 주변 인테리어로 분위기를 만들어 촬영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코스메틱, 인테리어 제품, 식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군에 맞는 최적화 된 영상을 항상 고민하며 보다 효과적인 영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수백 편이 넘는 제품 영상 중에서 피드백이 좋았던 영상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 몇 가지 생각나는 제품이 있는데요. 창업을 시작한 지 얼마 안된 무드등 회사의 제품이었습니다. 대표님께서는 사진보다는 영상에 더 포커스를 맞추고자 하여 정말 다양한 영상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하나의 제품에서 이렇게 다양한 콘텐츠가 나올 수 있다는 점에서도 작업하는 저 또한 참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인테리어에 녹여내는 영상, 언박싱하는 영상, 다양한 상황에 대입한 숏폼 영상, 제품은 나오지 않고 분위기로 이야기를 풀어가는 영상, 제품 상세 영상 등 정말 다양한 영상을 만들었고 이러한 영상을 런칭 일자에 맞춰 다양한 SNS 플랫폼에 노출하며 무드등 대표님이 예상했던 것보다 초기물량 완판을 빠른 시일 내에 이뤄냈습니다.

저희 뉴띵스튜디오 같은 경우 크몽에서만 활동하지만 정말 많은 의뢰인분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크몽에는 정말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분들이 계시는데요. 저 또한 과거 엔터테인먼트와 쇼핑몰 운영할 당시 크몽을 많이 활용하였습니다.


실력 좋으신 전문가들을 가장 쉽고 빠르게 만날 수 있는 크몽으로 안전하고 빠른 거래로 좋은 결과물을 받아볼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크몽 내 전문가로 활동하며 다양한 의뢰인을 만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활동하며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트렌디한 제품 영상이 필요하시다면 크몽을 통해 연락해 주세요. 그럼 지금 까지 뉴띵스튜디오 손성찬 PD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리랜서 히어로 심볼

뉴띵

프리랜서 히어로(크몽 블로그 필진)


뉴띵스튜디오는 수많은 브랜드와 협업하며

소비자의 시선에 맞춘 광고 영상을 제작합니다.

소비자의 관심을 이끄는 광고 영상으로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전문가 더 알아보기

제품 영상 촬영 알아보기

구매 전환률을 높이는 트렌디한 제품 영상을 제작합니다

구매 전환률을 높이는 트렌디한 제품 영상을 제작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450,000원
4.9(31)
시네마틱 고퀄리티 제품광고 영상 제작해드립니다.

시네마틱 고퀄리티 제품광고 영상 제작해드립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50,000원~
5.0(34)
눈에띄는 제품영상 고퀄리티로 감성담아 제작해드립니다

눈에띄는 제품영상 고퀄리티로 감성담아 제작해드립니다

프라임 서비스
세금계산서 발행
880,000원~
5.0(58)
감성적인 SNS 바이럴 제품 영상 제작해 드립니다.

감성적인 SNS 바이럴 제품 영상 제작해 드립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110,000원~
4.9(61)
알아서 해주는 감성적 SNS바이럴 제품 영상촬영제작

알아서 해주는 감성적 SNS바이럴 제품 영상촬영제작

세금계산서 발행
99,000원~
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