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로그

비즈니스 Tip

칼퇴를 부르는 업무 자동화(챗GPT)

2024-03-28

썸네일

빠르게 변화하는 IT분야에서 *업무 자동화는 기업과 조직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업무 자동화는 반복적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을 최소화하고, Human error를 줄이며, 전반적인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업무 자동화 :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작업을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술)


단순 반복 업무에 지쳤거나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원하거나 업무 자동화에 대해 이해가 부족한 분이라면 이 글을 꼭 참고해 보세요.


🐵목차

  • 자동화 프로그램 유형
  •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의 장점
  • 엑셀 업무 자동화, 전문가에게 의뢰하면 좋은 이유

자동화 프로그램 유형


1. 업무 자동화 프로그램 (RPA Program)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해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매일 아침 8시마다 뉴스를 크롤링해 이메일을 발송하거나, 웹사이트 입력폼에 데이터 입력, 파일 정리, 데이터 분석, 리뷰 쓰기 등 반복되는 업무를 자동화 프로그램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24시간 대기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이 시간을 인식해 해당 시간에 업무를 정확히 처리합니다. 또 항상 변동되는 데이터들을 실시간으로 불러오고 서비스 중인 프로젝트에 유동적으로 데이터들을 최신화할 수 있습니다. 


2. 고도화된 업무 자동화 프로그램 (From. Chat-GPT)

기존 자동화 프로그램과 다르게 Chat-GPT API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더 어려운 비즈니스 로직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사 홈페이지에 등록되는 문의를 Chat-GPT를 사용하여 학습시켜 답변을 등록하거나 크롤링한 데이터를 Chat-GPT에 입력시켜 비즈니스 메일을 손쉽게 작성하여 발송까지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엑셀 챗지피티 예시

(B열에 적힌 단어들로 해시태그를 만들어줌ㅣ*출처)



3. Excel + Chat-GPT

엑셀과 Chat-GPT를 연동해서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엑셀 VBA를 사용하여 Chat-GPT API와 연동하여 여러 작업들을 자동화 시킬 수 있습니다. Chat-GPT를 통해 A열에 있는 문장을 통해 B열에 관련 해시태그를 자동으로 만들어 글 쓰는 과정에 도움을 주는 프로세스를 개발할 수도 있고 A열에 있는 문장을 통해 B열에 추천 제목을 여러 개 나열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A열에 있는 문장의 맞춤법을 검사해 B열에 다시 적어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Excel + Chat-GPT의 연동은 여러 기능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업무 자동화 프로그램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Chat-GPT와 같은 고도화된 기술을 활용하면 더 복잡한 작업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엑셀과 Chat-GPT를 연동하는 방법은 업무 프로세스를 보다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맞춤법 검사부터 추천 제목 생성까지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화 프로그램들은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의 장점



  1. 인간의 실수를 최소화하여 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합니다. 자동화된 프로세스는 일관된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하므로, 오류 발생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2. 인력을 절약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은 비용을 절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업무 자동화를 통해 비즈니스는 인력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오류로 인한 추가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3. 반복적이고 단순한 작업을 자동화함으로써 직원들은 더 중요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4. 자동화된 시스템은 작업을 사람보다 신속하게 처리하고 정확성 있게 처리함으로써

빠른 업무 발전에 도움을 줍니다.


필자도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를 크몽에서 여러 건 개발해 나가면서 대부분 의뢰인이 “전문가님 덕분에 업무가 굉장히 편해졌어요”, “이 정도로 속도가 빠를지는 몰랐어요”, “반복 업무할 시간에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처럼 긍정적인 후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나의 케이스로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를 처음 개발해 본 대표님께서 자신의 회사에서 돌아가는 모든 업무를 자동화하고 싶다는 후기도 있었습니다. 이는 업무 자동화가 조직이나 기업에서 얼마나 중요한 기술로 자리 잡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

엑셀로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방법


예를 들어 기업에서 설문조사 페이지를 만들어 엑셀로 다운 받았을 때 획일화 되어있지 않은 양식이 있다면 ‘Excel + Chat-GPT’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들이 전화번호 양식을 '010-1234-5678'으로 입력해야 하는데 해당 값으로 입력하지 않고 '01012345678' 또는 '12345678', '010 1234 5678' 등 양식이 모두 다를 때 굉장히 난처하게 됩니다. 하지만 Chat-GPT를 사용해 모든 양식을 간단하고 한 번에 획일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Chat-GPT 프롬프트에게 직접적으로 엑셀 함수를 만들어 달라고 질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해당 방법을 통해 엑셀 함수를 Chat-GPT가 입력해 줌으로써 학생들의 성적의 총점과 등수를 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엑셀 내장함수를 사용하여 업무를 자동화하고 싶을 때 Chat-GPT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함수를 통해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직책의 업무들이 Excel과 Chat-GPT를 연동해 굉장히 고도화된 수준으로 업무를 자동화 처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업무는 사람의 수준으로 업무를 처리하지만, 사람보다 빠르며 정확합니다. 이렇게 똑똑하고 정확하게 일하는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 지금 당장 구현해 보는 게 어떠신가요?





 엑셀 업무 자동화, 크몽에 의뢰하면 좋은 이유


  • 여러 업무 자동화 프로젝트를 수행한 전문가들이 등록되어 있으며 이들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과거의 프로젝트 경험과 성과를 확인 후 유사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에게 프로젝트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
  • 안전한 에스크로 서비스 제공하여 프로젝트 진행 중 발생하는 문제나 불만족 시 적극적인 중재와 보호를 제공하여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전문가들이 경쟁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작업물의 진행 상황 및 수정요청 구매 확정까지 단계별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처럼 크몽에서의 프로젝트 의뢰는 업무 자동화를 처음 접해보는 의뢰인 분들도 걱정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크몽을 통해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 개발을 의뢰하면 전문성, 안전성, 가격 경쟁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습니다.

'이게 자동화 될까?'했던 것도 크몽을 통해 여러 전문가와 상담해 보면서 방향성을 찾아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기업이나 조직들이 업무 자동화를 도입해 업무를 굉장히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고생하는 나를 위해, 직원을 위해 업무 자동화 도입을 고려해 보는 것이 어떠신가요?

프리랜서 히어로 심볼

Kimdoyeon

프리랜서 히어로(크몽 블로그 필진)


파이썬 사용해 반복 업무,

크롤링, 매크로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전문가 서비스

파이썬을 활용해 업무자동화 및 매크로 만들어 드립니다.

파이썬을 활용해 업무자동화 및 매크로 만들어 드립니다.

프라임 서비스
50,000원~
4.9(146)
파이썬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

파이썬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

50,000원~
5.0(2)
크롤링, 파싱 업무 자동화

크롤링, 파싱 업무 자동화

100,000원
5.0(18)
업무자동화 / 매크로 / 각종 프로그램 제작해 드립니다

업무자동화 / 매크로 / 각종 프로그램 제작해 드립니다

프라임 서비스
500,000원~
4.9(25)
엑셀 매크로 자동화 수식 함수 vba 프로그램 폼작성

엑셀 매크로 자동화 수식 함수 vba 프로그램 폼작성

5,000원
5.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