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로그

인사이트

홍보 포스터, 브로슈어 등 인쇄물 제작 방법 2024년 총정리

2024-02-16

본문 썸네일

과거에 비해 마케팅, 홍보 채널은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하지만 종이에 인쇄되어 직관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인쇄물(포스터, 전단지, 리플렛, 브로슈어)은 홍보에 있어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쇄물은 브랜드, 서비스, 이벤트를 대중에게 알리고 고객을 유치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인쇄물이 필요한 이유, 2024년 인쇄물 유형별 특징, 인쇄물 제작 Tip, 인쇄물 디자인 전문가 선택 Tip을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인쇄물이 필요한 이유는?
  • 2024년 인쇄물 유형별 특징(업종, 제품, 용도)
  • 용도와 컨셉에 맞는 인쇄물 제작 Tip
  • 크몽 인쇄물 디자인 전문가 선택 Tip

인쇄물이 필요한 이유는?


1. 시각적인 효과로 제품과 서비스 관심 유발

인쇄물만이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과 이미지는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내기에 충분합니다. 타깃과 목적에 맞게 디자인된 인쇄물은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고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관심을 유발합니다.



2. 정보 전달과 브랜드 이미지 강화

포스터나 브로슈어와 같은 인쇄물은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정보를 전달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와 서비스에 관해 호기심을 갖게 만듭니다. 일관된 로고와 색상, 폰트를 사용하여 디자인된 인쇄물은 고객으로 하여금 해당 브랜드를 신뢰하도록 만듭니다.



3. 대중적이고 쉬운 접근성

인쇄물은 다양한 장소에서 쉽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포스터는 거리나 가게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전단지는 우편함이나 이벤트 장소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인쇄물은 다양한 사람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많은 사람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릴 수 있습니다.



4. 예산 내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구축 가능

인쇄물은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각자의 예산 내에서 효과적인 마케팅과 홍보 전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인쇄물은 제품과 서비스를 타깃에게 알리고 홍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앞으로도 인쇄물은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며 경제적인 효과까지 가져오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2024년 인쇄물 유형별 특징(업종, 제품, 용도)


인쇄물은 그 업종과 용도에 따라 다양한 제작이 가능합니다. 최근 제작 의뢰가 늘고 있는 인쇄물 용도와 업종을 살펴보며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 기관 문화 캠페인 홍보 포스터

우리 회사나 기관만의 독특한 문화와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포스터를 제작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이는 사내 포스터이지만 획일화된 디자인에서 벗어나 트렌디하고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디자인의 포스터 제작을 원하는 수요가 많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캠페인별 주제에 맞는 일러스트가 삽입된 포스터 제작 의뢰가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홍보 포스터

(*왼쪽부터 현대중공업 포스터, 국민건강보험 포스터)



2. 세무사 홍보 브로슈어

2019년 기준 대한민국 세무사의 숫자가 13,000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브로슈어 제작은 필수입니다. 세금 관련 업종이다 보니 세무사 홍보 브로슈어는 진지하고 차분한 디자인을 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필요한 내용만을 담아 단순하게 제작하거나 다른 세무사와 차별되는 디자인으로 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공되는 서비스가 비슷하다 보니 브로슈어 디자인은 다르더라도 브로슈어에 들어가는 텍스트 내용은 동일한 경우가 많은 것이 세무사 브로슈어의 특징입니다. 어떤 내용으로 브로슈어를 구성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해당 업종의 브로슈어 전문가에게 의뢰해 보세요. 그 고민을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세무사 홍보 브로슈어

(*세무사 홍보 브로셔)



3. 프랜차이즈 브랜드 홍보 브로슈어

음식점, 카페, 무인점포 등 다양해진 프랜차이즈 브랜드만큼이나 가맹점 모집을 위한 관련 브로슈어 제작 의뢰도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예비 창업주에게 우리 브랜드만의 강점과 경쟁력을 알리고 가맹계약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것이 브로슈어의 가장 큰 역할입니다. 


창업비용, 가맹점 현황, 가맹 절차를 짜임새 있게 구성한 브로슈어로 예비 창업주의 눈길을 끌어보는 건 어떨까요? 특히 창업 박람회에서 브랜드 홍보를 위해 제작하는 브로슈어는 짧은 기간에 많은 사람의 시선을 끌고 홍보해야 하는 만큼 해당 분야에서 다양한 경력을 가진 전문가에게 제작 의뢰를 맡기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프랜차이즈 홍보 브로슈어

(*왼쪽부터 마라명가 브로슈어, 블루웨이브 커피 브로슈어)




용도와 컨셉에 맞는 인쇄물 제작 Tip


용도와 컨셉에 맞는 멋진 인쇄물을 제작하고 싶으신가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만 기억하신다면 더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인쇄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1. 디자인

인쇄물에서 디자인의 역할은 가장 중요합니다. 레이아웃, 색상, 폰트, 이미지가 잘 디자인된 인쇄물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타깃을 고려하여 제작해야 하며 간결하고 명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1) 레이아웃

레이아웃은 인쇄물의 목적과 컨셉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제품홍보가 목적인 브로슈어라면 텍스트는 될 수 있는 대로 배제하고 이미지로만 브로슈어의 레이아웃을 구성해 제품 이미지를 부각할 수 있습니다.


인쇄물을 통해 브랜드의 개성을 표현하고 싶다면 여러 가지 레이아웃 중 다양한 컬러, 형태를 가진 도형과 패턴들을 조화롭게 배치해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레이아웃으로 구성해도 좋습니다.

레이아웃 이미지


2) 색상

인쇄물 디자인에서 색상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로고와 브랜드 가이드가 있는 경우 이를 반영해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하는 범위 안에서 제작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전문가의 감각이나 의뢰인이 희망하는 색상으로 구성이 됩니다.


예를 들어 연말 송년회 포스터라면 크리스마스트리를 연상시키는 다크그린 컬러를 메인으로 조명이나 빛의 효과를 주어 연말 시즌에 어울리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로고가 베이지나 골드 계열이라면 이를 부각할 수 있는 파랑 계열의 배경색을 사용하여 단순하고 고급스럽게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색상


3) 폰트

공공의 목적을 가지거나 연령대가 높은 타깃을 위한 인쇄물이라면 고딕체나 명조체를 사용해 차분한 분위기의 인쇄물을 제작하는 게 좋습니다. 밝은 컨셉이나 젊은 층을 타깃으로 제작하는 인쇄물이라면 가벼우면서 개성이 뚜렷한 평창체, 창원단감아삭체 느낌의 폰트로 인쇄물을 제작하기도 합니다.


폰트는 디자인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전문가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적절한 폰트를 조율하여 용도에 맞는 컨셉을 완성해 가는 게 좋습니다.

폰트


2. 콘텐츠

콘텐츠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여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중요한 사항을 강조하고 흥미를 끌 만한 디자인과 내용을 넣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콘텐츠는 의뢰인이 제공하는 경우가 많지만, 콘텐츠 선정과 제작에 어려움이 있다면 경험이 많은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인쇄물에 많은 내용을 담고자 욕심을 부린다면 꼭 전달해야 하는 내용의 시인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제작 경험이 많지 않은 의뢰인에게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내용 위주로 콘텐츠를 구성하되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하게 빼는 것이 좋습니다.



3. 용지 및 인쇄 품질

아무리 멋진 디자인이더라도 고객에게 보일 인쇄물의 품질이 떨어진다면 그 매력은 반감됩니다. 용지 선택과 다양한 후가공, 인쇄 품질은 전체적인 인쇄물 완성도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고품질의 인쇄물을 위해 제작 단계부터 인쇄 분야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전문가에게 작업 의뢰를 맡길 것을 권해 드립니다. 


특히 용지는 인쇄물 제작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비용을 절감하면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많은 양을 배포해야 한다면, 일반적인 스노우지나 아트지의 사용을 추천해 드립니다. 종이 질감을 살려 고급스러운 제작을 원한다면 랑데뷰나 반누보 용지 등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용지

(*왼쪽부터 스노우지, 반누보 용지)



4. 홍보 목적과 대상

홍보 목적과 인쇄물을 볼 타깃에 따라 디자인과 콘텐츠가 결정됩니다. 그래서 인쇄물을 제작할 때는 목적과 대상을 꼭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외국인을 타깃으로 한 한국 뷰티 투어 브랜드 브로슈어의 경우 표지에는 한국(서울)의 랜드마크를 시각적으로 표현해 배치할 수 있습니다. 다른 페이지에는 대표적인 한국 관광명소와 뷰티 관련 서비스를 약도와 일러스트로 구성하여 '한국에 방문하면 이런 관광지를 방문하고 다양한 뷰티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구나'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어린이가 타깃인 음악회 포스터라면 각종 악기를 연주하는 캐릭터와 이를 함께 즐기는 아이들을 넣어 음악회의 목적과 타깃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홍보 목적과 대상


크몽 인쇄물 디자인 전문가 선택 Tip


인쇄물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들을 알고 있다 하더라도 직접 제작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다양한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기술뿐만 아니라 적절한 레이아웃, 컬러 조합, 폰트 선택, 브랜딩 일관성 등 고려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인쇄물 전문가를 찾아 제작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쇄물 제작과 의뢰 경험이 많지 않은 의뢰인들은 어떤 전문가를 선택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인쇄물 제작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이 가치 있게 쓰이고 원하는 용도와 컨셉에 맞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전문가 선택하는 Tip을 알아보겠습니다.



1. 전문가의 지식과 경력 파악하기

전문가의 경력과 경험은 전문가 서비스 선택 시 가장 중요합니다. 과거 활동했던 이력과 참여했던 프로젝트를 꼼꼼하게 살펴야 하며 인쇄 분야 지식과 경험이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인쇄 분야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이 있는 전문가는 디자인, 콘텐츠 작성, 용지 선택, 인쇄 기술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전문적인 조언과 품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전문가의 포트폴리오 확인하기

전문가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여 이전에 제작한 인쇄물의 품질과 스타일을 살펴보세요.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문가의 디자인 능력과 창의성을 평가할 수 있고 자신의 요구에 맞는 스타일과 작업물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 파악하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은 제작 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전문가는 의뢰인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인쇄물 제작 과정에서 변경 사항이나 수정 사항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문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가격과 제작 일정 확인하기

전문가의 가격과 제작 일정도 고려해야 합니다. 비싼 가격이 디자인 완성도와 비례하는 건 아니지만 너무 낮은 가격의 전문가는 경력과 전문성이 부족하거나 제작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급할 수 있는 최대•최소한의 예산을 정하고, 가능한 예산안에서 전문가의 경력과 포트폴리오를 고려하여 여러 전문가와 비교 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제작 예산이 큰 프로젝트라면 계약서나 합의서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리뷰와 평점 확인하기

의뢰인 리뷰와 평가를 확인하여 전문가의 신뢰성과 만족도를 파악 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회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홈페이지와 블로그에서는 객관적인 리뷰와 평점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크몽' 프리랜서 중계 플랫폼을 이용하여 객관적인 리뷰를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크몽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인쇄물 전문가가 모여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경력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이 선의의 경쟁을 하므로 그만큼 작업물의 완성도는 높아지고 가격은 낮아집니다. 또한 고객 리뷰와 평점이 그대로 노출이 돼서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합니다.


인쇄물 제작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보다 더 높은 결과물을 원한다면 크몽으로 인쇄물 제작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백고미디자인랩

인쇄•홍보물 디자인


8명의 디자인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10년 이상 경력의 백고미디자인랩입니다.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디자인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만족시켜 드리겠습니다.

필진소개_크몽 cta


크몽 인쇄물 관련 서비스 보기

감각적인 포스터,리플렛,전단지 디자인/인쇄 한번에 해결
감각적인 포스터,리플렛,전단지 디자인/인쇄 한번에 해결
감각적인 포스터,리플렛,전단지 디자인/인쇄 한번에 해결
감각적인 포스터,리플렛,전단지 디자인/인쇄 한번에 해결

감각적인 포스터,리플렛,전단지 디자인/인쇄 한번에 해결

50,000원~
4.9(351)
포스터 리플렛 브로슈어 홍보물 디자인 인쇄 직영공장운영

포스터 리플렛 브로슈어 홍보물 디자인 인쇄 직영공장운영

프라임 서비스
세금계산서 발행
100,000원~
4.8(1,429)
전단지,포스터,리플렛 등 세상 모든 디자인해 드립니다.

전단지,포스터,리플렛 등 세상 모든 디자인해 드립니다.

40,000원~
4.9(379)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포스터 디자인 해드립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포스터 디자인 해드립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포스터 디자인 해드립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포스터 디자인 해드립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포스터 디자인 해드립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400,000원~
4.9(54)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포스터디자인 제작해 드립니다.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포스터디자인 제작해 드립니다.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포스터디자인 제작해 드립니다.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포스터디자인 제작해 드립니다.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포스터디자인 제작해 드립니다.

63,000원~
4.8(48)